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242 - 251
황서연 (서울미동초등학교)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Fo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a corpus of words was created from the English textbooks of the "First Middle School" for the gifted in North Korea, and using the corpus, their linguistic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Although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that identified the traits of English 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북한의 제1중학교가 설립된 목적은 무엇인가? | 이로써 우리나라의 중등교육 단계에 해당하는 북한의 중등교육체계가 일반중학교 과정과 수재교육인 제1중학교과정으로 이원화되게 되었다. 제1중학교는 과학기술과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1984년 평양에, 다음 해에는 각 도 소재지와 특별시에 설립되었다. 1995년부터는 제1중학교가 증설되었고, 1999년 기준으로는 전국 시·군·구역마다 신설되어 그 수는 200여 개에 이르렀다. | |
북한의 제1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쓰인 내용어가 write인 이유는 무엇인가? | 1학년에서 가장 많이 쓰인 내용어는 write로 교과서에서 알파벳과 기본적인 어휘를 따라 쓰기 하도록 제시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빈도가 높았던 것으로 판단된다. write 이외에도 listen, say, read와 같은 영어의 4 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관련된 동사가 많이 사용되었다. | |
북한의 제1중학교 영어교과서에서 1학년 교과서가 다른 학년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1학년에서는 단원수가 33단원으로 제1중학교 영어교과서 중에서 가장 많았고, 단원이 끝나고 추가 자료로 Classroom English, English Pronunciation, Grammar Summary, Vocabulary가 제시되어 있었다. 1학년 영어 교과서는 다른 학년에는 나와 있지 않은 Classroom English와 English Pronunciation이 제시된 것이 특징이다. Classroom English는 출석과 숙제, 교과서 펼치기와 같은 기본적인 교실 영어를 표로 제시하고 있으며, English Pronunciation는 자음과 모음의 발음 기호를 표로 제시하고 무성음과 유성음을 한글로 설명하고 있었다. |
통일부, 2017 통일백서, 통일부, 2017.
http://imnews.imbc.com/replay/2017/nw1200/article/4358904_21376.html.
정새론, 임현우, "북한이탈주민의 관점에서 본 남북한에서의 영어학습," 중등교육연구, 제57권, 제3호, pp.85-111, 2009.
조정아, 이교덕, 강호제, 정채관, 김정은 시대 북한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 통일연구원 연구총서, 통일연구원, 2015.
김남식, "북한의 교육제도: 북한영어교육 실태," 북한, 제282호, pp.178-187, 1995.
이소영, "북한의 영어교과서 연구에 대한 비판적 개관:1994년부터 2013년까지의 내연구를 중심으로," 외국학연구, 제28호, pp.83-109, 2014.
통일부, 2017 북한이해, 통일부, 2017.
박찬석, "2010년대 북한 소학교 교육의 전개와 특징에 대한 연구," 윤리연구, 제88호, pp.273-299, 2012.
조정아, "교육에서의 실리주의와 교육의 불균등 발전: 2000년대 북한 교육의 변화," 교육사회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09-131, 2007.
배제이, 북한 영어교육 연구 : 2000년대의 변화를 중심으로, 북한대학원대학교, 국내박사학위논문, 2015.
송은경, "강성대국건설의 요구에 맞는 수재교육 체계가 마련되기까지," 교원선전수첩, 제3호, pp.23-24, 2011.
정채관, 민호기, 박용효, 김소연, 북한이탈고등학생 영어학습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탐색, 연구보고 RRI 2014-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김지영, 이제영, 김정렬, "북한 영어 교과서 어휘의 통시적 분석,"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332-341, 2017.
박약우, 김진철, 고경석, 박기화, 정국진, "남북한 중등학교 영어과 교과서 비교분석 연구," 한국외국어교육학회, 제7권, 제2호, pp.163-194, 2000.
이성철, 북한 영어교과서 내용에 관한 연구 : 고등중학교 6학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4.
이루지, 통일을 대비한 남북한 영어교과서 비교.분석,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7.
이율희, 북한 일반 고등중학교와 영재 중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 비교 분석,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5.
유명근, 북한 중학교 전학년 영어교과서 지문연구 : 서구문화항목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4.
박약우, "남북한 중등영어 교과서의 어휘 비교분석 연구," 한국외국어교육학회, 제9권, 제4호, pp.165-190, 2002.
임지영, 북한 고등중학교 고학년 영어교과서 분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0.
김지영, 코퍼스기반 북한 영어 교과서 어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7.
M. Scott, WordSmith Tools version 7, Stroud: Lexical Analysis Softare,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