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얼리티 오디션 쇼의 인지된 진정성 차원과 수용자 관여, 재미와의 관계 연구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5 no.6, 2011년, pp.88 - 124  

김미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방송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는 리얼리티 오디션 쇼의 수용자들이 느끼는 진정성의 차원은 무엇이며, 이들 요인이 수용자들의 관여, 재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61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는데 요인분석 결과, 리얼리티 오디션 쇼의 진정성은 네 가지 차원으로 나타났다; 제작진의 조종(producer manipulation), 솔직함(candidness), 결과의 신뢰성 (reliability of outcomes), 출연자 기이성(cast members eccentricity). 이들 요인 가운데 ‘제작진의 조종’ 요인이 관여와 가장 연관성이 높았으며, ‘결과의 신뢰성’이 재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분석결과 진정성보다는 수용자 관여가 오디션 쇼의 재미와 시청량 증가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있어 논란의 핵심이었던 진정성에 대한 기존연구들이 대부분 서사분석을 통해 개별텍스트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국한된 반면 수용자 조사연구로 그 지평을 확장하고, 새로운 논의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udies reality audition TV shows, which are changing the landscapes of Korean broadcasting industry and television programm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imensions of perceived authenticity of reality audition TV shows, and their relationships to audience involv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