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이 한국에서 개봉된 애니메이션 사상 첫 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겨울왕국은 주제곡 'let it go'의 열풍과 엘사, 안나, 울라프의 캐릭터 상품들을 비롯해 각종 신드롬까지 낳고 있다. 그렇다면 겨울왕국이 어떤 의미를 생성하고 있기에 이토록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겨울왕국이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와 겨울왕국이 생성하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과 기호사각형을 이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행위소 모형으로 <겨울왕국>의 안나와 엘사를 분석한 결과, 안나는 엘사와의 관계회복과 아렌델의 여름을 되찾기를 욕망한다. 이것은 엘사에 대한 사랑과 아렌델사람들을 위한 사랑으로 말하여질 수 있다. 한편, 엘사는 자신의 설빙능력으로 인해 스스로를 가두기는 하지만 항상 자유를 갈망한다. 즉 엘사는 자신의 설빙능력을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내 자신의 설빙능력으로 자유로워지를 욕망하는 것이다. 이러한 안나와 엘사의 욕망은 진실한 사랑의 행동을 통해 획득되어지며, <겨울왕국>에서 모든 갈등의 해결책은 진실한 사랑의 행동이다. 기호사각형으로 <겨울왕국>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 <겨울왕국>은 현재의 비정상적인 삶을 과거의 정상적인 삶으로 바꾸고자 하는 과거지향적인 가치를 창출한다. 현재의 삶-한 여름에 추운 겨울이 찾아오고, 자매간의 소통이 단절되며, 비정상의 상태를 의도적으로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취하려는 사람들-을 과거의 돈독했던 자매간의 우애와 순리적인 계절인 아렌델의 여름으로 바꾸고자 하는 것이다. <겨울왕국>에서 말하고자 하는 과거를 지향하는 가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의 현실과 비슷하다. 들었어도 믿기 어려운 소식들, 불안한 정세 등이 난무하는 현실에서 어렵고 힘들어도 정과 희망이 넘쳐났던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고 싶은 우리의 정서와 맞물렸기 때문에 국내에서 <겨울왕국>이 승승장구하지 않았나 싶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이 한국에서 개봉된 애니메이션 사상 첫 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겨울왕국은 주제곡 'let it go'의 열풍과 엘사, 안나, 울라프의 캐릭터 상품들을 비롯해 각종 신드롬까지 낳고 있다. 그렇다면 겨울왕국이 어떤 의미를 생성하고 있기에 이토록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겨울왕국이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와 겨울왕국이 생성하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과 기호사각형을 이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행위소 모형으로 <겨울왕국>의 안나와 엘사를 분석한 결과, 안나는 엘사와의 관계회복과 아렌델의 여름을 되찾기를 욕망한다. 이것은 엘사에 대한 사랑과 아렌델사람들을 위한 사랑으로 말하여질 수 있다. 한편, 엘사는 자신의 설빙능력으로 인해 스스로를 가두기는 하지만 항상 자유를 갈망한다. 즉 엘사는 자신의 설빙능력을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내 자신의 설빙능력으로 자유로워지를 욕망하는 것이다. 이러한 안나와 엘사의 욕망은 진실한 사랑의 행동을 통해 획득되어지며, <겨울왕국>에서 모든 갈등의 해결책은 진실한 사랑의 행동이다. 기호사각형으로 <겨울왕국>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 <겨울왕국>은 현재의 비정상적인 삶을 과거의 정상적인 삶으로 바꾸고자 하는 과거지향적인 가치를 창출한다. 현재의 삶-한 여름에 추운 겨울이 찾아오고, 자매간의 소통이 단절되며, 비정상의 상태를 의도적으로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취하려는 사람들-을 과거의 돈독했던 자매간의 우애와 순리적인 계절인 아렌델의 여름으로 바꾸고자 하는 것이다. <겨울왕국>에서 말하고자 하는 과거를 지향하는 가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의 현실과 비슷하다. 들었어도 믿기 어려운 소식들, 불안한 정세 등이 난무하는 현실에서 어렵고 힘들어도 정과 희망이 넘쳐났던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고 싶은 우리의 정서와 맞물렸기 때문에 국내에서 <겨울왕국>이 승승장구하지 않았나 싶다.
, one of the Disney's animations, hit the 10 million audience mark for the first time in the history of animations released in Korea. not only raised the fever with its theme song, 'Let it go', as well as Elsa, Anna, and Olaf's character products but caused sensations in many ways. If so, we need t...
, one of the Disney's animations, hit the 10 million audience mark for the first time in the history of animations released in Korea. not only raised the fever with its theme song, 'Let it go', as well as Elsa, Anna, and Olaf's character products but caused sensations in many ways. If so, we need to think about what kind of meaning did create in Korea to be so sensational. This study examines the value that Frozen intended to deliver and the meaning it generated by using Greimas actant model and semiotic square. From the actant model analysis on Anna and Elsa from , it was identified that Anna desired to recover her relationship with Elsa and to take summer back in Arendelle. Her desires can be interpreted as her love toward Elsa and people in Arendelle. Meanwhile, Elsa always desired freedom although she confined herself because of her ability to freeze. In other words, Elsa desired to free herself from her freezing ability by finding out how to control her ability. Such desires of Anna and Elsa were achieved by their actions of true love, and the solution of all the conflicts in was an action of true love. From the semiotic square analysis on the meaning of , it was found out that created past-oriented value with which characters tried to change their abnormal lives of the present into their normal lives of the past. The characters tried to change their present lives where freezing winter comes in the middle of summer, communication between the sisters is cut off, and people try to take advantage of the abnormal state deliberately, into the past when the sisters had a good relationship and the natural season of summer in Arendelle. The past-oriented value that tried to tell us is similar to our reality. In our reality with a lot of unbelievable news and unstable circumstances, we desire to go back to the past when we were filled with affection and hope even though our lives were tough and difficult. This sentiment must have contributed to the huge success of in Korea.
, one of the Disney's animations, hit the 10 million audience mark for the first time in the history of animations released in Korea. not only raised the fever with its theme song, 'Let it go', as well as Elsa, Anna, and Olaf's character products but caused sensations in many ways. If so, we need to think about what kind of meaning did create in Korea to be so sensational. This study examines the value that Frozen intended to deliver and the meaning it generated by using Greimas actant model and semiotic square. From the actant model analysis on Anna and Elsa from , it was identified that Anna desired to recover her relationship with Elsa and to take summer back in Arendelle. Her desires can be interpreted as her love toward Elsa and people in Arendelle. Meanwhile, Elsa always desired freedom although she confined herself because of her ability to freeze. In other words, Elsa desired to free herself from her freezing ability by finding out how to control her ability. Such desires of Anna and Elsa were achieved by their actions of true love, and the solution of all the conflicts in was an action of true love. From the semiotic square analysis on the meaning of , it was found out that created past-oriented value with which characters tried to change their abnormal lives of the present into their normal lives of the past. The characters tried to change their present lives where freezing winter comes in the middle of summer, communication between the sisters is cut off, and people try to take advantage of the abnormal state deliberately, into the past when the sisters had a good relationship and the natural season of summer in Arendelle. The past-oriented value that tried to tell us is similar to our reality. In our reality with a lot of unbelievable news and unstable circumstances, we desire to go back to the past when we were filled with affection and hope even though our lives were tough and difficult. This sentiment must have contributed to the huge success of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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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3) 의미생성모델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심층구조의 가치와 이데올로기를 읽어낼 수 있다면 관객은 더 넓고 깊어진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동적인 관객 주체가 될 것이다.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활용하여 겨울왕국이 창출하는 의미와 관객에게 전달하려는 핵심 가치를 살펴보기 전에,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과 기호사각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강력 흥행작인 을 분석대상으로 삼아 이 창출하는 의미작용과 관객에게 전달하려는 핵심 가치를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새벽부터 얼음장수들이 열심히 얼음을 캐고 운반한다. 밤이 되자 하늘엔 아름다운 오로라가 펼쳐지고 높은 산과 호수로 둘러싸인 곳에 아렌델 왕국이 위치한다.
10)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그레마스가 새로 제시한 것이 기호사각형이다. 그는 기호사각형의 중요한 컨셉인 이항대립과 모순과계, 그리고 함축관계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차용하고 있다.
11. 엘사는 북쪽 산속에서 자신의 설빙능력을 마음대로 쓰며 얼음성을 만든다. 그러나 자신 때문에 아렌델이 꽁꽁 얼어붙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14. 안나는 엘사를 만나지만, 엘사는 아렌델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한다. 안나는 아렌델이 얼어붙었으며 이것을 해결할 사람은 언니밖에 없다고 하지만 아렌델의 여름을 되찾는 방법을 모르는 엘사는 두려워하며 안나를 내쫒는다.
18. 한스를 만난 안나는 엘사가 자기를 공격해 얼어붙고 있으며 진실한 사랑의 행동만이 자신을 살릴 수 있다고 얘기하며 한스의 키스를 구한다. 그러나 한스는 안나에게 키스하는 것을 거부하고 아렌델의 왕위를 넘보는 야욕을 드러내며, 안나가 그대로 죽게 내버려둔다.
20. 감옥에 갇힌 엘사는 감옥을 얼려버리고 도망한다.
23. 엘사의 분노로 인해 눈보라는 점점 더 거세지고, 눈보라 속에서 한스는 엘사를 맞닥트린다. 한스가 엘사에게 안나가 엘사의 설빙능력 때문에 죽었다고 말하자 엘사는 주저앉아 안나의 죽음을 슬퍼한다.
의미생성모델은 최고의 보편성과 효율성을 보여주는 모델로 모든 담론(텍스트, 이미지, 영화, 광고 등)의 의미가 생성과 서사성에서 창출되고 있음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보여주고 있다.3) 의미생성모델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심층구조의 가치와 이데올로기를 읽어낼 수 있다면 관객은 더 넓고 깊어진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동적인 관객 주체가 될 것이다.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활용하여 겨울왕국이 창출하는 의미와 관객에게 전달하려는 핵심 가치를 살펴보기 전에,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과 기호사각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3. 왕과 왕비는 안나를 고치기 위해 신비한 힘을 지닌 트롤들을 찾아간다. 트롤들은 안나를 치료해주면서, 엘사가 스스로 설빙능력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고 경고한다.
4. 왕은 성문을 닫고 엘사가 설빙능력을 제어할 수 있을 때까지 사람들과 떨어져 지내게 한다. 안나는 언니 엘사의 방에 찾아가 놀자고 하지만 엘사는 안나를 다치게 할까봐 매번 외면한다.
제안 방법
지금까지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과 기호사각형을 활용하여에 재현된 의미생성과 관객에게 전달하려는 핵심 가치를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그레마스는 보다 구체적으로 의미의 생산과 수용을 포괄하는 역동적 발현 과정을 의미작용1)이라 하였으며, 기호들이 창출하는 의미작용의 생성과 서사성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을 위해 의미생성모델을 제안하여 기호학적 분석 영역을 의미작용을 창출하는 담론으로 확장시켰다.2) 의미생성모델은 3가지 구조를 통해 생성되는데, 이것은 시각적 이미지가 포착되는 표층구조, 스토리텔링이 창출되는 서사구조, 핵심 컨셉을 창출하는 원동력인 문화코드가 숨겨진 심층구조로 이루어진다. 의미생성모델은 최고의 보편성과 효율성을 보여주는 모델로 모든 담론(텍스트, 이미지, 영화, 광고 등)의 의미가 생성과 서사성에서 창출되고 있음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6. 안나는 부모님을 잃은 슬픔과 외로움으로 엘사를 찾지만, 여전히 엘사는 안나를 외면하고 점점 강해지고 제어하기 힘들어지는 설빙능력으로 두려워한다.
그레마스의 기호학 분석과정을 통해서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감상을 위한 대상으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감각적 도구이자 가치가 숨겨져 있는 이데올로기의 도구인 셈이다.
이 애니메이션이 전하는 주된 메시지는 진정한 사랑의 위대함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어른아이 할 것 없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멜로디, 관객을 무아지경으로 이끄는 아름답고 환상적인 겨울 영상, 그리고 뮤지컬 형식의 전개로 흡인력을 높였다. 특히 아카데미에서 주제가상을 받은 OST 'Let it go(내버려둬)'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천만관객 동원을 견인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겨울왕국의 원작은 무엇인가?
이후로 내리막길을 걷던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은 픽사와의 공동 작업으로 명맥을 이어오다 <라푼젤>로 재기의 가능성을 입증했고, <겨울왕국>으로 정상의 자리에 복귀했다. <겨울왕국>은 안데르센의 명작 「눈의 여왕」을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으로「눈의 여왕」을 동화적 상상력으로 필터링해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탄탄한 스토리를 만들었다. 이 애니메이션이 전하는 주된 메시지는 진정한 사랑의 위대함이다.
디즈니의 전성기는 언제인가?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Frozen>이 한국에서 개봉된 애니메이션 사상 첫 천만 관객을 동원했다. 디즈니의 전성기는 <인어공주>와 <미녀와 야수>, <라이온 킹> 등이 나오던 90년대 초반이었다. 이후로 내리막길을 걷던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은 픽사와의 공동 작업으로 명맥을 이어오다 <라푼젤>로 재기의 가능성을 입증했고, <겨울왕국>으로 정상의 자리에 복귀했다.
겨울왕국에서 안나가 진실한 사랑을 갈망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욕망의 축에서 주체인 안나는 어린 시절 함께 놀았던 엘사의 일방적인 외면과 부모님의 죽음으로 혼자 외롭게 성장한다. 그러면서 진실한 사랑을 갈망하게 된다.
참고문헌 (10)
권명광.신항식 공저, 광고 커뮤니케이션과 기호학, 문학과 경계사, 2003.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고려대출판부, 2002.
김치수 외, 현대 기호학의 발전,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기호학연대,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 문학과 경계사, 2003.
백승국,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2004.
신항식, 시각영상 기호학, 나남출판사, 2005.
공현희, 의 서술구조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38(2014), pp.7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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