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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대도시권 통합 대중 교통망에서 연도별 및 요일별 시간거리 접근도 변화
Changes of Time-Distance Accessibility by Year and Day in the Integrated Seoul Metropolitan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1 no.4, 2018년, pp.335 - 349  

박종수 (성신여자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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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통행속도와 같은 교통환경에 나타나는 변화가 대중교통이용자의 시간거리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대도시권 대중교통체계의 3개년(2011년, 2013년, 2015년)의 각각 1주일치 통행기록을 담은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다. 교통카드빅데이터에는 대중교통이용자들의 통행궤적에 대한 시 공간 정보가 담겨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의 통행시간을 토대로 각 시점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지하철 역 및 버스 정류장들 사이의 링크들의 시간거리를 산출한다. 실험 결과로 얻어진 통합 교통망에서 접근도 변화는 두 가지 관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해가 지날수록 접근도는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교통망이 더 복잡해짐으로 차량의 이동 속도가 저하되기 때문이다. 둘째, 요일별 접근도 변화 분석에서 주말에 접근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버스노선들 상의 버스 속도가 주말에 빨라지기 때문이다. 접근도 변화의 분석을 위해 연도별과 요일별 차량속도와 승객수를 그래프로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 of the changes in traffic environments such as transportation speeds on the time-distance accessibility for the public transportation passengers. To do this, we use passenger transaction databases of the Seoul metropolitan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one week for e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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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서울 시내버스 교통망과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을 합한 하나의 통합 교통망에서2011년, 2013년, 2015년에 구성된 각각의 교통망에서 접근도의 변화를 연구하고 분석하였다. 교통망은 노드들과 링크들로 이루어지는데, 노드는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을 나타내고 링크는 버스노선 상의 버스정류장들의 연결선과 지하철 노선상의 지하철역들의 연결선을 표시한다.
  • 서울대도시권 대중교통체계는 도시 총통행량의 2/3 이상을 분담하는 수도권 교통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교통카드 데이터베이스에는 대중교통이용자들의 통행궤적에 대한 시·공간 정보가 담겨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의 실제 통행에 걸린 통행시간을 토대로 각 시점의 대중 교통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지하철 역 및 버스 정류장 들 간의 시간거리를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간거리 접근성을 산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접근성을 좀 더 실제에 가깝게 산출하기 위하여 통행자들의 실제 통행기록을 담은교통카드데이터에서 지점 간 통행에 걸린 실제 통행시간을 바탕으로 시간거리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버스 교통망과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을 합한 통합 교통망에 있는 버스정류장 또는 지하철역의 접근도를 연도별 및 요일별로 계산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주어진 교통망에서시간거리 접근도의 정의를 설명하고 노드수가 증가하거나 시간거리가 변하는 간단한 교통망에서 접근도의 특성을 분석하고 접근도의 변화를 추정할 수 있게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접근성을 좀 더 실제에 가깝게 산출하기 위하여 통행자들의 실제 통행기록을 담은교통카드데이터에서 지점 간 통행에 걸린 실제 통행시간을 바탕으로 시간거리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버스 교통망과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을 합한 통합 교통망에 있는 버스정류장 또는 지하철역의 접근도를 연도별 및 요일별로 계산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교통환경이나 통행수요에 나타나는 변화가 대중교통 이용자의 시간 거리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대도시권 대중 교통체계의 3개년(2011년, 2013년, 2015년)의 각각 1주일 치 통행기록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 서울 대도시권 통합 교통망에서 최소 또는 최대 접근도를 가지는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을 찾아내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표 3은 표 1과 동일한 날짜에 대해 3개년도 연도별 최소 접근도와 최대 접근도를 갖는 노드를 나타내고 있다.
  • 2015년도 지하철 노선들에서 지하철역들의 개수는2013년도에 비해 19개가 증가된 594개가 되었다.표 1에서 평균이동시간은 접근도에 반비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주로 접근도에 대한 분석을 하고 평균이동시간에 대한 결과 분석은 생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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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드란 무엇인가? 서울 시내 대중교통망은 노드들과 링크들로 구성되는데, 노드는 버스노선상의 버스정류장 또는 지하철 노선상의 지하철역에 해당되고 링크는 버스노선에서 노드와 노드 사이의 연결선과 지하철 노선에서 노드와 노드 사이의 연결선을 의미한다. 인접한 버스정류장과 지하철역은 승객이 도보로 이동하는 링크로 연결하면 서울 시내버스 시스템과 수도권 지하철 시스템이 하나의 통합 교통망을 이루게 된다.
접근성 측정에 적용해 온 지점 간의 거리는 어떤것이 있는가? 하지만 지표공간에서 이동성에 기반을 둔 접근성 측정에 있어 지점 간의 거리는 핵심적 요소이다(Hansen, 1959;Handy and Niemeier, 1997). 접근성 측정에 적용해 온 지점 간의 거리는 교통망의 특성과 연구목적에 따라 교통로의 물리적 거리, 경로거리, 시간거리, 비용거리 등 다양하다(Lee and Lee, 1998; 이금숙 등, 2014). 그중 도시민의 통행과 토지이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시간거리는 접근성 측정에 빈번히 사용되어 왔다(김소연·이금숙, 2006; 이금숙등, 2010; 2014; 박종수·이금숙, 2015; 2017).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실정은 어떠한가?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정도가 거주하며 다양한 도시기능이 밀집되어 있는 수도권 지역에서도 1974년 1호선 개통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지하철 노선 및 버스노선을 확충하고 운영체계를 개선하는 등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이금숙외, 2014).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체감하는 교통상황은 여전히 힘들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활동장소로의 접근성도 그다지 개선되었다고 느끼지 못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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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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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Journal of Transportation and Statistics Wu, Y.-H. 4 2/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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