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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 빅데이터 기반의 서울 버스 교통망 시간거리 접근성 산출
Time-distance Accessibility Computation of Seoul Bus System based on the T-card Transaction Big Databases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8 no.4, 2015년, pp.539 - 555  

박종수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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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서울시버스체계의 시간거리 접근성을 산출하고 공간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인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버스 이용객의 시공간정보를 이용하여 서울 버스 교통망의 시간거리 접근성을 산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특히 버스체계 운영 특성을 반영하여 버스 승객들이 출발지에서 승차하여 같은 버스로 목적지에 도착하거나 또는 중간에 다른 버스노선으로 환승하여 목적지 까지 도착하는 통행을 나타낼 수 있는 버스 교통망 그래프를 구성하고,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각 승객이 이동하는 시간을 추출해 내어 평균 이동시간을 버스 교통망 그래프의 각 연결선의 가중치로 설정한다. 수정된 Floyd APSP algorithm을 이용하여 얻어진 각 결절점들 사이의 최단경로 이동시간을 바탕으로 각 버스정류장의 접근성을 계산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정리하고 공간분포를 시각화하여 공간구조를 파악한다. 본 연구는 많은 버스노선과 버스정류장들로 구성되고 환승 등 다양한 통행행태가 내포되어 있는 복잡성 때문에 접근성 측정이 용이하지 않았던 서울 버스 교통망의 시간거리 접근성을 산출하려는 첫 시도라는 측면에서 의의가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the methodology for measuring the time-distance accessibility on the Seoul bus system based on the T-card transaction databases and analyzes the results. T-card transaction databases contain the time/space information of each passenger's locations and times of the departure, tr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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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600여 개의 버스노선 상에 3만5천개 정도의 버스정류장들로 구성되고 환승 등 다양한 통행행태가 내포되어 있는 서울시 버스체계의 복잡성 때문에 접근성 측정이 용이하지 않았던 서울버스 교통망의 접근성을 산출하려는 첫 시도라는 측면에서 의의가 크다. 또한 본 논문의 연구는 대용량의 데이터에서 패턴이나 정보를 추출해내는 데이터 마이닝 분야의 세부 기법들과 대중교통의 승객들의 통행 특성을 분석하는 교통지리 분야의 세부 이론들을 배경으로 이루어졌다. 추후에도 이와 같은 학제간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대용량의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서울시내버스와 지하철 승객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통합적인 접근도를 계산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서울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대중교통 승객들의 통행 특성들 중의 한 가지인 버스정류장의 접근성을 계산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 실제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모든 시내버스정류장들의 접근도를 계산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서울 시내버스 노선 망을 교통망 그래프 모델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특히 버스 승객들 중에서 여러 버스로 환승하는 통행에 대한 출발 버스정류장, 환승 버스정류장들, 도착 버스정류장의 최단 경로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대중교통이용자의 통행궤적의 시공간 정보를 담고 있는 빅데이터 교통카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지점 간을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실제시간거리를 산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근간으로 서울 버스교통망으로 주어지는 시간거리 접근성을 산출하여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먼저 서울시의 버스체계와 빅데이터인 교통카드 데이터베이스에 대하여 소개하고, 서울 버스교통망의 시간거리 접근성 산출 과정에 대하여 설명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접근성의 개념을 연결되는 장소의 속성과는 무관하게 주어지는 교통망으로의 이동 가능성으로 정의하고 순수하게 교통망 상의 결절점들이 주어진 교통망을 통하여 주변의 다른 지점들로부터(혹은 다른 지점으로)도달하기 쉬운 정도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데 소비되는 시간거리로 측정한다. 특히 서울 버스체계는 교통망의 확충이나 노선조정 등으로 교통망의 구성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비고정성 교통망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시킨 이금숙 외(2014)의 접근성 산출모형에서 적용한 다음 (식 1)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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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 버스시스템의 특징은? ’라는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의 보도자료(서울시, 2015)를 통해서도 극명하게 드러난다. 특히 서울시 버스시스템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일 평균 승객 수의 52.0%를 차지하는 주요 교통수단이며(서울시, 2015), 지하에 고정 선로를 따라 설치된 9개의 노선 상에 500여개의 지하철역에서만 연결되는 지하철체계와 달리 지상에서 도로망을 따라 600개의 버스노선과 35,000개 정도의 노선버스 정류장이 촘촘히 위치하여 서울시민의 생활에 좀 더 밀착되어 있는 대중교통체계이다. 따라서 서울시 버스체계로 제공되는 이동성과 접근성은 서울 시민의 통행행태는 물론 그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시설들의 방문 대상지역 선택에 긴밀하게 작용할 것이다.
2014년 서울의 대중교통을 이용한 승객 수는? 버스와 지하철로 구성된 서울의 대중교통체계는 서울시 총 통행량의 2/3를 담당하며 서울시민의 일상 통행의 근간을 이룬다. 이는 ‘2014년 한 해 서울의 대중교통을 이용한 승객 수가 40억명에 이르고, 이를 하루 평균으로 환산하면 1,100여만명에 이른다.’라는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의 보도자료(서울시, 2015)를 통해서도 극명하게 드러난다.
서울시 대중교통체계의 요금은? 서울시 대중교통체계는 지하철과 각종 버스의 통합요금제를 실시하고 있다. 요금체계는 무료환승(통합거리 비례제)로 10km까지는 기본요금만으로 환승이 무료이며, 10km 초과시 매 5km마다 100원이 가산된다. 5개 수단(지선, 간선, 순환, 마을, 광역버스)까지 환승 가능하며 광역(좌석) 통합요금제는 환승하여 이용한 총 거리가 30km 이내의 경우, 기본요금만 부과하고(환승무료) 환승하여 이용한 총 거리가 30km 초과의 경우, 5km마다 추가요금 100원을 가산하고 있다. 교통카드 사용시 (승차 및 하차 접촉 시) 환승할인이 적용되며, 환승 유효 시간은 하차 후 30분 이내로 제한(21시~익일 07시까지는 60분 이내 탑승)하며, 4회 까지 환승 할인이 가능하므로 원리적으로는 5개 수단 탑승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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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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