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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스 101> 시즌2의 서사연구 경쟁과 육성을 중심으로
Narrative Analysis of Season2: Based on the Competition and Trai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503 - 518  

우루루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  남윤재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초록

본 연구는 2016년 한국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시즌2를 대상으로 경쟁과 육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서사분석을 통해서 분석한다. 구체적인 제작 방식, 제작 방식을 설정하는 이유와 의의,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성공한 경험과 장점을 연구를 통하여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서사 분석 이야기 층위에서 <프로듀스 101> 시즌2 제작 중 경쟁 방식, 육성 방식, 그리고 시청자의 위치를 서사구조로 분석한다. 분석 결과를 보면, <프로듀스 101> 시즌2는 생존과 방출을 중심으로 아이돌 그룹을 육성 하기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먼저 경쟁과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시청자의 참여는 이 프로그램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준다. 순위발표식에서 나타나는 시청자의 100% 선택권과 다른 결정적인 참여 형식은 <프로듀스 101> 시즌2의 시청자가 엄청 큰 권력을 가진다고 강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narrative analysis on the audition program, season2 which was the most popular in Korean in 2016, focusing on the competition and training participators. Results indicated that the narrative structure of the program had three factors; 1) the competition, 2) training, and 3)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듀스101>시즌2가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프로듀스101>시즌2는 한국의 대표적인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보다 더 다양한 제작 방식을 강조하고 경쟁과 육성을 다 강조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육성을 강조하는 것은 이 프로그램의 특별한 부분이다. <슈퍼스타K>처럼 주로 경쟁의 형식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보다 육성도 강조하는 것은 <프로듀스 101> 시즌2의 중요한 특점이다.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특징은 무엇인가? 2000년 이후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계속적으로 가지고 주목을 받는 것은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리얼리티 의 한 부분이고 일반 리얼리티 프로그램보다 경쟁과 성장을 더 강조한다.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연예인이 되고 싶은 사람을 대상으로 경쟁을 받고 있으면서도 평가 역시 받고 있다.
<프로듀스 101> 시즌2의 경쟁 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과 다르게 경쟁만 강조하지 않고 경쟁을 하는 동시에 육성도 강조한다. 그리고 <프로듀스 101> 시즌2의 경쟁방식은 다양한 경쟁 평가 과제를 통해서 진행하고 센터 선발을 중심으로 하는 개인 경쟁과 베네핏을 위한 단체경쟁도 있다. 또한 <프로듀스 101> 시즌2 체계적인 육성방식은 이 프로그램의 성공한 제작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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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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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강형준, " 과 신자유주의: 신 자유주의 시대 일상과 노동에 대한 리얼 버라이어티쇼," 문화/과학, 제52호, pp.377-387, 2007. 

  25. 김남일,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에서 웃음 유발의 정치성 MBC-TV 의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8권, 제1호, pp.9-41, 2008. 

  26. S. Chatman, The rhetoric of narrative in fiction and film, 한용한, 강덕화 역, 영화와 소설의 수사학, 서울: 동국대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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