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미디어교육모형에 기초한 기독교대학 글쓰기교육모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Development of a Writing Education Model for Christian Universities Based on Media Education Mod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282 - 290  

이란 (서울신학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Hobbs의 미디어교육 모형과 Vanhoozer의 미디어텍스트 분석모형에 기초하여 기독교대학 글쓰기 교육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개발한 모형은 기독교 세계관 수립, 접근, 분석과 평가, 창작, 성찰, 사회적 실천의 6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독교대학의 교양과목인 "독서와 글쓰기" 과목에 적합하도록 개발되었다. 개발된 모형은 소리, 이미지, 글자 등의 복합텍스트의 비판적 '수용'을 토대로 대안적 '창작'을 주요 활동으로 하는 미디어텍스트 글쓰기 교육에 적합한 모형으로 기독교대학이 추구하는 교육 목적인 지성, 덕성, 영성이 조화된 인재형을 양성할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이 모형은 새 시대에 맞도록 학생 친화적이면서도 융합적인 텍스트 쓰기를 지향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강조되어야 할 다양한 유형의 문자 글쓰기 역량 역시 제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suggest the development of a writing education model for Christian Universities based on both Hobbs' media education model and Vanhoozer's media text analysis model. This model consists of 6 steps- Christian worldview establishment, access, analysis and evaluation, creation, refl...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미국의 미디어 교육학자 Hobbs가 제안한 디지털 미디어교육모형을 기독교 문화신학자 Vanhoozer의 이해와 절충한 형태로서 ‘미디어 교육모형에 기초한 기독교대학 글쓰기교육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디어교육 관련 두 모형- Vanhoozer의 미디어텍스트 분석모형, Hobbs의 미디어교육 모형 –에 기초하여, 디지털 리터러시를 대학생 의사소통 역량으로 포함하고 있는 글쓰기 교육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 모형은 총 6개의 단계-기독교세계관 수립, 접근, 분석과 평가, 창작, 성찰, 사회적 실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독교대학의 교양과목인 ‘교양독서와 글쓰기’ 과목에 적합하도록 개발되었다. 이 개발된 모형은 Hobbs가 제안한 미디어 교육 모형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나 기독교 세계관 지식의 선행 교육, 문화텍스트의 비판적 수용과 비평을 포함하는 기독교 문화신학자인 Vanhoozer의 모형을 접목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독교대학이 추구하는 교육 목적인 지성, 덕성, 영성이 조화된 인재형을 양성할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가설 설정

  • 셋째, 대안적 실천이란 창작 단계이다. 세계관 수립과 분석 과정을 통해 역량 있는 해석자가 된 학습자는 이제 텍스트 생산자가 되어 사회에 바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대안적 텍스트를 생산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리터러시는 어떤 개념으로 확장되었는가? ‘다각적’이라 함은 음악, 시각 자료, 디자인, 영상, 문자 등의 미디어 언어 간에 경계가 희미해지고 복합 형태의 디지털로 통합되는 경향을 지칭한다. 따라서 현대의 리터러시는 디지털 사회의 문식성, 신문식성 등의 의미로 새롭게 규정되어[6], 다수가 상호 소통하는 복합양식적(multimodal) 텍스트를 지향하게 되었으며 매체를 통한 교육(through media)과 매체에 대한 교육(about media) 그리고 매체 언어 의미구성(meaning formation)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7].
다각적이라 함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그러나 최근 환경적 변화에 따른 언어관의 진화에 따라 이 ‘리터러시’는 다각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재정의 되었다[5]. ‘다각적’이라 함은 음악, 시각 자료, 디자인, 영상, 문자 등의 미디어 언어 간에 경계가 희미해지고 복합 형태의 디지털로 통합되는 경향을 지칭한다. 따라서 현대의 리터러시는 디지털 사회의 문식성, 신문식성 등의 의미로 새롭게 규정되어[6], 다수가 상호 소통하는 복합양식적(multimodal) 텍스트를 지향하게 되었으며 매체를 통한 교육(through media)과 매체에 대한 교육(about media) 그리고 매체 언어 의미구성(meaning formation)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7].
기독교 대학의 글쓰기 교육이 다른 대학들과 구별되는 점은? 이는 기독교 대학의 글쓰기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다만, 복합양식적 구성체를 글쓰기 영역으로 가져오는 것에 있어 자료, 내용적 측면에서는 동일하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 비판적 해석과 생산의 저변에 있는 세계관 측면에서는 다른 이념적 토대에 설립된 대학들과 구별되는 점이 있다. 문화 속 복합양식 텍스트를 읽어내어 분석하는 관점과, 해석 및 재생산하는 관점이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해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이상금, "영화매체를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의 학습모형," 독어교육, Vol.43, pp.117-143, 2008. 

  2.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이광우,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2-4, 2012. 

  3. 김인경, 영상매체 활용을 통한 설명하는 글쓰기 연구, 사고와 표현, Vol.7, No.1, pp.189-206, 2014, 

  4. 임지원, "참여적 글쓰기를 위한 복합양식 리터러시 기반의 매체언어 연구," 사고와 표현, Vol.8, No.2, pp.279-307, 2015. 

  5. 이란, 현은자, "디지털 시대의 아동 미디어 관련 연구동향 분석," 아동학회지, Vol.35, No.4, pp.17-40, 2014. 

  6. 이순영,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독자와 비판적 읽기," 독서연구, Vol.24, pp.87-109, 2010. 

  7. 윤여탁, 최미숙 , 김정자, 정현선,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08. 

  8. J. Meyrowitz, "Multiple Media Literacie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8, No.1, pp.96-108, 1998. 

  9. D. Buckingham, Media Education, Polity, 2003. 

  10. 김양은,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11. 김겸섭, "퍼포먼스, 인문교양교육의 차세대 플랫폼," 교양교육연구, Vol.6, No.4, pp.103-137, 2012. 

  12. 주민재,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방안-블로그를 활용한 교수자 및 동료 피드백 효과 제고와 필자로서의 책임감 형성 가능성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Vol.8, No.4, pp.137-165, 2014. 

  13. 김윤선, "스마트 시대, 대학 글쓰기 교육의 변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Vol.6, No.3, pp.249-279, 2012. 

  14. 송선령, "창의적 글쓰기 수업 연구," 이화어문논집, Vol.30, pp.29-54, 2012. 

  15. 임지원, "창의적인 글쓰기 전략을 위한 사고 모형으로서 인지적 의미 분석 모델의 제안," 비평문학, Vol.49, pp.293-331, 2013. 

  16. 이란, 현은자, "한국형 미디어교육 모형의 개발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7, No.3, pp.462-473, 2017. 

  17. http://www.stu.ac.kr/CmsHome/stu03_01_10.eznic 

  18. R. Hobbs, Digital and Media Literacy: A Plan of Action, Washington D.C.: The Aspen Institute, 2010. 

  19. K. Vanhoozer, Everyday Theology, 윤석인 역, 문화신학, 서울: 부흥과 개혁사, 2007. 

  20. 신국원, 니고데모의 안경, IVP, 2005. 

  21. K. Vanhoozer, Is There a Meaning in this Text?, Michigan: Zondervan, 1998. 

  22. 이란,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문학 읽기 교육모형 개발과 모형 적용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23. F. E. Gablein, The Pattern of God's Truth: The integration of faith and leaning, ACSI. 196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