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시각노출도를 이용한 전주 풍남문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의 경관 관리 효과 분석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Landscape Management for the Historic and Cultural Environment Preservation Area of the Pungnammun Gate, Jeonju, by Applying 3D Visual Exposure원문보기
문화재의 경관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된 개인 소유의 건축물에 대한 일괄적인 높이 규제 기준은 토지 소유자의 개발을 제한함으로써 심각한 사회적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도시 개발과 문화재의 경관 관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건축물의 높이 규제 기준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건조물 문화재가 도시의 상징적 경관을 형성하고 있는 전주 풍남문(보물 제308호)과 그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문화재보호법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관 변화를 시뮬레이션하고, 3차원 시각노출도라는 지표를 적용함으로써 경관의 정량적 평가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풍남문의 조망 기회와 조망 부위는 관련 법규에 따른 경관 변화가 발생하더라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개발 용량이 가장 큰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건축물의 높이 변화는 배경 건물의 3차원 시각노출도를 현황 보다 2배 이상 증가시킴으로써 풍남문의 식별을 약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풍남문의 스카이라인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발 시 확연히 침해되는 현상이 나타났으나 문화재보호법에 의한 규제에 있어서는 현황과 유사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3차원 시각노출도의 적용을 통해 건축물의 높이 변화에 따른 문화재로의 조망 기회와 조망 부위의 변화, 스카이라인의 침해 여부 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도심 지역에 위치한 문화재의 경관 평가 지표로서 3차원 시각노출도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문화재의 경관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된 개인 소유의 건축물에 대한 일괄적인 높이 규제 기준은 토지 소유자의 개발을 제한함으로써 심각한 사회적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도시 개발과 문화재의 경관 관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건축물의 높이 규제 기준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건조물 문화재가 도시의 상징적 경관을 형성하고 있는 전주 풍남문(보물 제308호)과 그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문화재보호법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관 변화를 시뮬레이션하고, 3차원 시각노출도라는 지표를 적용함으로써 경관의 정량적 평가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풍남문의 조망 기회와 조망 부위는 관련 법규에 따른 경관 변화가 발생하더라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개발 용량이 가장 큰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건축물의 높이 변화는 배경 건물의 3차원 시각노출도를 현황 보다 2배 이상 증가시킴으로써 풍남문의 식별을 약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풍남문의 스카이라인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발 시 확연히 침해되는 현상이 나타났으나 문화재보호법에 의한 규제에 있어서는 현황과 유사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3차원 시각노출도의 적용을 통해 건축물의 높이 변화에 따른 문화재로의 조망 기회와 조망 부위의 변화, 스카이라인의 침해 여부 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도심 지역에 위치한 문화재의 경관 평가 지표로서 3차원 시각노출도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uniformed regulations for control of the height of buildings owned by individuals to protect landscape of cultural properties are causing serious social conflicts by limiting the development of landowners. It is urgent need of introducing indicators that can resolve such conflicts and evaluate t...
The uniformed regulations for control of the height of buildings owned by individuals to protect landscape of cultural properties are causing serious social conflicts by limiting the development of landowners. It is urgent need of introducing indicators that can resolve such conflicts and evaluate the regulations of buildings, which can satisfy urban development as well as landscape management of cultural propertie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imulate landscape changes according to the Cultural Heritage Protection Act and National Land Planning and Utilization Act by using Unity3D in the Pungnammun Gate(Treasure No. 308) of Jeonju and its surroundings, where architectural cultural property forms the symbolic landscape of the city. Then some items such as view points, target points were introduced and the quantitative evaluation of landscapes was attempted by applying the indicator of 3D Visual Exposure. As a result, the viewing opportunity and viewing area of Pungnammun Gate were not significantly influenced by changes in landscape according to the two laws. However, the change of the height of buildings by the National Land Planning and Utilization Act, which has the greatest development capacity, confirmed the possibility of weakening the identification of the Pungnammun Gate by increasing 3D Visual Exposure of the background buildings more than two times. Finally, it was confirmed that the skyline of Pungnammun Gate was clearly infringed upon development under the National Land Planning and Utilization Act, but the skyline was maintained similar to the current situation in the regulation by the Cultural Heritage Protection Act. Thu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the application of 3D Visual Exposure showed the possibility of utilization as an indicator for quantitatively evaluating the protection of view on cultural property and skyline according to the changes of building heights.
The uniformed regulations for control of the height of buildings owned by individuals to protect landscape of cultural properties are causing serious social conflicts by limiting the development of landowners. It is urgent need of introducing indicators that can resolve such conflicts and evaluate the regulations of buildings, which can satisfy urban development as well as landscape management of cultural propertie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imulate landscape changes according to the Cultural Heritage Protection Act and National Land Planning and Utilization Act by using Unity3D in the Pungnammun Gate(Treasure No. 308) of Jeonju and its surroundings, where architectural cultural property forms the symbolic landscape of the city. Then some items such as view points, target points were introduced and the quantitative evaluation of landscapes was attempted by applying the indicator of 3D Visual Exposure. As a result, the viewing opportunity and viewing area of Pungnammun Gate were not significantly influenced by changes in landscape according to the two laws. However, the change of the height of buildings by the National Land Planning and Utilization Act, which has the greatest development capacity, confirmed the possibility of weakening the identification of the Pungnammun Gate by increasing 3D Visual Exposure of the background buildings more than two times. Finally, it was confirmed that the skyline of Pungnammun Gate was clearly infringed upon development under the National Land Planning and Utilization Act, but the skyline was maintained similar to the current situation in the regulation by the Cultural Heritage Protection Act. Thu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the application of 3D Visual Exposure showed the possibility of utilization as an indicator for quantitatively evaluating the protection of view on cultural property and skyline according to the changes of building heights.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조망과 가시성을 정량적으로 산출하기 위한 평가 지표로 3차원 시각노출도(3D Visual Exposure, 이하 ‘3DVE’)를 도입하고 역사경관의 관리를 위한 건축물의 높이 통제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문화재 주변 건축물에 설정되어 있는 높이 규제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3DVE의 적용을 시도하였다. 연구를 위해 자체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현황과 문화재보호법 및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관을 시뮬레이션하고, 각 상황별로 풍남문에 대한 조망기회와 조망부위, 배경 건물의 조망부위에 대한 3DVE를 비교하고, 2개의 특정 조망점에서 두 법규에 따른 스카이라인의 변화를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건축물 제작에는 현황과 문화재보호법 및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 세 가지 상황에 따른 높이가 적용되었다(Figure 6). 3단계에서는 3DVE를 계산하기 위해 풍남문에서 1,769개의 목표점과 도로 및 광장에서 조망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26,517개의 조망검토점이 선정되었다(Figure 7).
본 연구는 건조물 문화재가 도시의 상징적 경관을 형성하는 전주 풍남문(보물 제308호)과 풍남문의 지정구역으로부터 반경 500m 이내에 설정되어 있는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Figure 2). 풍남문은 전주의 도심으로 진입하기 위한 관문으로 랜드마크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어 특히 조망 확보가 요구되는 대상이다.
성능/효과
둘째, 풍남문의 3DVE 맵핑을 통해 가장 다수의 조망에서 보이는 지점은 북쪽에서 바라볼 때 지붕의 서쪽 상단으로 확인되었다. 풍남문의 목표점의 3DVE는 두 법규에 의한 규제 상황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주변의 경관 변화가 발생하더라도 풍남문의 가시성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규제에 서는 풍남문의 후면에 위치한 건물이 풍남문의 스카이라인을 침해하였으나 문화재보호법에 따른 경관 시뮬레이션에서는 크게 훼손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화재보호법에 따른 규제가 풍남문의 스카이라인 유지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력을 보여 준다.
셋째, 배경 건물의 조망 부위는 개발용량이 큰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주변 건물의 3DVE가 현황보다 평균 2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주변 건물이 높아짐에 따라 풍남문보다 배경 건물의 조망이 우세해지면서 풍남문의 식별이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풍남문에 대한 조망기회는 문화재보호법 또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규제를 받더라도 현황과 큰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화재보호법에 의한 건축물 높이 통제 기준이 풍남문의 경관 관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산출된 3DVE의 값은 건물 입면과 조망점의 위치에 맵핑되어 주변 건축물의 높이 변화가 풍남문의 조망에 미치는 영향을 시각적으로 검토할 수 있게 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 제시된 3DVE를 이용한 평가 방법은 문화재로의 조망을 최적화하면서 사유 재산권의 침해를 최소화하는 건축물의 높이 규제 기준을 도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남문의 지정구역으로부터 반경 500m 이내는 어떤 지역으로 설정되어 있는가?
본 연구는 건조물 문화재가 도시의 상징적 경관을 형성하는 전주 풍남문(보물 제308호)과 풍남문의 지정구역으로부터 반경 500m 이내에 설정되어 있는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Figure 2). 풍남문은 전주의 도심으로 진입하기 위한 관문으로 랜드마크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어 특히 조망 확보가 요구되는 대상이다.
전주 풍남문은 보물 제 몇 호인가?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도시 개발과 문화재의 경관 관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건축물의 높이 규제 기준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건조물 문화재가 도시의 상징적 경관을 형성하고 있는 전주 풍남문(보물 제308호)과 그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문화재보호법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관 변화를 시뮬레이션하고, 3차원 시각노출도라는 지표를 적용함으로써 경관의 정량적 평가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풍남문의 조망 기회와 조망 부위는 관련 법규에 따른 경관 변화가 발생하더라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재가 위치한 도심지에서 경관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규제가 도입되고 있지만 이를 정량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지표가 마련되지 않아 그 효과에 대한 신뢰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가 주변 건물의 변화에 따른 문화재의 조망과 스카이라인의 침해 여부 등을 평가 할 수 있는 지표로서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문화재가 위치한 도심지에서 경관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규제가 도입되고 있지만 이를 정량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지표가 마련되지 않아 그 효과에 대한 신뢰와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주변 건물의 변화에 따른 문화재의 조망과 스카이라인의 침해 여부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서 3DVE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산출된 3DVE의 값은 건물 입면과 조망점의 위치에 맵핑되어 주변 건축물의 높이 변화가 풍남문의 조망에 미치는 영향을 시각적으로 검토할 수 있게 하였다.
참고문헌 (7)
Cho, H. S., Park, H. J., Lee, Y. B., Lee, C. W., Kim, C. J., Park, J. S., and Kim, S. D. (2015). A Study on Improvement Examination Standard for the Limit of changing Current State of the Cultural Propert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3(4): 148-165.
Paek, C. C., Jo, U. Y., and Nah, M. H. (2008). The Solution Plan and Problems of Preparing Standards for Condition Changes for Cultural Properties Designated by the N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26(4): 74-84.
Lee. J. Y. and Kim, Y. M. (2016). Applicability of 3DVE Indicator for Cultural Heritage Landscape Management.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EuroMed 2016. Nicosia: Cyprus University of Technology. pp.131-143.
Kim, H. S. (2013). Development of 3D Visual Access and Exposure Model for Urban Landscape Analysis. Master thesis of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Kim. C. S. (2014). Effectiveness of 3D Visual Access Exposure Model for Urban Landscape Analysis.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15(3): 121-134.
Kim, C. S. (2017). The Evaluation of Crime Prevention Environment for Cultural Heritage using the 3D Visual Exposure Index.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5(1): 68-82.
Kim, C. S., Ko, H., and An, K. J. (2015). Development and 3D Visibility Analysis Models Using NURBS in A Residential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9(1): 151-16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