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지안 기법을 이용한 교량 점검 타당성 분석 및 유지관리 시나리오 제안
Proposal of Maintenance Scenario and Feasibility Analysis of Bridge Inspection using Bayesian Approach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4, 2018년, pp.505 - 516  

이진혁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이경용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안상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공정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량 유지관리 전략 수립 시 현재 상태를 기반으로 미래 상태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상태예측모델의 신뢰도가 높아질수록 효과적인 유지관리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인력기반 반복 주기적인 현행유지관리는 관리자가 목표하는 관리(등급)수준의 교량 상태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해서 막대한 보수 보강비용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고, 합리적인 유지관리 의사결정을 도모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국내 교량 점검 이력 데이터를 이용하여 불확실성을 고려한 교량 부재별 대표 상태예측모델을 개발하고, 개발된 상태예측모델을 실제 유지관리 대상 교량에 보다 높은 정확도로 적용 가능한 베이지안 업데이트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모니터링 업데이트 상태예측모델 기반 예방적 유지관리가 기존 현행유지관리 대비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유리함을 제안하기 위해 각각의 유지관리비용 산출에 따른 교량 점검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stablish an efficient bridge maintenance strategy, the future performance of a bridge must be estimated by considering the current performance, which allows more rational way of decision-making in the prediction model with higher accuracy. However, personnel-based existing maintenanc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량의 공용 중 모니터링 기반 상태예측모델의 확률 특성치(평균 및 표준편차)를 베이지안 기법에 따라 업데이트하였고, 대상 교량의 특정시점에서 상태점검을 실시했을 때, 판정된 교량의 확률적 상태예측모델이 교량 관리자가 원하는 관리(등급) 수준에 도달한 시점에서 발생 가능한 보수․보강공법 적용확률을 예측하였다. 예측된 보수․보강공법 적용 확률을 대상 교량의 등급별 보수‧보강 비용모델과 연계하여 유지관리 비용 분석 모델을제시하고, 예측된 열화모델이 생애주기 비용분석 측면에서 얼마나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판단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즈 정리란 무엇인가? 본 절에서는 사전(Prior)에 알고 있는 교량 부재별 상태예측모델의 향후 특정 시점(t)에서 추가되는 실제 대상 교량의 손상에 따른 점검이력 데이터 특성(Likelihood)을 기반으로 상태예측모델 업데이트(Posterior)를 위한 하나의 확률 기법인 베이즈 정리 적용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다.
교량의 총 생애주기비용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교량의 총 생애주기비용은 초기투자비용, 유지관리비용, 해체‧폐기비용 세 가지로 분류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유지관리비용 항목을 고려하였다. 유지관리비용 산출 시, 필요한 유지관리 시나리오는 크게 설계‧계획단계와 운영단계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강박스 거더의 등급별 보수‧보강비용에서 낮은 등급으로 갈수록 비용이 증가하는 이유는? 10은 면적이 600m2(전체면적)인 강박스 거더의 등급별 보수‧보강비용(단가와 보수율과 전체면적(600m2)의 곱)을 나타내고, 각 등급별 누적보수‧보강비용에 대한 회귀분석에 따른 2차 곡선 경향을 나타낸다. 이때, 낮은 등급(C~D)으로 갈수록 비용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있는데 이는 위에서 언급한 6가지 공법들 중 낮은 등급(C~D)에서는 거더 증설(또는 교체)과 같은 단가가 높은 공법들의 적용에 따른 보수율이 높기 때문이다(Jung et al., 2009; MLTMA, 2012; Su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Ang, A. and Tang, W. (2007). (2nd edition) Probability concepts in Engineering : Emphasis on applications in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Willey, pp. 346-365. 

  2. Cha, K. H., Kim, S. W., Kim, J. H., Park, M. Y. and Kong, J. S. (2015). "Development of the deterioration models for the port structures by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markov Chain."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8, No. 3, pp. 229-239 (in Korean). 

  3. Frangopol, D. M., Strauss, A. and Kim, S. (2008). "Use of monitoring extreme data for the performance prediction of structures : General approach." Engineering Structures, Vol. 30, No. 12, pp. 3644-3653. 

  4. Jung, H. J., Park, H. M., Kong, J. S., Zi, G. S. and Kim, G. S. (2009). "Development of a successive LCC model for marine RC structures exposed to chloride attack on the basis of bayesian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1, No. 3, pp. 359-366 (in Korean). 

  5. Jung, T. Y., Park, H. M., Lee, H. and Kong, J. S. (2007). "Updating inspection data to estimate probability of failure." Conference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0, No. 1, pp. 645-650 (in Korean). 

  6. Kim, J. K. and Jang, I. Y. (2017). "Proposal of domestic road bridge deck deterioration models and forecast of replacement deman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 21, No. 4, pp. 61-68 (in Korean). 

  7.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KAIA) (2013). Bridge life-span extension using ICT, partial replacement and low-carbon materials, 18SCIP-B066018-06 (in Korean). 

  8.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KAIA) (2016). Large-scale infrastructure monitoring and management using unmanned inspection units, 15RDPP-C104426-01 (in Korean). 

  9. Lim, H. J., Kim, Y., Koo, G., Yang, S., Sohn, H., Bae, I. H. and Jang, J. H. (2016) "Development and field application of a nonlinear ultrasonic modulation technique for fatigue crack detection without reference data from an intact condition."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25, No. 9, 095055 (p. 14).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2). Guideline and Commentary of Safety Inspection and In-depth Safety Inspection for Structures-Bridge (in Korean). 

  1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2). Developing Bridge Management System considering Life-Cycle Cost and Performance of Bridges (in Korean). 

  12. Sun, J. W., Lee, D. Y. and Park, K. H. (2016). "Development on repair and reinforcement cost model for bridge life-cycle maintenance cos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1, pp. 128-134 (in Korean). 

  13. Sun, J. W., Park, K. H., Kwang, J. K., Kong, J. S. and Park, D. H. (2010). "Study on bayesian probability model for estimation of bridges performance." Proc. of Conf, KSCE, pp. 1345-134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