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4, 2018년, pp.341 - 349
김범일 (선박해양기술센터, (사)한국선급) , 김민수 (선박해양기술센터, (사)한국선급) , 서순기 (선체규칙개발팀, (사)한국선급) , 박재홍 (선체규칙개발팀, (사)한국선급)
Recently, it has been reported that the whipping response, which is the elastic phenomenon of the ship, may be one of the causes of the ship accident. Unfortunately, the commonly used methodology for evaluating the whipping effect effectively has not been developed yet.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탄성 응답이 강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선박 설계시 파도에 의한 영향을 고려해 설계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휘핑 (whipping)과 스프링잉(springing)으로 대표되는 선체 유탄성 응답은 파도 유기 진동(vibration induced wave)이라고 불리며, 파랑 하중(load induced wave)과 달리 선체의 고유 진동수를 갖는 특징이 있다. 대형 컨테이너선과 같이 유탄성 응답이 강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선박에 대하여 파도에 의한 구조 진동 현상들을 설계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예상하지 못한 구조 손상 및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대형 선박의 선체가 두 개로 부러지는 사고의 원인 중 하나가 유탄성 응답으로 인한 최종강도의 한계치가 넘어 섰을 수 있다고 보고되면서 대형 선박의 설계에 있어서 선박의 유탄성 응답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 |
선체 유탄성 응답이란 특징은 무엇인가? | 또한 갑판의 큰 개구부는 넓은 폭의 평평한 선수부의 형상과 더불어 강한 슬래밍(slamming)을 야기하게 되며, 이 충격력에 의한 선체 유탄성 응답은 선체의 최종 강도 및 피로 하중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휘핑 (whipping)과 스프링잉(springing)으로 대표되는 선체 유탄성 응답은 파도 유기 진동(vibration induced wave)이라고 불리며, 파랑 하중(load induced wave)과 달리 선체의 고유 진동수를 갖는 특징이 있다. 대형 컨테이너선과 같이 유탄성 응답이 강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선박에 대하여 파도에 의한 구조 진동 현상들을 설계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예상하지 못한 구조 손상 및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 | |
유탄성 해석에 대한 국제적으로 공통된 규정 및 지침의 제정이 필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 대형 컨테이너선과 같이 유탄성 응답이 강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선박에 대하여 파도에 의한 구조 진동 현상들을 설계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예상하지 못한 구조 손상 및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대형 선박의 선체가 두 개로 부러지는 사고의 원인 중 하나가 유탄성 응답으로 인한 최종강도의 한계치가 넘어 섰을 수 있다고 보고되면서 대형 선박의 설계에 있어서 선박의 유탄성 응답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초대형 컨테이너선(very large container ship), 초대형 광탄 운반선 (very large ore carrier)등 대형 선박의 발주 시 선주의 유탄성 해석 요구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의 규정 및 해석 절차로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국제적으로 공통된 규정 및 지침의 제정 차원에서 국제선급연합회(IACS)의 공통된 규정 중 UR S11(종강도 규칙) 개정을 위한 프로젝트 팀이 구성되었고, 컨테 이너선의 종강도 규정을 추가로 적용하기 위한 UR S11A(컨테이너선 종강도 규칙)가 제정되었다. |
Bishop, R.E.D., Price, W.G. & Zhang, X.C., 1985. A note on the dynamical behavior of uniform beams having open channel sec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99(2), pp.155-167.
Heggelund, S.E., Storhaug, G. & Choi, B.K., 2011. Full scale measurement of fatigue and extreme loading including whipping on 8600TEU post panama container vessel in the Asia to Europe trade. Proceeding of the ASME 2011 3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tic Engineering, Rotterdam, The Netherlands, 19-24 June 2011.
IACS, 2014, Common structural rules for bulk carriers and oil tanker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London, UK.
IACS, 2016, UR S11A(Longitudinal strength standard for container ship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London, UK.
Im, H.I., Nikola, V., Sime, M. & Cho, D.S., 2017. Hydroelastic response of 19,000TEU class ultra large container ship with novel mobile deckhouse for maximizing cargo capacity.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ing , 49(4), pp.339-349.
Khabakhpasheva, T.I., Kim, Y. & Korobkin, A.A., 2014. Generalized wagner model of water impact by numerical conformal mapping. Applied Ocean Research, Vol.44, pp.28-50.
Kim, Y.H. & Kim, Y.I., 2008. WISH JIP Phase 1, Seoul National University Report.
Kim, Y.H. & Kim, Y.I., 2011. WISH-FLEX : Development of prediction method for ship structural hydro-elasticity in waves(springing and slamming-whipp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Report.
Kim, Y.I., Kim, K.H. & Kim, Y.H., 2009. Analysis of hydroelasticity of floating ship-like structure in time domain using a fully coupled hybrid BEM-FEM. Journal of Ship Research, 53(1), pp.31-47.
Lee, H.Y., Lim, C.G. & Jung, H.B., 2003. Hydroelastic responses for a ship advancing in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4), pp.16-21.
Lee, Y.W. & Spyros E., 2012. Comparison of springing and whipping responses of model tests with predicted nonlinear hydro elastic analyses. International Journal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22(3), pp.1-8.
MSC software, 2012. User manual for Patran 2012.2.2. MSC software. [Online] Available at: http://www.mscsoftware.com.
Senjanovic, I., Catipovic, I. & Tomaservic, S., 2008. Coupled horizontal and torsional vibrations of a flexible barge. Engineering Structure, 30, pp.93-109.
Senjanovic, I., Tomaservic, S. & Vladmir, N., 2009. An advanced theory of thin-walled girders with application to ship vibrations. Marine Structure, 22, pp.387-437.
Storhaug, S. et al., 2011. First ocean going ships with springing and whipping included in the ship design. Proceeding of the ASME 2011 3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tic Engineering, Rotterdam, The Netherlands, 19-24 June 2011.
Wu, J.S. & Ho, C.S., 1987. Analysis of wave-induced horizontal and torsional coupled vibrations of a ship hull. Journal of Ship Research, 31(4), pp.235-252
Wu, M.K. & Hermundstad, O.A., 2002. Time-domain simulation of wave-induced nonlinear motions and loads and its applications in ship design. Marine structure, 15, pp.461-597.
Wu, M.K. & Moan, T., 2005. Time calculation of wave-induced ship response considering structural dynamic effects. Applied Ocean Research, 27, pp.81-96.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