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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V 드라마에서 질병을 활용하는 방법
Method of Using Disease in Television Dram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351 - 365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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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드라마에서 질병을 활용하는 방법은 여자주인공에게 육체적 질병이 극 후반에 발병하는 추세로부터 남자주인공에게 정신적 질병이 극 초반부터 발현되는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질병이 여성에게 발병하는 경우는 사망으로 이어지며 갈등이 해결되는 반면, 남성의 발병은 캐릭터를 구축하는 도구인 동시에 스토리에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갈등을 증폭시키는 소재로 활용된다. 따라서 정신적 질병은 스토리 전개에서 반전, 발견, 전환점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며 시청자들에게 긴장감과 감정이입, 동일시, 그리고 서스펜스를 유발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결국 질병 활용 방법은 여성을 죽음으로 몰아가며 스토리를 종결하는 데우스엑스마키나로부터 남성의 정신적 질병으로 인해 플롯의 다양성과 장르 핍진성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진화하면서 드라마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는 우리 드라마산업이 멜로드라마 위주에서 다양한 장르 특성이 강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llness has long been an important plot device in Korean dramas. In earlier years, the device typically was supposed to be in the form of a terminal bodily disease occurring for the female main character toward the end of the story. On the other hand, the latest trend is to situate a mental illness ...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라마의 소재와 형식이란 무엇인가? 드라마의 소재와 형식은 그 시대의 가치와 욕망을 나름대로 해석해서 허구적으로 재구성한 사회문화적 구성물이다[1][2]. 그리고 드라마가 사회를 통해 수용되고 해석되는 방식 또한 그러한 시대적 배경이나 가치와 무관하지 않다.
드라마에서 장르란 어떤 역할인가? 이와 같이 드라마가 사회문화적 가치를 반영하고 언론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동원하는 도구 중 하나가 바로 장르(genre)이다. 유형을 의미하는 장르라는 개념은 단순하게 드라마의 유형을 분류하는 기준이라기보다는 드라마가 주제를 전달하기 위하여 취하는 전형성이기도 하고,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플롯(plot) 구성 방식이기도 하다.
드라마에서 질병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특히 질병은 스토리를 구성하고, 플롯을 구축하는 도구이다. 시청자들은 드라마의 결정적인 순간에 핵심 인물의 사고나 사망으로 인해 스토리가 극적인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는 경우를 흔하게 경험하게 된다. 스토리 내용을 보다 극적으로 끌어올려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가장 적절한 에피소드와 사고x사건을 찾아내는 것이 작가의 능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 Fiske and J. Hartley, Reading Television: 25th Anniversary Edition, Routledge, 이익성, 이은호 역, TV읽기, 현대미학사, 1994. 

  2. S. Thornham and T. Purvis, Television Drama: Theories and Identities, NY: NYU Press, 김소은, 황정녀 역, 텔레비전 드라마, 동문선, 2008. 

  3. 김승현, 한진만, 한국 사회와 텔레비전 드라마,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1. 

  4. 최양수, 문화로서의 드라마, 산업으로서의 드라마, 한국 프로듀서연합회 창립 12주년 기념 토론회 발제문, 1999. 

  5. 이하나, 멜로드라마에서 주인공 질병의 변화에 따른 서사의 변화 분석,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6. 김명혜,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로맨스: 변화와 관성 사이의 페미니스트 정치," 언론학연구, 제3집, pp.69-98, 1999. 

  7. R. Altman, "Cinema and Genre," in G. Nowell-Smith (ed.), The Oxford History of World Cinema,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pp.276-285, 1996. 

  8. C. Gledhill, "Rethinking Genre," in C. Gledhill and L. Williams (eds.), Reinventing Film Studies, London: Arnold, pp.221-243, 2005. 

  9. Barry Langford, Film Genre: Hollywood and Beyond, UK:Edinburgh University Press, 방혜진 역, 영화장르, 한나래, 2014. 

  10. Raphaelle Moine, Les genres du cinema, Armand Colin, Paris, 유민희 역, 영화 장르, 동문선, 2009. 

  11. G. King, Spectacular Narratives: Hollywood in the Age of the Blockbuster, London: I. B. Tauris, 2000. 

  12. S. Neale, Genre and Hollywood, London: Routledge, 2000. 

  13. 우동균 기자, " 굴욕, 부진, 시청자도 지친다," 오마이뉴스, 2017.2.12. 

  14. R. Altman, "A Semantic/Syntactic Approach to Film Genre," in B. K. Grant (ed.), Film Genre, Austin, TX: University of Texas Press, pp.26-40, 1995. 

  15. 나은영, 미디어심리학, 서울: 한나래, 2010. 

  16. R. L. Katz, Empathy: Its Nature and Uses, Glencoe, IL: The Free Press, 1963. 

  17. M. H. Davis, J. G. Hull, R. D. Young, and G. G. Warren, "Emotional re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2, pp.126-133, 1987. 

  18. H. Borke, "Interperson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Egocentrism or empathy?," Developmental Psychology, Vol.5, pp.263-269, 1971. 

  19. J. Cohen, "Defining identification: A theoretical look at the identification of audiences with media characters," Mass Communication & Society, Vol.4, No.3, pp.245-264, 2001. 

  20. S. M. Livingston, "Interpreting a television narrative: How different viewers see a story,"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0, pp.72-85, 1990. 

  21. D. Zillmann, "The logic of suspense and mystery," in J. Bryant & D. Zillmann (eds.), Responding to the Screen: Reception and Reaction Proces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281-303, 1991. 

  22. S. Smiley, Playwriting: The Structure of Ac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71. 

  23. 서반석, 정신병의 실체와 영화에 나타난 정신병의 발현이 주인공의 극적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청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4. A. Epstein, Crafty Screenwriting, 윤철희 역,성공의 시나리오 법칙, Screen M&B, 2005. 

  25. R. B. Tobias, 20 Master Plots, CIN: Pul-Bit Publishing Co., 김석만 역,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풀빛,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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