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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1 no.2, 2018년, pp.3 - 14
박선명 (동양대학교 산학협력단)
For satisfying consumer needs, commercial facilities require a variety of sale-related space expressions and eye-catching product arrangements; space composition can also be a direct marketing strategy. The human eye is the sensory organ that acquires the largest amount of information, and an anal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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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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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성공적 마케팅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는가? | 사람의 눈은 가장 많은 정보를 획득하게 되는 감각기관으로 시각정보 획득에 따른 결과가 소비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즉흥적 구매패턴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기위해 <공간과 사용자>의 상호간의 시각적 관련성을 고려한 전략적인 디자인이 이루어진다면, 성공적 마케팅 전략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시각적 정보에는 공간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Kim & Kim, 2014), 아이트래킹 기술을 이용한다면 정량적 데이터로써 시각정보의 분석이 가능하다(Cho, 2015). | |
시각적 정보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 즉흥적 구매패턴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기위해 <공간과 사용자>의 상호간의 시각적 관련성을 고려한 전략적인 디자인이 이루어진다면, 성공적 마케팅 전략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시각적 정보에는 공간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Kim & Kim, 2014), 아이트래킹 기술을 이용한다면 정량적 데이터로써 시각정보의 분석이 가능하다(Cho, 2015). 이는 무의식적으로 느끼는 감성에 대한 측정으로, 흥미요소, 관심요소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으며(Yarbus, 1967), 공간디자인을 함에 있어 시선의 움직임을 반영한 디자인으로의 개선방향에 대해 제공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 |
아이트래킹 기술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시각적 정보에는 공간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Kim & Kim, 2014), 아이트래킹 기술을 이용한다면 정량적 데이터로써 시각정보의 분석이 가능하다(Cho, 2015). 이는 무의식적으로 느끼는 감성에 대한 측정으로, 흥미요소, 관심요소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으며(Yarbus, 1967), 공간디자인을 함에 있어 시선의 움직임을 반영한 디자인으로의 개선방향에 대해 제공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또한, 그간 아이트래킹 장비를 활용하여 상업시설에 대한 연구의 한계점으로 정지화상에 대한 실험 결과로 공간을 분석하여 소비자가 실제 공간을 탐색하는 효과를 주지 못한 한계점을 가졌다. |
Hans Georg Hausel (2008). Brain View, Warum Kunden kaufen, Haufe Lexware.
Choi, Y. S. & Cha, S. R. & Lim, C, Z. (2002).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customer's circulation and VMD in planning the interior of department stores.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32, 121-130.
Chong, K. S. & Kim, Y. O. (2005).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patial configuration and sales & products attribut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1(9), 105-112.
Cho, H. K. (2015). A study on the perceptional characteristics of facade image of single home - based on the experiment of perceptional characteristics in respect to eye movement tracking.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1(10), 83-90.
Kim, J. H., & Kim, J. Y. (2015). Method extracting observation data by spatial factor for analysis of selective attention of vision,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8(4), 3-14. DOI: 10.14695/KJSOS.2015.18.4.3
Kim, J. Y., & Lee, H. S. (2002). A study on the emotion-responsive interior design centered.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6(2), 79-84.
Kim, J. H. (2015). Primacy effect of lobby space at department store found at visual attention.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26(3), 133-144.
Park, S. M., & Kim, J. H (2015). Observation characteristics of department store lobby space revealed in visual attention and memory. Journal of Korean Society Basic Design & Art, 16(2), 163-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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