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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창업효능감의 조절효과
Effects of Universities' Startup Support Program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dergraduate: Moderating Role of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635 - 646  

정덕화 (배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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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창업활성화를 제고하는데 있어 GEM 모델을 기반으로 창업지원프로그램, 창업가정신 및 창업기회인식의 선행변수와 창업효능감조절변수로 하여 이들이 창업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4년제 대학생 364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 요인 중 창업교육, 창업컨설팅, 연구개발이전, 창업문화가 대학생의 창업기회인식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 창업컨설팅이 창업가정신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매개변수인 창업기회인식과 창업가정신은 창업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창업효능감 수준에 따라 창업기회인식과 창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음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대학생의 창업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원정책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창업교육, 창업컨설팅, 연구개발이전, 창업문화 조성에 도움이 되도록 재설계되고 지원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tartup programs aided by university what reflected in GEM(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model and was establishing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current university students. Total of 364 suitable sample data were used to empirical analy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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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GEM모델을 대학의 창업지원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GEM 모델을 단순히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산발적으로 작용하는 대학의 창업지원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측정하는 모형을 구체화하였다.
  • 본 연구는 글로벌기업가정신연구(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GEM) 모델을 토대로 대학차원에서의 창업지원프로그램과 창업가정신 그리고 창업기회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GEM (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모델을 대학의 주어진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대학의 창업지원 요인을 6가지 요인(창업교육, 창업컨설팅, 창업자금, 창업시설, 연구개발이전, 창업문화)으로 선정한 학생창업지원 프로그램을 도출하였으며, 이들 선행변수가 창업기회인식과 창업가정신을 매개로 창업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업효능감에 따라 창업기회인식과 창업가정신이 창업의도 간의 관계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GEM 모델을 중심으로 대학에서 학생창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수행함에 있어서 대학생의 창업의도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대학차원에서 창업지원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창업프로그램 체계구성에도 기여하는데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H1.1: 창업교육 지원은 창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창업컨설팅 지원은 창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창업자금 지원은 창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창업시설 지원은 창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연구개발이전 지원은 창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창업문화 지원은 창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이 창업가정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창업교육 지원은 창업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창업컨설팅 지원은 창업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창업자금 지원은 창업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창업시설 지원은 창업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연구개발이전 지원은 창업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6: 창업문화 지원은 창업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이 창업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하여 인식된 창업가정신은 창업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하여 인식된 창업가정신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하여 인식된 창업기회인식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창업효능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창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더 클 것이다.
  • H7: 창업효능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창업기회인식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더 클 것이다.
  • 가설H6은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도와의 관계에서 창업효능감이 조절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가정했다. [표 9] 을 보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도와의 관계에서 창업효능감의 조절효과는 비제약모델이(df=28)= 37.
  • 264), 자유도(Δdf)는 1을 보여 통계적으로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H7은 창업가정신과 창업의도와의 관계에서 창업효능감이 조절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가정했다. 창업가정신과 창업의도와의 관계에서 창업효능감의 조절효과는 비제약모델이(df=39)=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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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M의 결성목적은 무엇인가? GEM 모델은 1999년 미국의 Babson College과 영국의 London Business School이 공동으로 매년 각 국가별 창업가들의 기업 활동수준을 지수화한 초기총창업 활동(Total Early-stage Entrepreneurial Activity: TEA)을 발표한 프로젝트로서 전 세계적으로 GEM에 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3][4]. GEM의 결성 목적은, 창업활동에 대한 국제비교 연구를 통해 창업의 유형과 수준의 차이를 측정하고, 창업가정신과 경제발전 구조 간의 체계적인 관계를 규명하며, 창업가정신의 수준을 증대시키는 요인을 밝혀내서, 국가 경제발전과 창업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5][6].
청년실업률 해결을 위해 정부와 대학에서 무엇을 추친하는가? 이러한 현실에 비취어 볼 때 사회, 경제 분위기에 따라 현 정부와 대학에서도 청년실업률 해결을 위해 대학생 창업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제도를 통하여 창업지원에 나서고 있다. 정부에서는 취업률 상승을 유도하기 위하여 대학의 취업상황을 대학 알리미에 정보를 공시케 하여 창업한 학생을 취업으로 본다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시책에 따라 대학생들의 창업을 유도하고 있다.
청년실업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고용 없는 성장의 고착화, 고학력 청년층의 노동시장 진출 확대로 인한 구직경쟁 강화와 일자리 미스매치, 업종별 낮은 고용창출 효과 등 다양한 요인이 다각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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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http://www.news1.kr/search_front/search.php, 소득3만불 시대도 해결 힘든 청년실업, 2018.1.6. 

  2. 김용태, "창업교육, 기업가적 역량 및 태도가 대학생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제12권, 제2호, pp.13-20, 2017. 

  3. N. Bosma, S. Wennekers, and J. E. Amoros, "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Entrepreneurs and Entrepreneurial Employees Across the Globe," London Global Entrepreneurship Research Association, Vol.9, 2012. 

  4. P. Maria-Jose and R. Luisa,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ist-collectivist Culture and Entrepreneurial Activity: Evidence from 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Data," Small Business Economics, Vol.37, pp.23-37, 2011. 

  5. 양현봉, 박종복, 청년창업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산업연구원, 정책자료, 제159호, 2011. 

  6. 장수경, 양석준, "대학생 창업활성화를 위한 상업교육 환경요인 구축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학 교육 환경에서의 GEM 모델의 적용," 상업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pp.1-23, 2014. 

  7. 반성식, 서상구, 송경모, 조동환, 박종해, 차민석, 박종복, 글로벌기업가정신 연구(GEM) 2012 연구보고서, 경남과학기술대학교.중소기업청, 2013. 

  8. 장덕주, 대학의 학생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창업의 지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9. 강재학, 하규수,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가정신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제10권, 제4호, pp.1-12, 2015. 

  10. J. A. Schumpeter, The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34. 

  11. J. A. Timmons, "New Venture Creation: Entrepreneurship for the 21st Century," Journal of Irwin McGraw-Hill, Illinois, Fourth Edition, Innovation and Change, Vol.6, No.1, 1994. 

  12. M. H. Morris and P. S. Lewis, "The Determinants of Entrepreneurial Activity: Implications for Marketing,"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29, No.7, pp.31-48, 1995. 

  13. 김정곤, 양동우, "대학생의 기업가정신이 창업의 지에 미치는 영향: 창업공모전 참여동기를 매개 변수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477-487, 2016. 

  14. H. Kim, "The Entrepreneurial Factor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on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7, No.1, pp.263-271, 2012. 

  15. 문수영, 황보윤, "청년창업가의 창업기회원천 분석 및 기회탐색에 관한 탐색적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6권, 제4호, pp.39-57, 2011. 

  16. 홍효석, 설병문, "창업교육과 창업동아리 경험이 청년창업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제8권, 제2호, pp.141-151, 2013. 

  17. 윤남수, "잠재적 창업자의 창업동기 요인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 pp.1537-1557, 2012. 

  18. H. S. Shin and Y. Y. Ahn, "The Influence of Food Service Entrepreneurship Education Perceived by Pre-Entrepreneur on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8, No.2, pp.433-452, 2015. 

  19. M. Lukes and M. Jakl, 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2011, Global Entrepreneurship Research Association, 2012. 

  20. 하규수, 윤백중, "대학생의 창업 성공과 실패에 대한 인식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3406-3414, 2011. 

  21. 강재학, 양동우, "대학생의 기업가정신이 창업효능감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회인식인식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7권, 제1호, pp.493-507, 2016. 

  22. J. E. McGee, M. Peterson, S. L. Mueller, and J. M. Sequeira,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Refining the Measur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3, No.4, pp.965-988, 2009. 

  23. 이정란, 대학생 창업지원프로그램이 창업효능감, 기회인식,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24. A. A. Gibb, "Entrepreneurship: Unique Solutions for Unique Environments. Is It Possible to Achieve This with the Existing Paradigm?,"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uncil for Small Business World Conference, Melbourne Australia, June, 2006. 

  25. J. Kraaijenbrink, A. Groen, and G. Bos, "What do Students Think of the Entrepreneurial Support Given by Their Univers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ship and Small Business, Vol.9, No.1, pp.110-125, 2010. 

  26. D. Turker and S. S. Selcuk, "Which Factors Affect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Vol.33, No.2, pp.142-15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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