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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 프로세스 통합 관리를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정형화 및 구조적 이상 현상 검증 기법
Business Process Model Formalization and Structural Anomaly Verification Techniques for Integrated Process Management of Medical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177 - 193  

김건우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성혁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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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시적으로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하고 다양한 외부 의료기관과의 정보 공유를 위해 의료기관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은 그래프 기반의 BPMN 프로세스 모델을 웹서비스 환경의 실행언어인 WS-BPEL로 변환한 후 프로세스 엔진을 통해 실행하는 자동화 프로세스 도구이다. 하지만 BPMN 프로세스 모델은 다수의 모호성 및 구조적 불일치로 인해 WS-BPEL로의 변환이 어려울 수 있으며 프로세스 실행 시 실행 오류를 초래할 수 있는 구조적 이상 현상들을 포함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의료기관 프로세스 통합 관리를 위해 모호성 및 구조적 불일치가 제거된 정형화된 BPMN 프로세스 모델 및 구조적 이상 현상 검출 방법을 제시한다. IHE 프로파일을 적용한 사례연구를 통해 정형화된 BPMN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고 및 구조적 이상 현상 검증을 실시한다. 기존의 연구 방법과의 비교 실험을 통해 제안된 기법의 우수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 that can integrate and manage a medical institution's processes has been increased importance to adapt to constantly changing medical environments and share information with various external medical institutions. The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 is an a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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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의료기관들 간의 프로세스 통합 관리를 위해 정형기법에서 사용되는 FOL(First Order Logic)을 활용하여 모호성 및 구조적 불일치가 제거된 BPMN 기반의 정형화된 프로세스 모델 설계 방법을 제시하며, BPMN 모델에서 발생될 수 있는 모든 구조적 이상 현상들을 검출 할 수 있는 그래프 축소 기반의 이상 현상검증 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의료기관들 간의 프로세스 통합 관리를 위해 정형기법에서 사용되는 FOL을 활용하여 모호성 및 구조적 불일치가 제거된 BPMN 기반의 정형화된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모델 내부에 존재할 수있는 이상 현상을 검출하기 위해 기존 워크플로우 기반의 그래프 축소 기법을 변형한 구조적 이상 현상 검출방법을 제시하였다. 사례 연구를 통해 IHE 프로파일 기반의 정형화된 프로세스 모델 내부의 이상 현상 검증을 수행하였고 기존 방법과의 성능 비교 평가를 통해 향상된 처리속도를 보임으로써 구조적 이상 현상 검출 도구로서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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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HE란 무엇인가? 오늘날 정보통신기술 발전이 가져온 비약적인 기술성과로 외부 의료기관과의 데이터 공유들을 통해 병원간 협진, 원격 진료 등 환자치료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개방형 형태의 의료정보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그 결과 DICOM(Digital Imaging and Communication in Medicine), HL7(Health Level 7)등과 같은 표준화된 데이터 프로토콜이 제정되었으며, 의료정보 국제 표준화연구단체인 IHE (Integrating Healthcare Enterprise)을통해 의료정보시스템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한가이드라인인 IHE 프로파일이 제공되고 있다[1][2].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의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프로세스 모델의 구조적 관점에서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시작 이벤트를 통하여 프로세스 시작을 알리는 트리거(trigger) 액션을 취하고 1개의 토큰을 다음 모델링객체로 내보내게 된다. 다음 모델링 객체가 태스크일경우, 시작 이벤트에서 들어온 토큰 개수가 태스크 내부에 선언된 StartQuantity요소의 토큰 개수와 일치할 때만 실행되며 CompletionQuantity요소에 선언된 토큰의 개수만큼 다음 모델링 객체로 보내게 된다. 게이트웨이가 다음 모델링 객체로 사용될 경우 게이트웨이의 유형에 따라 토큰을 분기 또는 병합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종료 이벤트는 들어오는 토큰을 받으면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결과 값을 보내게 된다.
BPMS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재 IHE 프로파일의 실제적인 구현을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 중에 있으며, 그 중 웹서비스 기술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BPMS(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가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3]. BPMS는 표준화된 비즈니스프로세스 모델 표기법인 BPMN (Business Process Model Notation)을 사용하여 프로세스 모델을 작성하고 런타임 시 실행 가능한 언어인 WS-BPEL(Web Services 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로 자동 변환 후 프로세스 엔진을 통해 실행하는 모델 기반자동화 프로세스 도구로써 병원 업무의 단순 자동화나인력 절감 효과보다는 프로세스 수준의 업무 개선과 의료기관 간 프로세스 통합에 초점을 맞춘 엔터프라이즈환경의 통합 솔루션이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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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M. Benyoucef, C. Kuziemsky, A. Rad, and A. Elsabbahi, "Modeling Healthcare Processes as Service Orchestrations and Choreographie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Vol.17, No.4, pp.568-597, 2011. 

  2. 김창수, "의료정보 표준에 관한 연구: 표준화 분석 및 전망," 방사선기술과학, 제31권, 제1호, pp.1-10, 2008. 

  3. 김동수, "의료기관 프로세스 통합 관리를 위한 BPM 기술," 인터넷정보학회지, 제6권, 제1호, pp.62-74, 2005. 

  4. G. Kim, K. Park, H. Hong, and D. Lee, "Process Model Verifier for Integrated Medical Healthcare Systems using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 Proc. of the 18th IEEE Int. Symposium on Consumer Electronics 2014, pp.1-2, 2014. 

  5. http://www.omg.org/spec/BPMN/2.0/, 2018.1.5. 

  6. R. Pryss, D. Langer, M. Reichert, and A. Hallerbach, "Mobile Task Management for Medical Ward Rounds - The MEDo Approach," Proc. of the Int. Conf. on BPM 2012, pp.43-54, 2012. 

  7. 이수현, 정인성, 김재권, 박지송, 김시라, 강운구, 이영호, "응급실내 신속 대응을 위한 BPM 기반의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16권, 제2호, pp.107-111, 2009. 

  8. http://www.ihe.net/Technical_Frameworks/, 2018.3.14. 

  9. R. Anzbock and S. Dustdar, "Modeling and Implementing Medical Web Services," Data & Knowledge Engineering, Vol.55, No.2, pp.203-236, 2005. 

  10. 김건우, 이정화, 손진현,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에서의 설계 이상 현상," 정보과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850-863, 2008. 

  11. H. Nie, X. Lu, H. Duan, and J. Zhang, "Integration of IHE-based Systems with Petri Net Workflow Management System," Proc. of the 2nd Int. Conf. on Biomedical Engineering and Informatics 2009, pp.1-5, 2009. 

  12. A. Kheldoun, K. Barkaoui, and M. Ioualalen, "Formal Verification of Complex Business Processes based on High-level Petri nets," Information Sciences, Vol.385-386, pp.39-54, 2017. 

  13. O. Hichami, M. Achhab, I. Berrada, R. Oucheikh, and B Mohajir, "An Approach of Optimization and Formal Verification of Workflow Petri Nets,"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Vol.61, No.3, pp.486-495, 2014. 

  14. R. Lenz, M. Peleg, and M. Reichert, "Healthcare Process Support: Achievements, Challenges, Current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Based Organizations IJKBO, Vol.2, No.4, pp.2-12, 2012. 

  15. F. Toure, K. Baina, and K. Benali, "An Efficient Algorithm for Workflow Graph Structural Verification," Proc. of the OTM 2008 Confederated International Conferences, pp.392-408, 2008. 

  16. C. Wolter, P. Miseldine, and C. Meinel, "Verfication of Business Process Entailment Constraints using SPIN," Proc. of Int. Symposium on Engineering Secure Software and Systems, pp.1-15, 2009. 

  17. P. Szwed, "Evaluating Efficiency of ArchiMate Business Processes Verification with NuSMV," Information Technology for Management, LNCS, Vol.243. pp.179-196, 2016. 

  18. N. Tax, I. Verenich, M. Rosa, and M. Dumas, "Predictive Business Process Monitoring with LSTM Neural Networks," Proc. of Int. Conference on Advanced Information System Engineering, pp.477-49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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