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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상업시설 공간구성의 실시간 시선추적에 나타난 소비자 시지각 정보획득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 Visual-Perceptional Information Acquisition in Commercial Facilities in Regard to its Construction of Space from Real-Time Eye Gaze Tracking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1 no.2, 2018년, pp.3 - 14  

박선명 (동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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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업시설에서는 판매와 관련된 다양한 공간표현이 요구되고,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 상품의 배치나 공간구성은 곧 마케팅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사람의 눈은 가장 많은 정보를 획득하는 감각기관으로 시각정보에 대한 분석은 <공간과 사용자>의 상호간의 시각적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는데, 그간 연구에서는 실험이미지를 통해 정지된 화상에 대한 분석이 대다수 이며, 상업공간의 이동영상을 바탕으로 공간에 대한 시선정보를 분석한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업시설의 이동경로를 촬영한 동영상을 실험에 사용함으로써 공간분석에 있어 사실감이 부여된 공간 사용자 시선정보를 통한 감성반응을 분석하였다. 이동동선의 직선구간을 분석구간으로 설정하고, 획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5개의 주시강도 범위에 대한 구간특성을 살펴본 결과, 이동동선의 시작점인 A구간(직선구간-1)에서는 주시강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B구간(직선구간-2)에서 가장 높은 주시강도가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피험자들의 B구간부터 안정적인 공간 탐색을 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실험영상에 대한 적응시간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주시집중구역에 대한 공간특성을 살펴보면, 6개 구간 중 4개 구간에서 우측매장의 진열방식에 대한 시선의 집중이 더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시선이 높게 머무른 요소는 소품위주로 시선이 유도되었으며, 매장 내 쇼케이스 같은 진열형식에 시선정보가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시선이 선호하는 상품진열방법, 상품요소 배치 등 직접적인 디자인 자료로 활용 가치가 높게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atisfying consumer needs, commercial facilities require a variety of sale-related space expressions and eye-catching product arrangements; space composition can also be a direct marketing strategy. The human eye is the sensory organ that acquires the largest amount of information, and an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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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를 분석하여 디자인에 적용한다면 전략적인 공간디자인으로까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 상업공간 이미지를 통한 시선추적 분석에서 나타난 한계를 극복하고자, 상업공간의 이동경로를 촬영한 영상을 대상으로 고객(피험자)의 시선을 추적하여, 실시간 시선의 움직임에 따라 어떠한 공간정보를 획득하였는지에 대한 분석방법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업공간의 촬영영상으로 공간의 연속동선에 대한 실시간 시선추적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이동 경로에 실시간시선정보에 대해 살펴보고, 시선정보가 머무른 영역에 나타난 공간 구성요소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위에서 가장 강한 주시가 나타난 범위를 중심으로 강도가 발생한 구역의 공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6에서 각 구간의 <주시강도[Ⅰ]>가 나타난 구역을 살펴보면, 실험영상의 중심구역에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어 나타나 공간의 특성을 도출하기 어려움이 있다. 본 절에서는 주시집중 구역을 중심으로 공간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그간 아이트래킹 장비를 활용하여 상업시설에 대한 연구의 한계점으로 정지화상에 대한 실험 결과로 공간을 분석하여 소비자가 실제 공간을 탐색하는 효과를 주지 못한 한계점을 가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지화상을 이용한 이미지에 대한 시선정보 분석이 아닌 상업시설의 이동경로를 촬영한 동영상을 실험에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연구 한계점을 극복한 소비자의 공간탐색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시각정보를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본 영상은 복합환승센터에 있는 백화점 매장공간을 촬영한 것입니다. 버스터미널을 이용하기 위해 여유시간동안 해당 백화점을 방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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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떻게 하면 성공적 마케팅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는가? 사람의 눈은 가장 많은 정보를 획득하게 되는 감각기관으로 시각정보 획득에 따른 결과가 소비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즉흥적 구매패턴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기위해 <공간과 사용자>의 상호간의 시각적 관련성을 고려한 전략적인 디자인이 이루어진다면, 성공적 마케팅 전략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시각적 정보에는 공간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Kim & Kim, 2014), 아이트래킹 기술을 이용한다면 정량적 데이터로써 시각정보의 분석이 가능하다(Cho, 2015).
시각적 정보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즉흥적 구매패턴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기위해 <공간과 사용자>의 상호간의 시각적 관련성을 고려한 전략적인 디자인이 이루어진다면, 성공적 마케팅 전략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시각적 정보에는 공간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Kim & Kim, 2014), 아이트래킹 기술을 이용한다면 정량적 데이터로써 시각정보의 분석이 가능하다(Cho, 2015). 이는 무의식적으로 느끼는 감성에 대한 측정으로, 흥미요소, 관심요소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으며(Yarbus, 1967), 공간디자인을 함에 있어 시선의 움직임을 반영한 디자인으로의 개선방향에 대해 제공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아이트래킹 기술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시각적 정보에는 공간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Kim & Kim, 2014), 아이트래킹 기술을 이용한다면 정량적 데이터로써 시각정보의 분석이 가능하다(Cho, 2015). 이는 무의식적으로 느끼는 감성에 대한 측정으로, 흥미요소, 관심요소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으며(Yarbus, 1967), 공간디자인을 함에 있어 시선의 움직임을 반영한 디자인으로의 개선방향에 대해 제공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또한, 그간 아이트래킹 장비를 활용하여 상업시설에 대한 연구의 한계점으로 정지화상에 대한 실험 결과로 공간을 분석하여 소비자가 실제 공간을 탐색하는 효과를 주지 못한 한계점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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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ans Georg Hausel (2008). Brain View, Warum Kunden kaufen, Haufe Lexware. 

  2. Choi, Y. S. & Cha, S. R. & Lim, C, Z. (2002).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customer's circulation and VMD in planning the interior of department stores.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32, 121-130. 

  3. Chong, K. S. & Kim, Y. O. (2005).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patial configuration and sales & products attribut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1(9), 105-112. 

  4. Cho, H. K. (2015). A study on the perceptional characteristics of facade image of single home - based on the experiment of perceptional characteristics in respect to eye movement tracking.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1(10), 83-90. 

  5. Choi, G. Y. (2016). Research on gender specification and their visual preferences at department store display spac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25(6), 52-60. 

  6. Kim, J. H., & Kim, J. Y. (2014). The feature of scanning path algorithm shown at natural visual search activities of space user.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7(2), 111-122. DOI: 10.14695/KJSOS.2014.17.2.111 

  7. Kim, J. H., & Kim, J. Y. (2015). Method extracting observation data by spatial factor for analysis of selective attention of vision,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8(4), 3-14. DOI: 10.14695/KJSOS.2015.18.4.3 

  8. Kim, J. Y., & Lee, H. S. (2002). A study on the emotion-responsive interior design centered.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6(2), 79-84. 

  9. Kim, J. H. (2015). Primacy effect of lobby space at department store found at visual attention.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26(3), 133-144. 

  10. Park, S. M., & Kim, J. H (2015). Observation characteristics of department store lobby space revealed in visual attention and memory. Journal of Korean Society Basic Design & Art, 16(2), 163-176. 

  11. Park, S. M., & Kim, J. H (2015). Basic study on selective visual search by eyetracking - image arond the department store spac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24(2), 125-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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