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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리더에 대한 신뢰가 자기유능감의 지각과 목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rust in Leader on Self-Efficacy and Goal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95 - 102  

이정언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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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 구성원이 지각하는 리더에 대한 신뢰가 목표지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리더신뢰와 부하의 목표지향성은 능력에 대한 자신감인 자기유능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더신뢰가 목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유능감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인 방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한 자료는 국내 S기업의 본사와 계열사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389개의 표본이 판단표본추출방법에 의해 선정되었다. 실증 분석결과, 리더신뢰는 학습추구와 성과추구 목표지향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으나, 성과회피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자기유능감은 리더신뢰와 성과회피 목표지향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였으나, 학습추구 및 성과추구 목표지향과의 조절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신뢰, 목표지향성, 자기유능감의 관계를 분석하여 이론적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current research is to develop insight regar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in leader and followers' goal orientation. In this study relationships among trust in leader, self-efficacy, and goal orientation are explored. Hypotheses about how the trust in leader affect self-efficac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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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구성원이 지각하는 리더에 대한 신뢰가 목표지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리더에 대한 신뢰는 목표지향의 수준과 내용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 아래 두 개념 사이에 놓인 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리더에 대한 신뢰가 구성원의 목표지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자기유능감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자료분석 결과, 리더에 대한 신뢰는 학습추구와 성과추구목표지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과회피 지향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 리더에 대한 신뢰는 조직 구성원의 목표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자기유능감은 리더신뢰와 목표지향성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Brett/VandeWall(1999)은 도전, 위험감수, 지식개발에 대한 열의 등의 내용을 통해 학습추구 성향이 측정된다고 제시하였다[13]. 한편 성과추구 목표지향성의 관점에 따르면, 특정인의 역량은 변동되지 않고 통제가 불가능한 영역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된다. 역량은 고정된 요소이므로 노력의 수준을 높인다는 것은 저능력의 지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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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부하간 심리적 계약관계의 지속에 신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리더-부하간 심리적 계약관계가지속되고 리더십이 효과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4][11]. 왜냐하면 조직의 리더는 부하들의 승진, 급여, 업무부여 등에 대해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며, 부하들은 자신들의 리더와의 관계를 단순히 경제적 계약관리 이상의 신뢰와 상호의무감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1]. 실제로 변혁적·카리스마적리더십는 부하와의 신뢰관계를 통해 발휘된다.
목표지향이란 무엇인가? 목표지향(goal orientation)은 개인이 직면한 특정 상황의 해석과 이에 대한 효과적 대응 방식을 포함하는 심리적 프레임웍을 의미한다. 조직의 구성원은 성과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여러 상황을 경험하며 이를 해석하고 적절한 대응방식을 찾게 된다.
목표지향성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목표지향성은 학습추구(learning goal orientation)와성과추구(performance-prov) 두 가지의 개념요소[13] 또는 성과회피(performance-avoid)를 포함한 세 가지 영역으로 제시된다[14]. 학습추구는 새로운 스킬을 취득하고 특정 상황에 적극적으로 적응함으로써 자신의 역량개발에 중점을 두는 개인의 성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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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 T. Dirks and D. L. Ferrin, "Trust in Leadership: Meta-Analytic Findings and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7, No.4, pp.611-628, 2002. 

  2. 원지현, "이런 리더가 신뢰받는다," LG Business Insight, 6.8, pp.24-30, 2011. 

  3. R. C. Mayer and M. B. Gavin, "Trust in Management and Performance: Who Minds the Shop While the Employees Watch the Bos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8, No.5, pp.874-888, 2005. 

  4. J. F. Brett and D. VandeWalle, "Goal Orientation and Goal Content as Predictors of Performance in a Training Program,"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4, No.6, pp.863-873, 1999. 

  5. L. M. Lapierre, "Supervisor Trustworthiness and Subordinates' Willingness to Provide Extra-Role Effort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37, No.2, pp.272-297, 2007. 

  6.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pp.191-215, 1977. 

  7. R. Schwarzer and A. Luszczynska, "Self-Efficacy," In: M. Gerrard and K.D. McCaul(Eds.), Health Behavior Constructs: Theory, Measurement, and Research, National Cancer Institute Website, 2007. 

  8. D. M. Rousseau, S. B. Sitkin, R. S. Burt, and C. Camerer, "Not So Different After All: A Cross-Discipline View of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3, pp.393-404, 1998. 

  9. M. C. Bligh, "Leadership and Trust," In: J. Marques & S. Dhiman(Eds.), Leadership Today, Switzerland: Springer, pp.21-42, 2017. 

  10. S. L. Robinson and D.M. Rousseau, "Violating the Psychological Contract: Not the Exception But the Norm,"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5, No.3, pp.245-259, 1994. 

  11. 이형우, "리더신뢰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부하의 경력개발단계에 따른 영향력 차이 비교," 행정논총, 제54권, 제2호, pp.181-205, 2016. 

  12. H. McKnight, L. L. Cummings, and N. Chervany, "Initial Trust Formation in New Organizational Relationship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3, pp.473-490, 1998. 

  13. D. VandeWalle, S. P. Brown, W. L. Cron, and J. W. Slocum, "The Influence of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ion Tactics on Sales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4, No.2, pp.249-259, 1999. 

  14. D. VandeWal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Work Domain Goal Orientation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7, No.6, pp.995-1015, 1997. 

  15. G. Shieh, "Clarifying the Role of Mean Centring in Multicollinearity of Interaction Effects," British Journal of Mathematical and Statistical Psychology, Vol.64, No.3, pp.462-47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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