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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두대간 인지도 조사를 통한 전통적 지리체계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정책제안 연구
A Study for Education Policy Suggestions through the Survey of Baekdudaegan Awareness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6 no.2, 2018년, pp.38 - 45  

김차권 (경북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정태열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  강기래 (부산대학교 생명산업융합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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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과 물을 하나의 유기체로 인식한 우리나라의 전통적 지리체계인 백두대간은 산자분수령을 원리로 1대간 1정간 13정맥으로 분류되어 있다. 이 중 남한에는 1대간 9정맥이 있으며, 본 연구는 남한의 백두대간 이용객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하여 2,519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전통적 지리체계를 '알고 있다'는 응답률은 5.1%로 매우 낮았으며, 백두대간을 '알고 있다'는 응답률은 39%, 정맥을 '알고 있다'는 응답률은 11.8%에 불과하였다. 백두대간의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고 있다'라고 판단한 응답률은 60%를 상회하여 비교적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백두대간의 홍보에 대한 방법은 교과과정에 편입하여 교육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이는 초등학교때부터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현행 교육부의 교육과정에 대한 고시에는 전통적인 지리체계에 대한 교육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의 내용을 기반으로 교육부의 교과과정에 전통적 지리체계에 대한 교육과정을 정식으로 편성하여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이는 우리 국토와 환경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자연환경보전에 대한 기초적인 자질을 심어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ekdudaegan is Korea's traditional geographic system which incorporates the mountains and water to constitute an organism. In this system, the mountain ranges of the Korean peninsula is categorized into one Daegan, one Jeonggan and thirteen Jeongmaek: a classification that follows the principle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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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이 전통적 지리체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전통적 지리체계의 새로운 발견과 이에 대한 대안의 제시 등은 지리학 분야에서 어느 정도 진척을 보이고 있지만 백두대간의 대국민 홍보와 인식도 향상을 위한 연구들은 거의 수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백두대간 이용객을 대상으로 전통적 지리체계의 인식도 조사를 통한 가장 효율적인 대국민 홍보의 방법을 제시해 정책에 제안해 보고자 수행되었다.
  • 하지만 일제강점기 때부터 이어져 온 산맥체계를 기준으로 한 지리체계 교육에 비해 백두대간은 정식 교과과정에는 편입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두대간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우리의 전통적인 지리체계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백두대간과 각 정맥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연구의 세부적 내용은 백두대간에 대한 인지도에 따른 대국민 홍보의 방법, 그리고 교육의 시기, 백두대간에 대한 환경적 인지도 확산을 위한 방법론 등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 중 특히 교육부에서 고시된 지리교과 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전통적인 지리체계에 대한 교육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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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두대간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백두대간은 백두산 장군봉에서 시작하여 지리산 천왕봉에서 끝나는 약 1,400km의 산줄기이다. 이 중 남한은 강원도 고성의 향로봉에서 지리산 천왕봉까지 약 701km의 길이이다[1].
백두대간의 자연생태 현황은 어떠한가? 백두대간의 자연생태 현황 중 식물상의 경우 우리나라 관속식물 4,881분류군[3]의 38.3%(1,867분류군), 우리나라 특산식물 328분류군[4]의 25.3%(83분류군)가 백두대간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동물상의 경우에도 반달곰, 산양, 수달, 표범 등 상징적인 희귀 및 멸종위기종의 삶의 터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1].
백두대간에 대한 인식 확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또한 우리나라 생태계의 핵심축이며, 자연환경의 보고이자 미래 세대에 지속가능한 자연환경을 물려주기 위한 백두대간의 국민적 인식 확산으로 더 나은 환경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는데 본 연구가 기초적인 자료 제공의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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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orea Forest Service 2nd Natural Resources Change Survey and Management Practice Study of the Baekdudaegan Mountains Comprehensive report. 

  2. www.forest.go.kr 

  3. www.nature.go.kr/kpni 

  4. Korea National Arboretum(2005). Korea Peninsula Endemic Vascular Plants List. 

  5. Kim, Y. P., Lim, E. S., and Kim, Y. J.(2004). Restructuring Mountain Systems in Korean Peninsula: focusing on Mountain Range Analysi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Anyang, Gyeonggido. 

  6. Park, C. W.(2008). A Research of Educational Implication on Mountain Range and the Recognition of Geography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6(1); 27-39. 

  7. Kwon, H. J.(2000). Mountain Ranges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35(3); 389-400. 

  8. Son, I.(2003). Special Symposium: Mountain Systems in Korea Peninsula. Journal of the Geomorphological Association of Korea. 10(1); 110-119. 

  9. Park, S. J. and Son, I.(2005a). Discussions on the Distribution and Genesis of Mountain Ranges in the Korean Peninsular (I) : The Identification Mountain Ranges using a DEM and Reconsideration of Current Issues on Mountain Range Maps.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0(1); 126-152. 

  10. Park, S. J. and Son, I.(2005b). Discussions on the Distribution and Genesis of Mountain Ranges in the Korean Peninsular (II) : The Proposal of 'Sanjulgi - Jido(Mountain Ridge Map)'.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0(3); 253-273. 

  11. Park, S. J. and Son, I.(2008). Discussions on the Distribution and Genesis of Mountain Ranges in the Korean Peninsular (III): Proposing a New Mountain Range Map.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3(3); 276-295. 

  12. www.kiss.kstudy.com 

  13. Koto. B.(1903) An Orographic Sketch of Korea. Journal of the College of Science. Vol 19. Article 1. Imperial University. Tokyo. Japan. 

  14. Nam, S. J.(1986). A Study of Geography Education in Korea under the Influence of the Jatanese Colonialism. A book Geography Education. 17(-); 1-21. 

  15. Ministry of Education(2015).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issue 7]. 

  16. Ministry of Education(2015).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issu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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