체육계열 학과에서 윤리적 리더십, 윤리적 풍토, 비윤리적 행동, 조직 몰입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Ethical Leadership, Ethical Climate, Unethical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체육계열학과 학생들이 인지하는 교수들의 윤리적 리더십 행동과 학과의 윤리적 풍토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비윤리적 행동과 조직 몰입의 결과를 밝히고자 한다. 서울, 인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5개 대학교의 체육계열학과 26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하여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가설 1, 윤리적 리더십은 비윤리적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가설 2, 윤리적 리더십은 윤리적 풍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설 3,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설 4, 윤리적 풍토는 비윤리적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가설 5, 윤리적 풍토는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설 6, 윤리적 풍토는 윤리적 리더십과 비윤리적 행동사이에 매개역할을 하지 않았다. 가설 7, 윤리적 풍토는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사이에 부분매개역할을 하였다. 스포츠 현장으로 진출하는 스포츠 사회인의 윤리성을 교육시키고 윤리적 행동을 고취시키기 위한 기초단계의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체육계열학과 학생들이 인지하는 교수들의 윤리적 리더십 행동과 학과의 윤리적 풍토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비윤리적 행동과 조직 몰입의 결과를 밝히고자 한다. 서울, 인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5개 대학교의 체육계열학과 26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하여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가설 1, 윤리적 리더십은 비윤리적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가설 2, 윤리적 리더십은 윤리적 풍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설 3,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설 4, 윤리적 풍토는 비윤리적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가설 5, 윤리적 풍토는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설 6, 윤리적 풍토는 윤리적 리더십과 비윤리적 행동사이에 매개역할을 하지 않았다. 가설 7, 윤리적 풍토는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사이에 부분매개역할을 하였다. 스포츠 현장으로 진출하는 스포츠 사회인의 윤리성을 교육시키고 윤리적 행동을 고취시키기 위한 기초단계의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ethical leadership, ethical climate, unethical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Survey data collected from 264 students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from 5 inst...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ethical leadership, ethical climate, unethical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Survey data collected from 264 students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from 5 institutions of a 4-year university located in Seoul and Incheon by convenience sampling. As a result, H1, ethical leadership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with unethical behavior. H2, ethical leadership had a positively significant impact on ethical climate. H3, ethical leadership was found to be positively associated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H4, ethical climate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with unethical behavior. H5, ethical climate had a positively significant impa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H6 was not available. H7, ethical climate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ethic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findings was discussed.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ethical leadership, ethical climate, unethical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Survey data collected from 264 students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from 5 institutions of a 4-year university located in Seoul and Incheon by convenience sampling. As a result, H1, ethical leadership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with unethical behavior. H2, ethical leadership had a positively significant impact on ethical climate. H3, ethical leadership was found to be positively associated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H4, ethical climate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with unethical behavior. H5, ethical climate had a positively significant impa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H6 was not available. H7, ethical climate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ethic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findings was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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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계열학과 학생들이 인지하는 교수들의 윤리적 리더십 행동과 학과의 윤리적 풍토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비윤리적 행동과 조직 몰입의 결과를 밝히고자 한다. 이는 향후 스포츠 현장으로 진출하는 스포츠 사회인의 윤리성을 교육시키고 윤리적 행동을 고취시키기 위한 기초단계의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직 리더의 윤리적 행동은 조직의 성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원천임에 틀림없다. 이 연구는 산업기관이나 일반기업에서의 경영자의 윤리적 리더십역할에 대한 범위를 확대하여 교육기관에서의 윤리적 리더십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에 따른 결과를 다음과 같이 간략히 설명하였다.
조직이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엄격한 윤리기준에 따라 조직을 운영하고 구성원들을 관리하는 업무 환경을 선호하는 구성원일수록 그 조직에 대한 몰입과 신뢰감이 깊고 강하다고 하였다[25]. 이 주장을 참고로 두 변인간의 관련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Burton 등(2017)과 Welty Peachey 등 (2015)의 주장과 더불어 Vitell and Singhapakdi(2008)는 경영자의 윤리적 행동 즉,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로 인한 공정한 직무환경이 구성원들의 확신과 결속력을 강화시킨다고 하였다[15]. 이러한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최근 스포츠계의 윤리성이 끝없이 추락하는 상황에서 조직 리더의 윤리적 행동결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제시한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윤리적 풍토를 윤리적 리더십과 비윤리적행동 그리고 조직 몰입 사이에 매개변인의 관점으로 조사해보고자 한다. Brown and Trevino(2006)는 조직 리더의 윤리적 행동은 조직의 윤리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며 그러한 윤리적 환경은 구성원들의 직무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26].
가설 설정
가설 1 : 윤리적 리더십은 비윤리적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윤리적 리더십은 윤리적 풍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 윤리적 풍토는 비윤리적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 윤리적 풍토는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 윤리적 풍토는 윤리적 리더십과 비윤리적 행동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7 : 윤리적 풍토는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 몰입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각 요인에 대한 측정변수의 설명도를 확인하기 위 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과 수렴 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을 검증하였다. 우선 각 요인의 표준적채치가 거의 모두 .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모형 적합성 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이 실시되었다. 또한 윤리적 풍토의 간접효과 검증을 위해 매개효과 검증의 절차로서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분석하였다. “모수추정치의 표본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모형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반복적으로 경험적인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다[18].
이 연구는 서울, 인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5개 대학교의 체육계열학과 26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비확률표본추출(Non-Probability)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통하여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묻는 2문항과 윤리적 리더십, 비윤리적 행동, 윤리적 풍토, 조직 몰입의 4부문으로 구성되어있다.
인구통계학적 문항을 제외한 설문문항의 응답은 1(전혀 그렇지 않다)∼5(매우 그렇다)의 Likert-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서울, 인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5개 대학교의 체육계열학과 26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비확률표본추출(Non-Probability)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통하여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에 신뢰성이 낮은 응답 설문지는 제외하고 무응답치가 발생한 문항들에 대해서는 ‘회귀분석에 의한 교체 방법’으로 처리하였다. 최종 261명(98.9%)이 결과분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Table 1은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나타낸다.
데이터처리
설문문항의 일관성을 평가를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확인하였다.
설문에 신뢰성이 낮은 응답 설문지는 제외하고 무응답치가 발생한 문항들에 대해서는 ‘회귀분석에 의한 교체 방법’으로 처리하였다.
설문자료의 기술통계,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내적일관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모형 적합성 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이 실시되었다.
측정도구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과 사각요인회전(Oblique Factor Rotation)인 오블리민(Oblimin)으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Table 2의 결과를 얻었다.
이론/모형
윤리적 리더십은 Brown et al.(2005)[20]에 의해 제안된 윤리적 리더십 행동 10문항이 사용되었다. 비윤리적행동은 Steward, Bing, Davison, Woehr and McIntyre (2009)[27]에 의해 개발된 14문항이 설문을 위해 이용되었다.
(2005)[20]에 의해 제안된 윤리적 리더십 행동 10문항이 사용되었다. 비윤리적행동은 Steward, Bing, Davison, Woehr and McIntyre (2009)[27]에 의해 개발된 14문항이 설문을 위해 이용되었다. 윤리적 풍토는 Deshpande, George and Joseph (2000)[28]의 6항목으로 측정되었다.
설문자료의 기술통계,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내적일관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모형 적합성 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이 실시되었다. 또한 윤리적 풍토의 간접효과 검증을 위해 매개효과 검증의 절차로서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분석하였다.
비윤리적행동은 Steward, Bing, Davison, Woehr and McIntyre (2009)[27]에 의해 개발된 14문항이 설문을 위해 이용되었다. 윤리적 풍토는 Deshpande, George and Joseph (2000)[28]의 6항목으로 측정되었다. 조직 몰입은 Mowday, Steers and Porter(1979)[29]의 일차원 측정인 6문항으로 측정되었다.
윤리적 풍토는 Deshpande, George and Joseph (2000)[28]의 6항목으로 측정되었다. 조직 몰입은 Mowday, Steers and Porter(1979)[29]의 일차원 측정인 6문항으로 측정되었다.
성능/효과
넷째, 윤리적 풍토는 비윤리적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섯째, 윤리적 풍토는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쳤다.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풍토(.512, p<.01),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 몰입(.715, p<.01), 비윤리적 행동과 윤리적 풍토(-.148, p<.05), 윤리적 풍토와 조직 몰입(.532, p<.01)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참고).
둘째, 윤리적 리더십은 윤리적 풍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윤리적 리더십과 비윤리적 행동사이의 윤리적 풍토의 매개효과 검증은 불필요하였다.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Table 4에서 확인되듯이 χ2=444.113(df=224, p=.000), GFI=.868, AGFI=.838, NFI= .877, TLI=.926, CFI=.935, RMSEA=.061로 양호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요인분석결과 요인적재량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 문항과 중요도가 낮은 변수들은 제거되어 윤리적 리더십은 9문항, 비윤리적 행동은 5문항, 윤리적 풍토는 4문항, 조직몰입은 5문항으로 추출되었다.
두 변인의 관계를 조사한 선행연구들은 윤리적 풍토에 대해서 다소 다른 내용들(예; 역할모델, 보상, 의사소통 등)을 가지고 접근하였지만 윤리적 리더가 조직의 윤리적 기준과 과정을 조성하고 유지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에 대해서는 동의하였다[32]. 이 연구의 결과로 해석해보면 체육계열 학생들은 학과 규칙과 절차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학과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학생 개개인은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곱째, 윤리적 풍토는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 몰입사이를 부분 매개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첫째, 윤리적 리더십은 비윤리적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첫째, 체육계열 학과 교수들의 윤리적 리더십 성향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비록 이 연구에서 교수들의 윤리적 리더십이 학생들의 비윤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학과 교수들이 정직하고 공정하게 그리고 윤리적 규범을 준수하려는 행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과를 “심리적으로 중요한 도덕적 태도”로 인지하게 한다는 것이다[42].
학과의 윤리적 풍토는 학과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미 다수의 연구들[23, 25, 38]에서 논의된 내용이다.
후속연구
5에 미치지 못하여그 문항과 변인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가 낮게 평가될 수는 있으나 그 기준치가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통계 결과상의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해당 문항을 삭제하고 요인분석을 재실시한다면 충분히 기준치에 도달하는 수치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비록 수치가 낮다하더라도 윤리적 풍토를 설명하는 문항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실적 결과에 접근하려는 의도였다.
계열학과 학생들이 인지하는 교수들의 윤리적 리더십 행동과 학과의 윤리적 풍토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비윤리적 행동과 조직 몰입의 결과를 밝히고자 한다. 이는 향후 스포츠 현장으로 진출하는 스포츠 사회인의 윤리성을 교육시키고 윤리적 행동을 고취시키기 위한 기초단계의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를 통해 몇몇 한계점에 부딪쳤다. 첫째, 비록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서울과 인천지역의 체육계열 학과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했지만 연구대상의 범위를 더 폭넓게 선정하지 못하여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좀 더 높이지 못했다는 점이다. 둘째, 요인분석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윤리적 풍토의 한 문항이 .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적 풍토란 무엇인가?
조직 구성원의 윤리적 또는 비윤리적 행동에 영향을미치는 또 다른 요소로 윤리적 조직 풍토가 윤리경영 영역에서 오래전부터 제시되어 왔다[17-19]. 윤리적 풍토란조직이 윤리정책을 규정하고 실행하며 그 과정을 조직구성원들이 자각하게 하여 윤리적 행동을 고취시키는 조직 경영의 윤리적 분위기를 의미한다[10]. 선행연구들은 이미 조직의 윤리적 풍토와 조직의 가치 및 구성원들의 윤리적 행동과의 연관성을 규명해 왔다[19, 20].
학생들이 교수의 윤리적 리더십과 학생들의 비윤리적 행동이 무돤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이 연구의 조사 환경이 일반 조직들(예를 들면, 기업, 정보, 정부기관, 보험,제조 등)과는 다소 특수한 교육환경이라는 점에서 그 원인을 추측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일반 조직에서는 리더와 구성원들 사이에 다양한 업무와 관련하여 많은 시간동안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반면 대학교라는 교육 환경에서는 교수가 학생들에게 지식을 습득시키고 전달하는 일방적 의사소통의 상황에서 학생들은 교수의 윤리적행동을 인지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또 다른 중요한 이유로 추측해 볼 수 있는 점은 최근대학의 ‘미투 운동’으로 밝혀지고 있는 교수들의 비윤리적 행동이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들의 신뢰감을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교수의 윤리적 리더십은 학생들의 비윤리적 행동과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조직의 리더가 원칙과 규범을 따르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조직의 리더가 원칙과 규범을 따르고 준수하려는 행동은 구성원의 비윤리적 행동 유발을 차단하고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14]. 구체적으로 Toor and Ofori (2009)는 “리더는 매사에 말, 행위, 행동에서 최상의 도덕적 기준과 윤리적 행동을 준수해야 하며 그것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처럼 행동할 수 있게 하는 본보기가 된다” 고 논하였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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