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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7 no.7, 2018년, pp.577 - 586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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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차 미세먼지는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 자동차 배출물질은 일차 미세먼지와 이차먼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일차 미세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로부터 원소탄 소와 유기탄소, 브레이크나 타이어 미모에 의한 중금속, 그리고 도로먼지 재비산에 의해서 발생한다. 자동차로부터 NOx 배출은 반휘발성 화합물의 응축에 의해 이차 무기 및 유기 에어로졸 생성에 기여한다(Kumar et al. | |
초량동 PM 10 농도 일변화폭이 수정동보다 큰 이유는 무엇인가? | 5 보다는 PM 10 에 더 확실한 일변화 경향을 알 수 있었고, 특히 도로변 지역의 초량동 PM 10 농도에서 새벽의 저농도 그리고 오전의 고농도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었다. 이러한 도로변 지역인 초량동의 일변화 폭이 수정동보다 크게 나타난 것은 출퇴근 시간에 많은 자동차 통행량의 영향을 직접 받아 변화 폭이 큰 것으로 사료된다(Lee et al., 2006). 또한 초량동 PM 10 최대농도 발생시각이 수정동보다 1시간 빠른 것도 이러한 이유로 보인다. | |
도로변의 미세먼지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 도시 도로변 미세먼지는 1차 및 2차 오염물질 모두를 포함한다. 즉 도로변의 미세먼지는 한 배출원이 아닌 다양한 배출원의 영향을 받으며, 다시 말해 도로변 측정망의 미세먼지는 국가배경(national background) 농도, 도로상의 차량 기원의 오염농도, 도시배경 (urban background) 농도, 기타 크고 작은 다양한 기원의 농도가 모두 복합적으로 반영된 농도라고 할 수있다(Lenschow et al., 2001; Kim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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