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의 2013교육과정 개정 전·후 영어 교과서 구성 체제 비교
A Comparison of Structural Organization of English Textbooks between Pre and Post North Korean 2013 Curriculum Revi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412 - 422  

유희연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북한 2013 개정 영어교육과정에 따라 개정된 최신의 교과서 중, 북한 자료 센터에 입수된 개정 전 대응 학년 교과서가 확보된 5종을 선정하여 개정 전과 개정 후 영어 교과서의 구성 체계를 비교하였다. 일반중학교 초급중3, 고급중2, 고급중3, 제1중학교 고급중1, 고급중 3 이렇게 5종을 선정하여 개정 전 교과서와 비교한 결과, 개정 후 교과서는 첫째, 외형과 삽입 그림에서 이전과 큰 차이를 보였는데, 이전의 흑백의 소박한 교과서 구성을 벗어나 칼라로 인쇄되었다. 둘째, 머리말에 이전까지는 없었던 김정은에 대한 충성맹세가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셋째, 개정 전에는 읽기, 쓰기 기능에만 치중한 반면 개정 후에는 듣기, 말하기 기능을 포함한 영어의 4기능을 고루 강조하고 있다. 넷째, 개정 전 교과서는 학교급별로 통일성 없이 학년별로 서로 다른 활동 제목을 사용하던 것에서 벗어나 개정 후 교과서는 학교급별로 구성체계를 통일성 있게 따르고 있어 개정 전 보다 체계적이고 연계성 있는 교과서가 되었다. 일반중학교 고급중 교과서는 단원별로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Grammar, Vocabulary, Pronunciation의 7가지 기능에 따라 활동이 제시되어 있고 제1중학교 고급중 교과서는 단원별로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English in Use 5가지 기능을 제시하고 활동을 제공한다. 다섯째, 체제 유지를 위한 사상적 내용에서 벗어나 다양한 내용을 담았고 영어를 통한 과학, 지리, 컴퓨터 등 다른 교과와의 내용 통합을 지향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정 후 교과서에 참고도서의 명시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변화이며 개정 전 보다 확연히 달라진 구성 체계는 참고 도서에 명시된 서양 교재와 매우 비슷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compare structural organization of North Korean English textbooks pre and post North Korean 2013 curriculum revision. 5 revised textbooks were selected and compared with old textbooks. First, revised textbooks are dramatically changed into colored printed edi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개정 전과 개정 후 교과서 구성 체계를 좀 더 한 눈에 비교하기 쉽도록 위의 [표 9]를 작성하였다. 개정 전 교과서는 읽기 지문을 제시한 후 단어 뜻과 문법 포인트 설명과 연습문제의 나열로 이루어지는 방식은 모든 교과서가 같으나 학년 별로 각기 다른 소제목을 쓰는 등 통일성이 없었다.
  • 첫째, 북한 2013 개정 영어교육과정에 따라 새로 집필된 영어 교과서의 구성 체계를 살펴본다. 둘째, 이전 교과서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본다.
  • 북한의 2013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한 대표적인 연구[1]가 영어과 교육과정의 분석에 치우쳤다면 본 연구는 실제로 2013 교육과정에 따라서 영어교과서에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2013 교육과정 개정 후 교과서는 첫째, 외형과 삽입 그림에서 이전과 큰 차이를 보인다.
  •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 2013 개정 영어교육과정에 따라 새로 집필된 영어 교과서의 구성 체계를 살펴본다. 둘째, 이전 교과서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 2013 개정 영어교육과정과 개정 초급중학교 1학년 교과서에서 이전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또한 2013년 출판된 초급중학교1학년 교과서를 2002년에 발행된 초급중학교 1학년 교과서와 비교한 연구에서는, 최근 교과서를 통해 김정은에 대한 우상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을 알 수 있으며, 김정은 키즈 양성을 위한 북한 정권의 의지가 보인다고 하였다[1]. 또한 북한 2013 개정 영어교육과정과 개정 초급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특징을 살펴본 연구에서는, 이전과 큰 차이를 보이는 개정 영어 교과서의 칼라 외형과 삽화가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하였으며, 통합형 영어 교육, 즉 언어 기능뿐만이 아니라 각 단원마다 다른 과목과 연관된 내용이 등장함을 지적하였다.특히 듣기와 말하기 활동의 분량이 이전보다 늘어났음을 밝히면서, 다른 학년의 최신 교과서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동일하게 드러나는지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8].
개정 후 교과서의 머리말에서 김정은에 대한 언급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중략’으로 끝을 맺고 있다[9-13]. 그 전에는 언급되지 않았던 김정은에 대한 언급이 드디어 등장하며 김정은을 향한 충성맹세가 뚜렷이 초점이 맞추어져 김정은 시대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북한 교과서에 대한 연구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은? 남북의 많은 차이나 간극을 보여주는 분야가 교육 분야인데, 교육 문제, 특히 외국어 교육의 괴리가 큰 상황이다. 북한 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현재 북한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 수준과 북한 당국이 이들을 어떻게 육성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의도를 분석할 수 있으며, 작금의 북한 사회 상황을 알 수 있게 하고, 나아가 향후 북한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하는지를 예견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특히 김정은 집권 시대에 이르러, 북한은 새롭게 교육과정을 개편하였으며, 그에 맞추어 교과서들을 새로 집필하였고, 영어 교육 정책이 바뀌었으며, 영어를 예전보다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1], 영어 교과서 분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정채관, "북한의 2013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한국영어교육학회, THE PROCEEDINGS, pp.115-119, 2017. 

  2. 안지민, 북한 영어 교과서 분석: 중학교 4,5,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2. 

  3. 이나리, 북한 영어교과서 분석: 고등중학교 3.4.5학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1. 

  4. 남은주, 남.북한 영어교육 실태 비교 연구: 남.북한 중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9. 

  5. 김지영, 코퍼스 기반 북한 영어 교과서 어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7. 

  6. 황서연, 코퍼스 기반 북한 제1중학교 영어교과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8. 

  7. 이효선, 남.북한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7. 

  8. 조정아, 이교덕, 강호제, 정채관, "김정은 시대 북한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 통일연구원 연구총서, pp.1-337, 2015. 

  9. 리용철, 김원석, 황철진, 부교수 리무일, 박철룡, 영어 초급중학교 3, 외국문도서출판사, 2015. 

  10. 김명옥, 김혜영, 부교수 전원제, 부교수 리무일, 박철호, 영어 2 (고급중학교), 외국문도서출판사, 2014. 

  11. 박철호, 오선해, 황철진, 부교수 리무일, 영어 고급중학교 3, 외국문도서출판사, 2015. 

  12. 부교수 리무일, 리찬문, 김명옥, 김혜영, 전금희, 리영미, 영어 (제1중학교 고급 1학년), 외국문도서출판사, 2014. 

  13. 리찬문, 장충혁, 부교수 리무일, 김명옥, 정선희, 부교수 윤남, 영어 제1중학교 (고급3), 외국문도서출판사, 2015. 

  14. 임중관, 리수성, 량영준, 영어 고등중학교 3, 교육도서출판사, 2002. 

  15. 교수, 박사 신룡근, 영어 5 중학교, 외국문도서출판사, 2008. 

  16. 교수 박사 신룡근, 영어 6 중학교, 외국문도서출판사, 2008. 

  17. 리은필, 학사 우건호, 영어 제1고등중학교 4, 교육도서출판사, 1999. 

  18. 학사 박창운, 부교수 학사 신룡선, 최양용, 김명집, 교수 박사 김창순, 박사 부교수 신룡근, 부교수 학사 안해순, 영어 제1고등중학교 6, 교육도서출판사,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