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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cademic Tutor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272 - 281  

곽정숙 (목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우승희 (목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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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와 주도적 학습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주도적 학습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 후 대인관계, 자기주도 학습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변화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2017년 9월 18일부터 11월 17일까지 한 학기동안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재학생 214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튜터링 프로그램 참여 후 자기주도 학습력과 개인학습성향은 튜터링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다소 감소됨을 보였고, 대인관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향상됨을 보였다. 성별에 따라서도 튜터링 프로그램 전, 후 가장 크게 향상된 부분은 대인관계이고, 학년과 참여 동기에서도 가장 향상된 부분은 대인관계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튜터링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가장 크게 변화되고, 효과를 나타내는 부분이 대인관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라 말할 수 있는 결과를 보였다. 결국, 대인관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향상은 학생들의 학교적응뿐만 아니라 학업수준까지 향상시켜 결국에는 중도탈락을 예방하여 대학 기관의 안정적 운영과 질적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학습 프로그램이라 판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n academic tutor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elf- directed learning cap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The research question posed in this study was whether an academic tutoring program would affect interpersonal rel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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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주도적 학습력, 학업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주도적 학습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 후 대인관계, 자기주도학습력, 학업적효능감에 변화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교에서 시행하는 튜터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사-전, 사-후에 대인관계, 자기주도학습력, 학업적 효능감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 파악하고,변화가 있다면 그 요인이 무엇인지,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성취도 향상과 학습지속의향의 촉진을 가져올 수 있는 튜터링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실시하였다. 대인관계, 자기주도학습력, 학업적 효능감이 튜터링 프로그램 효과에 대해 어떠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검증(t-test)와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를 실시하였고, 향 후 튜터링 프로그램의 품질을 개선시키고 활성화를 위해 튜터링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력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법을 시행하였다. 연구도구는 대인관계능력 척도, 자기주도학습력 척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가 활용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능력, 주도적 학습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해당 학기에 개설된 전공과목을 학습하는 학생 00명을 대상으로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 실시전․후의 대인관계능력, 주도적 학습력, 학업적 효능감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주도적 학습력, 학업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주도적 학습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 후 대인관계, 자기주도학습력, 학업적효능감에 변화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각 항목에 따른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 이 밖에도 김진실과 이무영[10]은 튜터링에참여한 학습자들은 학습몰입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 및 내적 학습동기의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튜터링의 효과성을 탐색해 본 연구들은 튜터링이 학습에 대한 만족도뿐만 아니라 대학에 대한 소속감이 강화되어 중도탈락률을 효과적으로 낮추고 있음을 연구 결과로 제시하였다. 최근 대학에서는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인한 중도탈락률이 점점 늘어가는 추세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능력, 주도적 학습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해당 학기에 개설된 전공과목을 학습하는 학생 00명을 대상으로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 실시전․후의 대인관계능력, 주도적 학습력, 학업적 효능감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튜터링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교적응뿐만 아니라 학업수준까지 향상시켜 결국에는 중도탈락을 예방하여 대학 기관의 안정적 운영과 질적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학습 프로그램이라 판단한다. 이에 본 프로그램이 체계적인 설계를 토대로 재구성할 필요가 있고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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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튜터링이란 무엇인가? 튜터링은 튜터(Tutor)가 학습지도를 받고자 하는 동료, 후배에게 해당 교과목을 반복 지도함으로써 튜티(Tutee)의 부진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튜터(Tutor)는 더욱 향상된 실력과 교수법을 익히는 학생 주도적인 협동학습 활동이다. 특히 튜터링은 학습을 매개로 학교 선후배, 동기 간, 사제 간 학문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고,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인한 주체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다.
튜터링을 통해 얻은 실질적인 만족도는 무엇인가? 사실 많은 대학생들은 튜터링을 통하여 학습을 증진하여 성적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튜터링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가장 좋았던 점으로 사회관계를 개선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과 친목 도모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등의 대인관계와 관련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기[6]는 대학 튜터링 관련 연구에서 참여하는 튜티들은 튜터링 활동의 즐거움과 사회관계에 대한 동기가 높다고 주장하였고, 안수현, 김현철[7]의 연구에서도 튜터링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얻게 된 가장 좋은 점은 의사소통 및 공동체의식 함양과 선후배간 학문적 유대감 및 소속감 증진이라고 언급하였다.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선복근, 김병삼과 정준오(2009)의 연구에서는 공과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튜터링을 실시한 결과 동료 튜터링이 학업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흥미 증진, 선후배간 관계, 리더십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비슷한 연령대의 또래 학생들이 함께학습을 하면서 서로에 대해 관심과 애정을 갖고 서로의 어려움을 공감하며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소속감을 갖게 되며 학교생활 적응에도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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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명귀, Jung의 심리경향에 따른 청소년의 대인관계 성향분석,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2. Howard S. Barrows, The Tutorial Process, 3Ed., Illinois,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2005. 

  3. 김민정, 전문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4. 김수영, 대학 내 튜터링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5. 김연경, 송혜덕, "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튜티가 인식한 튜터의 역량수준이 튜터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지, 제15권, 제5호, pp.229-250, 2015. 

  6. 김진실, 이무영, "전문대학 전공수업에서의 학습공동체 운영 효과 분석," 한국농산업교육학회지, 제39권, 제2호, pp.205-226, 2007. 

  7. 남민우, 대학생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와 관련요인 구조방정식 모델,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8. 선복근, 김병삼, 정준오,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한학생 주도형 학습공동체(피어 튜터링)활동," 한국공학교육학회지, 제12권, 제4호, pp.126-128, 2009. 

  9. 송윤희, 김성환,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H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지, 제16권, 제2호, pp.441-459, 2012. 

  10. 안수현, 김현철, "튜터링 프로그램에서의 지도 튜터 운영사례 연구: S대학교 튜터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지, 제45권, 제3호, pp.1-24, 2014. 

  11. 오선아, "동료 튜터링과 개별학습에 따른 인식론적 신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분석," 한국교육방법학회지, 제26권, 제4호, pp.791-816, 2014. 

  12. 이수지, 의과대학의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전문분야와 교수경험에 따른 개입 형식과 학습결과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3. 이신영, 일반물리 수업에서 대학생의 개념 이해력과 수리문제 해결력 비교 및 튜터링 프로그램의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4. 이정기,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참여역할에 따른 튜터링 프로그램 이용과 효과," 학습과학연구지, 제9권, 제1호, pp.49-26, 2015. 

  15. 황은영, 엑설런트 튜터링(대학생을 위한 학습가이드), 학지사, 2008. 

  16. 황채연, 튜터링 프로그램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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