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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272 - 281
곽정숙 (목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우승희 (목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n academic tutor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elf- directed learning cap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The research question posed in this study was whether an academic tutoring program would affect interpersonal re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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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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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터링이란 무엇인가? | 튜터링은 튜터(Tutor)가 학습지도를 받고자 하는 동료, 후배에게 해당 교과목을 반복 지도함으로써 튜티(Tutee)의 부진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튜터(Tutor)는 더욱 향상된 실력과 교수법을 익히는 학생 주도적인 협동학습 활동이다. 특히 튜터링은 학습을 매개로 학교 선후배, 동기 간, 사제 간 학문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고,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인한 주체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다. | |
튜터링을 통해 얻은 실질적인 만족도는 무엇인가? | 사실 많은 대학생들은 튜터링을 통하여 학습을 증진하여 성적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튜터링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가장 좋았던 점으로 사회관계를 개선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과 친목 도모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등의 대인관계와 관련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기[6]는 대학 튜터링 관련 연구에서 참여하는 튜티들은 튜터링 활동의 즐거움과 사회관계에 대한 동기가 높다고 주장하였고, 안수현, 김현철[7]의 연구에서도 튜터링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얻게 된 가장 좋은 점은 의사소통 및 공동체의식 함양과 선후배간 학문적 유대감 및 소속감 증진이라고 언급하였다. | |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 선복근, 김병삼과 정준오(2009)의 연구에서는 공과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튜터링을 실시한 결과 동료 튜터링이 학업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흥미 증진, 선후배간 관계, 리더십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비슷한 연령대의 또래 학생들이 함께학습을 하면서 서로에 대해 관심과 애정을 갖고 서로의 어려움을 공감하며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소속감을 갖게 되며 학교생활 적응에도 큰 도움이 된다. |
김명귀, Jung의 심리경향에 따른 청소년의 대인관계 성향분석,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Howard S. Barrows, The Tutorial Process, 3Ed., Illinois,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2005.
김민정, 전문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김수영, 대학 내 튜터링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김연경, 송혜덕, "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튜티가 인식한 튜터의 역량수준이 튜터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지, 제15권, 제5호, pp.229-250, 2015.
김진실, 이무영, "전문대학 전공수업에서의 학습공동체 운영 효과 분석," 한국농산업교육학회지, 제39권, 제2호, pp.205-226, 2007.
남민우, 대학생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와 관련요인 구조방정식 모델,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선복근, 김병삼, 정준오,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한학생 주도형 학습공동체(피어 튜터링)활동," 한국공학교육학회지, 제12권, 제4호, pp.126-128, 2009.
송윤희, 김성환,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H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지, 제16권, 제2호, pp.441-459, 2012.
안수현, 김현철, "튜터링 프로그램에서의 지도 튜터 운영사례 연구: S대학교 튜터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지, 제45권, 제3호, pp.1-24, 2014.
오선아, "동료 튜터링과 개별학습에 따른 인식론적 신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분석," 한국교육방법학회지, 제26권, 제4호, pp.791-816, 2014.
이수지, 의과대학의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전문분야와 교수경험에 따른 개입 형식과 학습결과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이신영, 일반물리 수업에서 대학생의 개념 이해력과 수리문제 해결력 비교 및 튜터링 프로그램의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이정기,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참여역할에 따른 튜터링 프로그램 이용과 효과," 학습과학연구지, 제9권, 제1호, pp.49-26, 2015.
황은영, 엑설런트 튜터링(대학생을 위한 학습가이드), 학지사, 2008.
황채연, 튜터링 프로그램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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