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각색하는 방법론은 문화상품 제작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방법이다. 이 방법론의 단점은 동화 이야기의 현대적 가치를 찾아내고, 트랜드에 맞게 각색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화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사상은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본다. 1937년 동화 이야기를 각색한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는 디즈니를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후 디즈니는 계속하여 동화 이야기를 각색한 애니메이션을 제작 하였으며 원작의 캐릭터와의 일치성을 유지 하였다. 2013년<겨울왕국>사영한 시기로부터 디즈니는 원작의 주제, 이야기의 구도, 캐릭터 설정 등 방면에서 변화를 주었고 디즈니만의 각색 체계를 이루어 갔다. '민담형태론'은 많은 동화에서 도출해 낸 하나의 분석 체계로, 대다수 동화에 대해 정확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민담형태론'을 이용해 <겨울왕국> 속 변화 된 기능에 대한 분석과 동화 각색에 있어서 디즈니가 활용한 체계를 분석하는 것을 본 논문의 연구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 디즈니는 <겨울왕국>을 각색할 때 현대사상에 부합되는 패밀리를 주제로 선정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야기구도를 변화하지 않은 전제 한에서 캐릭터의 관계를 변화 시켰다. 디즈니가 <겨울왕국>을 각색함에 있어서 변화한 체계를 민담형태론으로 분석한 결과를 통해 다른 유사한 작품에다 접목 시킬 수 있다고 본다.
동화를 각색하는 방법론은 문화상품 제작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방법이다. 이 방법론의 단점은 동화 이야기의 현대적 가치를 찾아내고, 트랜드에 맞게 각색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화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사상은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본다. 1937년 동화 이야기를 각색한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는 디즈니를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후 디즈니는 계속하여 동화 이야기를 각색한 애니메이션을 제작 하였으며 원작의 캐릭터와의 일치성을 유지 하였다. 2013년<겨울왕국>사영한 시기로부터 디즈니는 원작의 주제, 이야기의 구도, 캐릭터 설정 등 방면에서 변화를 주었고 디즈니만의 각색 체계를 이루어 갔다. '민담형태론'은 많은 동화에서 도출해 낸 하나의 분석 체계로, 대다수 동화에 대해 정확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민담형태론'을 이용해 <겨울왕국> 속 변화 된 기능에 대한 분석과 동화 각색에 있어서 디즈니가 활용한 체계를 분석하는 것을 본 논문의 연구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 디즈니는 <겨울왕국>을 각색할 때 현대사상에 부합되는 패밀리를 주제로 선정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야기구도를 변화하지 않은 전제 한에서 캐릭터의 관계를 변화 시켰다. 디즈니가 <겨울왕국>을 각색함에 있어서 변화한 체계를 민담형태론으로 분석한 결과를 통해 다른 유사한 작품에다 접목 시킬 수 있다고 본다.
The methodology for adapting fairy tales has long been used in the making of cultural products. The downside of this methodology is to discover the modern value of fairy tales and to adapt it to the trend to deliver messages. In this paper, I believe that the universal idea of fairy tales will be a ...
The methodology for adapting fairy tales has long been used in the making of cultural products. The downside of this methodology is to discover the modern value of fairy tales and to adapt it to the trend to deliver messages. In this paper, I believe that the universal idea of fairy tales will be a way to elicit sympathy from the audience. A story adapted from the story "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 in 1937 played an important role in the development of animation. Disney then continued to create animations that adapt to the original character. Since the beginning of 2013, Disney has changed the theme of the original book, story structure, character setting, and created its own adaptation system. " Morphology of the Folk Tale " is a system of analysis derived from many fairy tales that can be conducted accurately on most fairy tal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use Morphology of the Folk Tale to analyze the changed functions of and to analyze the system used by Disney in fairy tales. As a result, Disney found that when it was adapted to B, it chose a family that matched the modern history. He also changed the relationship of characters in the premise that the plot of the story has not changed. Disney's analysis of the changing system in the adaptation of can be traced to other similar works.
The methodology for adapting fairy tales has long been used in the making of cultural products. The downside of this methodology is to discover the modern value of fairy tales and to adapt it to the trend to deliver messages. In this paper, I believe that the universal idea of fairy tales will be a way to elicit sympathy from the audience. A story adapted from the story "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 in 1937 played an important role in the development of animation. Disney then continued to create animations that adapt to the original character. Since the beginning of 2013, Disney has changed the theme of the original book, story structure, character setting, and created its own adaptation system. " Morphology of the Folk Tale " is a system of analysis derived from many fairy tales that can be conducted accurately on most fairy tale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use Morphology of the Folk Tale to analyze the changed functions of and to analyze the system used by Disney in fairy tales. As a result, Disney found that when it was adapted to B, it chose a family that matched the modern history. He also changed the relationship of characters in the premise that the plot of the story has not changed. Disney's analysis of the changing system in the adaptation of can be traced to other similar work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민담형태론’을 이용해 속 변화 된 기능에 대한 분석과 동화 각색에 있어서 디즈니가 활용한 체계를 분석하는 것을 본 논문의 연구 목적으로 한다.
본문에서는 ‘눈의 여왕’이라는 작품이 성공할 수 있은 첫 걸음인 스토리각색에 사용되는 방법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수많은 민간 이야기에 있어서 그 안의 기능은 제한되어 있고, 프로프는 31 개로 요약하였다.7) 이들 간의 순서는 이야기의 내용에 따라 바뀐다. 31개 기능의 배열 순서는 다양한 이야기에 활용될 수 있고, 스토리의 구성, 줄거리의 전개, 인물의 행동 등을 확정한다.
제안 방법
과학 이론은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항목을 연구 대상으로 삼을 수 없으며,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 항목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프로프는 인류학에서의 ‘기능’을 도입하였다.
원작 <눈의 여왕>은 이야기 구조에서 민간형태론의 제2, 3, 6,7, 8, 9, 11-20 총 16개의 기능을 이용했으며, <겨울왕국>은2~20항 총 19개의 기능을 응용하였다. 본 논문은 이 두 작품의 기능을 토대로 이야기 구조를 세 부분으로 나눠 비교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이야기 시작 부분은 민담형태론에서는 2-9번째 기능에 속한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31가지 역할의 기능항목’과 ‘역할운동권’이다. 본 논문은 주요하게 이 31가지 기능과 항목을 방법론으로 분석 연구를 진행한다.
원작 은 이야기 구조에서 민간형태론의 제2, 3, 6,7, 8, 9, 11-20 총 16개의 기능을 이용했으며, 은2~20항 총 19개의 기능을 응용하였다.
이야기의 첫 번째 부분은 주로 이야기의 배경, 주요 인물의 신분, 성격 등 핵심적인 요소를 설명한다. <눈의 여왕>은 동화형식이기 때문에 이 몇 가지 방면에 대해 소개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애니메이션 영화로 각색할 때 두 가지 서사 방법을 차용할 수 있는데, 하나는 내레이션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인물의 행동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이다.
이런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디즈니의 작품 '겨울 왕국'을 민담형태론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 방법의 초점은 ‘신기한 이야기’와 같은 민간 문학의 형태의 규율과 법칙을 고찰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형태의 분석법은 두 가지의 공식적 방식을 사용해 특정 100개 러시아의 민간 이야기를 해체한 뒤 완전한 규칙을 만들어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31가지 역할의 기능항목’과 ‘역할운동권’이다.
대상 데이터
이런 기능은 이야기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다. 수많은 민간 이야기에 있어서 그 안의 기능은 제한되어 있고, 프로프는 31 개로 요약하였다.7) 이들 간의 순서는 이야기의 내용에 따라 바뀐다.
성능/효과
민담형태론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에서 사용된 민간형태론의 기능 항목이 보다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겨울 왕국'의 여러 부분에서 모두 ‘민담형태론’에 부합하는 기능을 분석해낼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비교를 통해 절정과 결말의 이야기 구조에 있어서 두 작품이 일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원작 <눈의 여왕>이 해피엔딩이기 때문이다.
비교분석을 통해 두 번째 부분의 내용은 , 모두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동화원작 ‘눈의 여왕’과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디즈니의 성공적인 원작각색 방법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야기의 첫 번째 부분에서 주로 설명되는 것은?
이야기의 첫 번째 부분은 주로 이야기의 배경, 주요 인물의 신분, 성격 등 핵심적인 요소를 설명한다. <눈의 여왕>은 동화형식이기 때문에 이 몇 가지 방면에 대해 소개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형태의 분석법의 두 가지 방법은 어떤 것들인가?
형태의 분석법은 두 가지의 공식적 방식을 사용해 특정 100개 러시아의 민간 이야기를 해체한 뒤 완전한 규칙을 만들어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31가지 역할의 기능항목’과 ‘역할운동권’이다. 본 논문은 주요하게 이 31가지 기능과 항목을 방법론으로 분석 연구를 진행한다.
본 논문에서 고전적인 대표 동화 이야기가 교육의 의미를 잃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현대에 이르러 고전적인 대표 동화 이야기는 어쩌면 교육의 의미를 잃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것은 시대의 사상과 문화배경의 변화와 함께 오래된 동화의 사상과 문화는 이미 현대 사회의 트랜드를 벗어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각종 대표적인 동화를 기초로 리메이크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작품들이 대중들의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18)
김병옥, 도이치문학 용어사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PP:611
김윤경, 애니메이션 영화 의 탈구조주의적 수용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04.PP:101-113
회남자, 회남자, 역자 : 강신주/김영사, ISBN : 9788934924296|도서관 소장 정보 국립중앙도서관 2007.03.20.
블라디미르 프로프 민담형태론 역자 어건주 ISBN 9788966805136 2013.01.11.
김보현, 애니메이션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015
박명, 기능에 따른 애니메이션 시각요소의 분류에 대한 연구: 본인작품 The Outside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8
오일영, 신화의 서사구조를 활용한 희곡화 방법론 연구, 2017
정회원, 한국 저승설화 연구, 전남대학교 2016
공현희, 배역에 따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표현양상 연구 :90년대이후 작품의 시계열 분석으로, 한국디자인학회 2010
이동춘 , 이야기꾼으로서초서, University of Rochester 한국연구재단 1997
장일, 미국 드라마 [다크 엔젤]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통합인문학연구소 2018
김서영, 박태순, 서사와 신화론을 중심으로 한 스타크래프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동일 발행처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OF CO NTENTS 한국콘텐츠학회지 게임&엔터테 인먼트 논문지 2008
공현희 , 그레마스 이론을 통한 '에반게리온 신극장판(エヴァンゲリヲン新劇場版)'의 변화양상 고찰, 한국디자인학회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