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 제1중학교 영어교과서 분석
Analysis of the English Textbooks in North Korean First Middle Schoo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242 - 251  

황서연 (서울미동초등학교)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북한의 수재양성 기관인 제1중학교의 영어교과서를 코퍼스로 구축한 후, 이를 분석하여 언어적 특징을 파악한 연구이다. 그동안 북한의 일반중학교의 영어교과서의 특징들을 파악한 연구는 많았지만, 북한의 수재교육기관인 제1중학교 영어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이를 위하여 북한자료센터에서 입수한 제1중학교 1학년, 2학년, 4학년, 6학년 영어 교과서 구성 체계를 살펴보고, 코퍼스를 구축한 후, 워드스미스 툴스 7.0을 활용하여 제1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언어적인 특징과 고빈도 내용어를 분석하였다. 기본적인 통계 정보를 살펴본 결과, 학년의 위계에 따라 어휘 수가 증가하지는 않았으나 어휘다양성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순차적으로 높아지는 경향성이 발견되었다. 한편 학년별 고빈도 내용어의 분포를 살펴본 결과, 각 학년별 교과서에 수록된 지문의 주제에 따라 학년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a corpus of words was created from the English textbooks of the "First Middle School" for the gifted in North Korea, and using the corpus, their linguistic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Although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that identified the traits of English t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TR을 비교해 어휘 활용의 특성을 확인해 볼 수 있지만, 각 학년별 교과서의 어휘의 양과 지문의 길이의 현격한 차이가 나타나 이를 보완하고자 STTR로 확인하였다. STTR은 1학년은 23.
  •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인 제1중학교 영어교과서 출판시기가 1999년 교과서부터 2008년까지로 시대적인 차이가 있었지만, 2007년과 2008년 출판된 제1중학교 1학년과 2학년 교과서를 분석함으로 북한의 영어교과서 구성체계의 변화된 모습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제1중학교의 영어교과서 구성 체계를 알아보고 코퍼스를 구축한 후, 코퍼스 분석 도구들을 활용하여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나아가 정확한 영어교과서의 수준과 어휘 및 구성 체계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북한 일반중학교와 우리나라 중고등학교의 영어교과서와 비교・분석하여 북한 영재교육의 특징을 파악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영재교육을 위한 제1중학교의 영어교과서를 코퍼스를 구축한 후 분석하여 해당 교과서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기존 제1중학교 영어 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문화적인 요소만을 살펴보았다[17][1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퍼스 구축을 통해 제1중학교 영어교과서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의 제1중학교가 설립된 목적은 무엇인가? 이로써 우리나라의 중등교육 단계에 해당하는 북한의 중등교육체계가 일반중학교 과정과 수재교육인 제1중학교과정으로 이원화되게 되었다. 제1중학교는 과학기술과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1984년 평양에, 다음 해에는 각 도 소재지와 특별시에 설립되었다. 1995년부터는 제1중학교가 증설되었고, 1999년 기준으로는 전국 시·군·구역마다 신설되어 그 수는 200여 개에 이르렀다.
북한의 제1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쓰인 내용어가 write인 이유는 무엇인가? 1학년에서 가장 많이 쓰인 내용어는 write로 교과서에서 알파벳과 기본적인 어휘를 따라 쓰기 하도록 제시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빈도가 높았던 것으로 판단된다. write 이외에도 listen, say, read와 같은 영어의 4 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관련된 동사가 많이 사용되었다.
북한의 제1중학교 영어교과서에서 1학년 교과서가 다른 학년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1학년에서는 단원수가 33단원으로 제1중학교 영어교과서 중에서 가장 많았고, 단원이 끝나고 추가 자료로 Classroom English, English Pronunciation, Grammar Summary, Vocabulary가 제시되어 있었다. 1학년 영어 교과서는 다른 학년에는 나와 있지 않은 Classroom English와 English Pronunciation이 제시된 것이 특징이다. Classroom English는 출석과 숙제, 교과서 펼치기와 같은 기본적인 교실 영어를 표로 제시하고 있으며, English Pronunciation는 자음과 모음의 발음 기호를 표로 제시하고 무성음과 유성음을 한글로 설명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통일부, 2017 통일백서, 통일부, 2017. 

  2. http://imnews.imbc.com/replay/2017/nw1200/article/4358904_21376.html. 

  3. 정새론, 임현우, "북한이탈주민의 관점에서 본 남북한에서의 영어학습," 중등교육연구, 제57권, 제3호, pp.85-111, 2009. 

  4. 조정아, 이교덕, 강호제, 정채관, 김정은 시대 북한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 통일연구원 연구총서, 통일연구원, 2015. 

  5. 김남식, "북한의 교육제도: 북한영어교육 실태," 북한, 제282호, pp.178-187, 1995. 

  6. 이소영, "북한의 영어교과서 연구에 대한 비판적 개관:1994년부터 2013년까지의 내연구를 중심으로," 외국학연구, 제28호, pp.83-109, 2014. 

  7. 통일부, 2017 북한이해, 통일부, 2017. 

  8. 박찬석, "2010년대 북한 소학교 교육의 전개와 특징에 대한 연구," 윤리연구, 제88호, pp.273-299, 2012. 

  9. 조정아, "교육에서의 실리주의와 교육의 불균등 발전: 2000년대 북한 교육의 변화," 교육사회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09-131, 2007. 

  10. 배제이, 북한 영어교육 연구 : 2000년대의 변화를 중심으로, 북한대학원대학교, 국내박사학위논문, 2015. 

  11. 송은경, "강성대국건설의 요구에 맞는 수재교육 체계가 마련되기까지," 교원선전수첩, 제3호, pp.23-24, 2011. 

  12. 정채관, 민호기, 박용효, 김소연, 북한이탈고등학생 영어학습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탐색, 연구보고 RRI 2014-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13. 김지영, 이제영, 김정렬, "북한 영어 교과서 어휘의 통시적 분석,"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332-341, 2017. 

  14. 박약우, 김진철, 고경석, 박기화, 정국진, "남북한 중등학교 영어과 교과서 비교분석 연구," 한국외국어교육학회, 제7권, 제2호, pp.163-194, 2000. 

  15. 이성철, 북한 영어교과서 내용에 관한 연구 : 고등중학교 6학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4. 

  16. 이루지, 통일을 대비한 남북한 영어교과서 비교.분석,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7. 

  17. 이율희, 북한 일반 고등중학교와 영재 중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 비교 분석,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5. 

  18. 유명근, 북한 중학교 전학년 영어교과서 지문연구 : 서구문화항목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4. 

  19. 박약우, "남북한 중등영어 교과서의 어휘 비교분석 연구," 한국외국어교육학회, 제9권, 제4호, pp.165-190, 2002. 

  20. 임지영, 북한 고등중학교 고학년 영어교과서 분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0. 

  21. 김지영, 코퍼스기반 북한 영어 교과서 어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7. 

  22. M. Scott, WordSmith Tools version 7, Stroud: Lexical Analysis Softare,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