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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8 no.4, 2015년, pp.539 - 555
박종수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This study proposes the methodology for measuring the time-distance accessibility on the Seoul bus system based on the T-card transaction databases and analyzes the results. T-card transaction databases contain the time/space information of each passenger's locations and times of the departure, t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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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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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시스템의 특징은? | ’라는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의 보도자료(서울시, 2015)를 통해서도 극명하게 드러난다. 특히 서울시 버스시스템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일 평균 승객 수의 52.0%를 차지하는 주요 교통수단이며(서울시, 2015), 지하에 고정 선로를 따라 설치된 9개의 노선 상에 500여개의 지하철역에서만 연결되는 지하철체계와 달리 지상에서 도로망을 따라 600개의 버스노선과 35,000개 정도의 노선버스 정류장이 촘촘히 위치하여 서울시민의 생활에 좀 더 밀착되어 있는 대중교통체계이다. 따라서 서울시 버스체계로 제공되는 이동성과 접근성은 서울 시민의 통행행태는 물론 그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시설들의 방문 대상지역 선택에 긴밀하게 작용할 것이다. | |
2014년 서울의 대중교통을 이용한 승객 수는? | 버스와 지하철로 구성된 서울의 대중교통체계는 서울시 총 통행량의 2/3를 담당하며 서울시민의 일상 통행의 근간을 이룬다. 이는 ‘2014년 한 해 서울의 대중교통을 이용한 승객 수가 40억명에 이르고, 이를 하루 평균으로 환산하면 1,100여만명에 이른다.’라는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의 보도자료(서울시, 2015)를 통해서도 극명하게 드러난다. | |
서울시 대중교통체계의 요금은? | 서울시 대중교통체계는 지하철과 각종 버스의 통합요금제를 실시하고 있다. 요금체계는 무료환승(통합거리 비례제)로 10km까지는 기본요금만으로 환승이 무료이며, 10km 초과시 매 5km마다 100원이 가산된다. 5개 수단(지선, 간선, 순환, 마을, 광역버스)까지 환승 가능하며 광역(좌석) 통합요금제는 환승하여 이용한 총 거리가 30km 이내의 경우, 기본요금만 부과하고(환승무료) 환승하여 이용한 총 거리가 30km 초과의 경우, 5km마다 추가요금 100원을 가산하고 있다. 교통카드 사용시 (승차 및 하차 접촉 시) 환승할인이 적용되며, 환승 유효 시간은 하차 후 30분 이내로 제한(21시~익일 07시까지는 60분 이내 탑승)하며, 4회 까지 환승 할인이 가능하므로 원리적으로는 5개 수단 탑승 가능하다.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박종수 10 1 44
응용지리 이금숙 18 25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이금숙 10 4 427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이금숙 1 1 137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이금숙 13 4 515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이금숙 17 1 98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Geurs, K. T. 12 127 10.1016/j.jtrangeo.2003.1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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