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지역 도로변과 주거지역의 PM10과 PM2.5 농도 특성
Characteristics of Fine Particles at Roadside and Urban Residential Locations in Busan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7 no.7, 2018년, pp.577 - 586  

전병일 (신라대학교 에너지화학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PM_{10}$ and $PM_{2.5}$ concentration at roadside (Choryangdong) and residential (Sujeongdong) locations in Busan. The $PM_{10}$ concentration at roadside and residential locations were 50.5 and $42.9{\mu}g/m^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 부산지역에서는 도로변 지역과 주변 지역과의 미세먼지를 체계적으로 비교하고 고찰한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 지역의 도로변 측정 지점과 인근의 주거지역의 측정 지점을 선정하여 미세먼지 농도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 하였고, 도로변 미세먼지농도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는 향후 부산지역 미세먼지의 효율적 관리와 개선방안 제시에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차 미세먼지는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자동차 배출물질은 일차 미세먼지와 이차먼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일차 미세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로부터 원소탄 소와 유기탄소, 브레이크나 타이어 미모에 의한 중금속, 그리고 도로먼지 재비산에 의해서 발생한다. 자동차로부터 NOx 배출은 반휘발성 화합물의 응축에 의해 이차 무기 및 유기 에어로졸 생성에 기여한다(Kumar et al.
초량동 PM 10 농도 일변화폭이 수정동보다 큰 이유는 무엇인가? 5 보다는 PM 10 에 더 확실한 일변화 경향을 알 수 있었고, 특히 도로변 지역의 초량동 PM 10 농도에서 새벽의 저농도 그리고 오전의 고농도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었다. 이러한 도로변 지역인 초량동의 일변화 폭이 수정동보다 크게 나타난 것은 출퇴근 시간에 많은 자동차 통행량의 영향을 직접 받아 변화 폭이 큰 것으로 사료된다(Lee et al., 2006). 또한 초량동 PM 10 최대농도 발생시각이 수정동보다 1시간 빠른 것도 이러한 이유로 보인다.
도로변의 미세먼지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도시 도로변 미세먼지는 1차 및 2차 오염물질 모두를 포함한다. 즉 도로변의 미세먼지는 한 배출원이 아닌 다양한 배출원의 영향을 받으며, 다시 말해 도로변 측정망의 미세먼지는 국가배경(national background) 농도, 도로상의 차량 기원의 오염농도, 도시배경 (urban background) 농도, 기타 크고 작은 다양한 기원의 농도가 모두 복합적으로 반영된 농도라고 할 수있다(Lenschow et al., 2001; Ki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usan Metropolitan City Institute of Health & Environment(BIHE), 2016, Busan air quality assessment Report, 2015, 154. 

  2. Cho, S. S., Cho, S. J., Yoon, H. K., Go, H. S., Ha, H. J., Kim, H. M., Jung, J. H., Kim, J. H., 2010, The characteristics of long-and short-term air quality at roadside monitoring stations, Report of S.I.H.E., 46, 101-107. 

  3. Harrison, R. M., Jones, A. M., Lawrence, R. G., 2004, Major component composition of $PM_{10}$ and $PM_{2.5}$ from roadside and urban background sites, Atmos. Environ., 38, 4531-4538. 

  4. Janssen, N., Mansom, D., Jagt, K., Harssema, H., Hoek, G., 1997, Mass concentration and elemental composition of airborne particulate matter at street and background locations, Atmos. Environ., 31, 1183-1193. 

  5. Jeon, B. I., 2010, Characteristics of spacio-temporal variation for $PM_{10}$ and $PM_{2.5}$ concentration in Busan, Korean Enviro. Sci. Soc., 19, 1013-1023. 

  6. Jo, W. K., Choi, S. R., 2006, Characteristics of air pollutants concentrations near major roadways in Daegu, Environ. Sci., 737-744. 

  7. Jung, S. Y., Kim, K. H., Kim, D. H., Cho, S. J., Kim, M. Y., 2009, Long-term study on ozone concentration profiles in roadside and residential locations in Seoul, Korea, Kor. Soc. Environ. Analy., 12, 204-220. 

  8. Kim, C. H., Jo, H. Y., Lee, S. W., Oh, C. S., 2011, Evaluation of emission reduction program for in-use diesel vehicles using $PM_{10}$ concentrations of road-side and background monitoring network, Environ. Sci., 20, 1585-1598. 

  9. Kumar, P., Fennell, P., Britter, R., 2008, Measurements of particles in the 5-1000 nm range close to road level in an urban street canyon, Sci. Total Environ., 390, 437-447. 

  10. Lee, C. T., Chuang, M. T., Chan, C. C., Cheng, T. J., Huang, S. L., 2006, Aerosol characteristics from the Taiwan aerosol supersite in the Asian yellow-dust periods of 2002, Atmos. Environ., 40, 3409-3418. 

  11. Lee, Y. K., Kim, W. S., Hong, S. M., Shin, E. S., 2014, Comparison of air pollution characteristics in the center lane-bus stop and the surrounding areas, Kor. Soc. Atmos. Environ., 30, 378-386. 

  12. Lenschow, P., Abraham, H. J., Kutzner, K., Lutz, M., Preuss, J., Reichenbacher, W., 2001, Some ideas about the sources of $PM_{10}$ , Atmos. Environ., 35, 23-33. 

  13. Lonati, G., Giugliano, M., Cernuschi, S., 2006, The role of traffic emissions from weekends and weekdays fine PM data in Milan, Atmos. Environ., 40, 5998-6011. 

  14. Morawska, L., Jayaratne, E. R., Mengersen, K., Jamriska, M., Thomas, S., 2002, Difference in airborne particle and gaseous concentrations in urban air between weekdays and weekends, Atmos. Environ., 36, 4375-4383. 

  15. So, K. L., Guo, H., Li, Y. S., 2007, Long-term variation of $PM_{2.5}$ levels and composition at rural, urban, and roadside sites in Hong Kong: Increasing impact of regional air pollution, Atmos. Environ., 41, 9427-9434. 

  16. Yin, J. X., Harrison, R. M., 2008, Pragmatic mass closure study for $PM_{1.0}$ , $PM_{2.5}$ and $PM_{10}$ at roadside, urban background and rural sites, Atmos. Environ., 42, 980-98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