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릉지역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Attribute Selection of Local Specialty Food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Gangneung Area -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여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변수들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들이 구조적으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고 강릉의 지역특산음식마을과 지역축제를 통하여 특산음식을 이용해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249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0.0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지역특산 음식을 선택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지역특산음식을 통한 관광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지역특산음식의 음식관광 발전과 지역특산물 상품화를 위한 기초자료 활용방안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해본 소비자는 꼭 다시 찾아 고객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음식에 대한 맛과 품질, 최상의 서비스 등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여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변수들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들이 구조적으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고 강릉의 지역특산음식마을과 지역축제를 통하여 특산음식을 이용해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249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0.0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지역특산 음식을 선택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지역특산음식을 통한 관광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지역특산음식의 음식관광 발전과 지역특산물 상품화를 위한 기초자료 활용방안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해본 소비자는 꼭 다시 찾아 고객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음식에 대한 맛과 품질, 최상의 서비스 등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ocal food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ocal food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satisfaction, Respec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ocal food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ocal food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satisfaction, Respec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and the structure of each variable through literature review.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249 consumers who used specialty food through local food restaurants and local festivals in Gangneung. Respectively.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20.0 statistical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select local specialty foods and to provide them as basic data for increasing the number of tourists through local specialty foods and revitalizing the local economy. I would like to present a marketing strategy. In particular, consumers who have used local specialty foods must come up with a marketing strategy that will maximize customer satisfaction, and it is necessary to revitalize the taste, quality, and best service of foo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ocal food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ocal food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satisfaction, Respec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and the structure of each variable through literature review.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249 consumers who used specialty food through local food restaurants and local festivals in Gangneung. Respectively.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20.0 statistical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select local specialty foods and to provide them as basic data for increasing the number of tourists through local specialty foods and revitalizing the local economy. I would like to present a marketing strategy. In particular, consumers who have used local specialty foods must come up with a marketing strategy that will maximize customer satisfaction, and it is necessary to revitalize the taste, quality, and best service of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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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그 외에 추가적인 지역특산음식에 대한 실증적으로 분석한 기존연구는 논의된 바가 없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역특산음식개념을 도출하기 위하여 유사개념이라 할 수 있는 지역특산물 및 향토음식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기하는 지역특산음식에 관련된 개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역특산음식점의 선택속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외식산업의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기초연구들을 고찰하고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기하는 선택속성에 관련된 변수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강릉지역 특산음식마을 방문객을 중심으로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먼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는 중요 변수들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와 관련한 선행 연구자료를 기반으로 각 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설명하고자 다음의 [그림 2]와 같은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이런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하여 각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과 설계를 통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외식산업에서 지역특산음식의 음식관광 발전과 지역특산물 상품화를 위한 기초자료 활용방안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강릉지역 특산음식마을 방문객을 중심으로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먼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는 중요 변수들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할 때 소비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문제에 주목하여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해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지역특산음식을 선택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지역특산음식을 통한 관광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함에 연구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공통요인을 찾아내 변수로 활용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일련의 관측된 변수에 근거하여 직접 관측되지 않은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수많은 변수들을, 적은 수의 몇 가지 요인으로 묶어줌으로써 그 내용을 단순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이런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하여 각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과 설계를 통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외식산업에서 지역특산음식의 음식관광 발전과 지역특산물 상품화를 위한 기초자료 활용방안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할 때 소비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문제에 주목하여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해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지역특산음식을 선택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지역특산음식을 통한 관광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함에 연구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후 조사범위와 표본을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H1-1: 음식의 맛과 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물리적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인적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편의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음식의 맛과 품질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물리적서비스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인적서비스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4: 편의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5: 이미지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강릉지역 특산음식점을 이용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특산음식메뉴에 대한 선택속성 17문항, 고객만족 5문항, 행동의도 5문항으로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으로 성별, 나이, 학력, 결혼 여부, 직업, 월평균소득, 거주지 등 7개 항목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총 3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 고객만족, 행동의도이다. 각 요인의 적재량은 0.
사전검증을 거쳐 일부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수정된 문항으로 2016년 9월 24일부터 10월 5일까지 12일간 판단표본추출방법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강릉지역 특산음식점을 이용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특산음식메뉴에 대한 선택속성 17문항, 고객만족 5문항, 행동의도 5문항으로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으로 성별, 나이, 학력, 결혼 여부, 직업, 월평균소득, 거주지 등 7개 항목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총 3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을 몇 가지 소수의 요인으로 묶어줌으로써 각 문항들이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는지 곧 타당성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요인 추출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중 직각회전, 즉 베리맥스(varimax rotation)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지역특산음식을 선택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지역특산음식을 통한 관광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함에 연구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후 조사범위와 표본을 산정하였다. 실증분석을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행동의도에 대한 타당성검증을 위해 5문항의 변수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행동의도로 요인명을 명명하였다. KMO 값이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6년 6월 18일부터 6월26일까지 총 9일간 강릉지역특산음식마을과 지역축제를 통하여 특산음식을 이용해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예비조사 실시하였다.
사전검증을 거쳐 일부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수정된 문항으로 2016년 9월 24일부터 10월 5일까지 12일간 판단표본추출방법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자 본인이 직접 1대1면접법을 사용하였으며 총 280부를 배포하여 269부를 회수하였고 부적합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총 24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공통요인을 찾아내 변수로 활용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일련의 관측된 변수에 근거하여 직접 관측되지 않은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수많은 변수들을, 적은 수의 몇 가지 요인으로 묶어줌으로써 그 내용을 단순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과 같이 나타났다. 성별은 여성이 57%, 남성이 43%, 연령은 40대가 37.
성능/효과
행동의도에 대한 타당성검증을 위해 5문항의 변수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행동의도로 요인명을 명명하였다. KMO 값이 .859로 나타나 요인분석이 가능하였으며, 요인 분석 모형의 적합성 여부를 나타내는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결과 유의확률 .000, 분산설명력 71.334%로 나타나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하며, 공통요인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었다. 신뢰도계수는 .
고객만족에 대한 요인을 축소하기 위해 5문항의 변수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1개의 단일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으로 명명하였다. KMO 값이 .885로 나타나 요인분석이 가능하였으며, 요인 분석 모형의 적합성 여부를 나타내는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결과 유의확률 .000, 분산설명력은 70.149%으로 나타나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하며, 공통요인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었다. 고객만족의 신뢰도는 .
각 요인 사이의 관련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각 변수들의 평균값을 살펴보면 .259대 이상의 값을 나타내고 있으며, 상관계수들의 값이 모두 양의 상관계수 값을 보이고 있어 본 연구의 연구가설과 어느 정도 방향성이 일치함을 알 수 있다.
각 요인의 적재량은 0.6 이상의 값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확보되었으며, 아이겐 값이 ‘1’이상으로 나타난 요인은 5개로 각각 음식의 맛과 품질, 인적서비스, 물리적서비스, 편의성, 이미지로 명명하였다.
고객만족에 대한 요인을 축소하기 위해 5문항의 변수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1개의 단일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으로 명명하였다. KMO 값이 .
이는 지역특산음식의 개발 및 지역특산음식점에서 조리 시 음식의 맛과 품질의 표준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하고, 서비스교육 등 해당 음식점을 대상으로 교육과 관리를 통하여 고객의 만족을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하며, 정부에서 주도하는 주변정화사업뿐만 아니라 음식점의 주변을 정리와 주변경관 조성에 업주들의 노력도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편의성이 기각되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은 설문조사기간인 커피축제기간동안 무료셔틀운행 등 고객의 편의성이 극대화된 시점이었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015년 강원발전연구회 강릉커피축제 평가 및 관광객 실태조사 자료를 참고하면 17개 커피축제 평가항목 중 주차시설 등 편의시설이 가장 낮게 나왔음에도 충성도에서는 방문객의 94.9%가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71.4%가 재방문 의사 및 추천 의사를 보였다. 방문객 중 49.
둘째,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를 검증한 결과, 음식의 맛과 품질 요소, 이미지 요소들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적서비스 요소, 물리적서비스 요소, 편의성 요소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 중 음식의 맛과 품질, 이미지는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하는 외식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부분 채택되었다.
둘째,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를 검증한 결과, 음식의 맛과 품질 요소, 이미지 요소들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적서비스 요소, 물리적서비스 요소, 편의성 요소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 중 음식의 맛과 품질, 이미지는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하는 외식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부분 채택되었다. 이는 지역 특산음식의 맛, 품질과 지역특산음식점의 이미지는 고객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맛과 품질, 그리고 음식점의 이미지를 마케팅활동에 적극 반영하는 반면 인적서비스 요소, 물리적서비스 요소, 편의성 요소 등 기각된 문제점을 진단 및 개선하여 다양한 음식의 맛과 품질은 물론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으로 한층 더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3의 검증 결과 고객만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만족도가 높은 고객들에게 집중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행동의도를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
280%로나타나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하며, 공통요인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었다. 신뢰도 분석의 결과, 음식의 맛과 품질은 .770, 인적서비스는 .860, 물리적서비스는 .836, 편의성은 .803, 이미지는 .621로 나타나 설문지의 구성 항목들이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을 평가함에 있어 이를 잘 대변해 줄 수 있는 주요한 측정항목임을 말해주고 있다.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는 [표 2]과 같다.
001)으로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5는 채택이 되었다. 즉, 음식의 맛과 품질, 이미지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는 부분채택 되었다.
01)로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5는 채택이 되었다. 즉, 음식의 맛과 품질, 인적서비스, 물리적서비스, 이미지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은 부분채택 되었다.
6 이상의 값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확보되었으며, 아이겐 값이 ‘1’이상으로 나타난 요인은 5개로 각각 음식의 맛과 품질, 인적서비스, 물리적서비스, 편의성, 이미지로 명명하였다.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의 요인분석결과 KMO 값이 .896로 나타나 요인분석이 가능하였으며, 요인 분석 모형의 적합성 여부를 나타내는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결과 유의확률 .000, 분산설명력은 69.280%로나타나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하며, 공통요인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었다. 신뢰도 분석의 결과, 음식의 맛과 품질은 .
첫째, 지역특산음식 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을 검증한 결과 음식의 맛과 품질 요소, 인적서비스 요소, 물리적서비스요소, 이미지요소는 지역특산음식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편의성 요소는 소비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이는 지역특산음식의 개발 및 지역특산음식점에서 조리 시 음식의 맛과 품질의 표준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하고, 서비스교육 등 해당 음식점을 대상으로 교육과 관리를 통하여 고객의 만족을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하며, 정부에서 주도하는 주변정화사업뿐만 아니라 음식점의 주변을 정리와 주변경관 조성에 업주들의 노력도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설문응답자의 대다수가 40대 이상의 연령대가 많아 관광도시를 찾아 지역특산음식을 소비하는 20, 30대 젊은 소비자의 소비패턴과 지역 특산음식에 대한 선호도를 깊이 있게 알 수 없었다. 따라서 관광도시를 찾는 젊은 소비자의 조사대상을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여 젊은 집단군 속성을 파악하여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설문응답자의 대다수가 40대 이상의 연령대가 많아 관광도시를 찾아 지역특산음식을 소비하는 20, 30대 젊은 소비자의 소비패턴과 지역 특산음식에 대한 선호도를 깊이 있게 알 수 없었다. 따라서 관광도시를 찾는 젊은 소비자의 조사대상을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여 젊은 집단군 속성을 파악하여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특산음식이란?
지역특산음식은 음식 또는 음식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는 먹거리 중 특정지역에 대한 대표성을 지닌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10]. 하지만 그 외에 추가적인 지역특산음식에 대한 실증적으로 분석한 기존연구는 논의된 바가 없다.
농식품 분야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 브랜드를 강화시키기 위해 하는 노력은?
농·식품 분야에 있어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 브랜드를 강화시키기 위해 지역의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대안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의 향토자원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에 대응할 수 있는 전통 식품산업의 표준화 및 브랜드화가 지역경제의 활성화 방안으로 강조되고 있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하여 향토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농가맛집’의 개소 및 개선의 증가 사업이 그 예로 들 수 있다[7].
음식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음식은 특정국가나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해당 지역의 고유한 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나아가 국가경제와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커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국가와 지역의 전통음식과 향토음식을 관광상품화 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수행되고 있다[2].
참고문헌 (33)
김문명, 박규은, 이수범, "지역특산물 브랜드체험이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천쌀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2호, pp.109-11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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