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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282 - 290
본 연구는 Hobbs의 미디어교육 모형과 Vanhoozer의 미디어텍스트 분석모형에 기초하여 기독교대학 글쓰기 교육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개발한 모형은 기독교 세계관 수립, 접근, 분석과 평가, 창작, 성찰, 사회적 실천의 6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독교대학의 교양과목인 "독서와 글쓰기" 과목에 적합하도록 개발되었다. 개발된 모형은 소리, 이미지, 글자 등의 복합텍스트의 비판적 '수용'을 토대로 대안적 '창작'을 주요 활동으로 하는 미디어텍스트 글쓰기 교육에 적합한 모형으로 기독교대학이 추구하는 교육 목적인 지성, 덕성, 영성이 조화된 인재형을 양성할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이 모형은 새 시대에 맞도록 학생 친화적이면서도 융합적인 텍스트 쓰기를 지향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강조되어야 할 다양한 유형의 문자 글쓰기 역량 역시 제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his study tried to suggest the development of a writing education model for Christian Universities based on both Hobbs' media education model and Vanhoozer's media text analysis model. This model consists of 6 steps- Christian worldview establishment, access, analysis and evaluation, creation, re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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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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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리터러시는 어떤 개념으로 확장되었는가? | ‘다각적’이라 함은 음악, 시각 자료, 디자인, 영상, 문자 등의 미디어 언어 간에 경계가 희미해지고 복합 형태의 디지털로 통합되는 경향을 지칭한다. 따라서 현대의 리터러시는 디지털 사회의 문식성, 신문식성 등의 의미로 새롭게 규정되어[6], 다수가 상호 소통하는 복합양식적(multimodal) 텍스트를 지향하게 되었으며 매체를 통한 교육(through media)과 매체에 대한 교육(about media) 그리고 매체 언어 의미구성(meaning formation)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7]. | |
다각적이라 함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 그러나 최근 환경적 변화에 따른 언어관의 진화에 따라 이 ‘리터러시’는 다각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재정의 되었다[5]. ‘다각적’이라 함은 음악, 시각 자료, 디자인, 영상, 문자 등의 미디어 언어 간에 경계가 희미해지고 복합 형태의 디지털로 통합되는 경향을 지칭한다. 따라서 현대의 리터러시는 디지털 사회의 문식성, 신문식성 등의 의미로 새롭게 규정되어[6], 다수가 상호 소통하는 복합양식적(multimodal) 텍스트를 지향하게 되었으며 매체를 통한 교육(through media)과 매체에 대한 교육(about media) 그리고 매체 언어 의미구성(meaning formation)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7]. | |
기독교 대학의 글쓰기 교육이 다른 대학들과 구별되는 점은? | 이는 기독교 대학의 글쓰기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다만, 복합양식적 구성체를 글쓰기 영역으로 가져오는 것에 있어 자료, 내용적 측면에서는 동일하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 비판적 해석과 생산의 저변에 있는 세계관 측면에서는 다른 이념적 토대에 설립된 대학들과 구별되는 점이 있다. 문화 속 복합양식 텍스트를 읽어내어 분석하는 관점과, 해석 및 재생산하는 관점이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해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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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tu.ac.kr/CmsHome/stu03_01_10.ez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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