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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구조 응답에 미치는 휘핑 영향도 분석
A Study on the Whipping Phenomena Effect on the Structural Response of Large Container Ship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4, 2018년, pp.341 - 349  

김범일 (선박해양기술센터, (사)한국선급) ,  김민수 (선박해양기술센터, (사)한국선급) ,  서순기 (선체규칙개발팀, (사)한국선급) ,  박재홍 (선체규칙개발팀, (사)한국선급)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has been reported that the whipping response, which is the elastic phenomenon of the ship, may be one of the causes of the ship accident. Unfortunately, the commonly used methodology for evaluating the whipping effect effectively has not been developed yet.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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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형컨테이너선의 중앙부에서 슬래밍에 의한 휘핑 영향도를 해석적으로 평가하고 실제 설계단계에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해석 시간의 효율성과 결과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1차원 보모델을 이용한 휘핑 현상으로 인한 종굽힘 모멘트의 증가분인 휘핑 영향도를 평가할 수 있는 유탄성 해석 절차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컨테이너선의 중앙부에서 슬래밍에 의한 휘핑 영향도를 해석적으로 평가하고 실제 설계단계에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해석 시간의 효율성과 결과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1차원 보모델을 이용한 휘핑 현상으로 인한 종굽힘 모멘트의 증가분인 휘핑 영향도를 평가할 수 있는 유탄성 해석 절차를 개발하였다. 시간 영역에서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통하여 슬래밍 하중에 의한 휘핑 응답이 포함된 종 굽힘 모멘트의 시계열 데이터를 얻고 저역 통과 필터(Low Pass Filter, LPF), 와이블 피팅(weibull fitting)등의 신호 처리 및 통계 기법을 적용하여 휘핑 영향도를 평가하였다.
  • 여전히 파랑 분포도 내의 모든 해상상태를 고려할 수 없는 문제는 존재하지만 극한치 결정에 큰 영향을 주는 해상상태가 매우 높은 유의파고를 갖는 점은 많은 해상상태를 고려하는 것보다 설계적인 측면에서 보수적인 안전계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휘핑 영향도의 추정은 불규칙한 해상상태를 직접적으로 고려하고, 선박의 크기와 설계에 관련된 인자 별로 휘핑 응답의 영향도를 다각도로 평가하기 위하여 설계 해상상태 접근법을 이용하여 유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방법론에 대한 자세한 절차와 설명은 4장에서 계속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유탄성 현상 중 하나인 슬래밍-휘핑을 고려하여 컨테이너선의 강도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절차를 개발하고 평가절차에 따라 기존에 건조 되어 있는 총 6척의 대형컨테이너선에 적용하여 영향도를 평가하였다. 유탄성 해석 시 주파수별 파랑의 랜덤한 위상을 고려하기 위하여 파랑스펙트럼의 조건에 대한 수렴성 확인이 선행되어야 했으며, 계산에 사용된 컨테이너 선박의 경우 3시간의 수렴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확률분포는 형상 모수(shape parameter)와 척도 모수(scale parameter)로 나타낼 수 있는 2모수 와이블 분포로 가정하였다. 두 모수를 추정하기 위하여 누적확률분포를 이용해 각축에 로그를 취함으로써 선형화된 분포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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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탄성 응답이 강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선박 설계시 파도에 의한 영향을 고려해 설계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휘핑 (whipping)과 스프링잉(springing)으로 대표되는 선체 유탄성 응답은 파도 유기 진동(vibration induced wave)이라고 불리며, 파랑 하중(load induced wave)과 달리 선체의 고유 진동수를 갖는 특징이 있다. 대형 컨테이너선과 같이 유탄성 응답이 강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선박에 대하여 파도에 의한 구조 진동 현상들을 설계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예상하지 못한 구조 손상 및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대형 선박의 선체가 두 개로 부러지는 사고의 원인 중 하나가 유탄성 응답으로 인한 최종강도의 한계치가 넘어 섰을 수 있다고 보고되면서 대형 선박의 설계에 있어서 선박의 유탄성 응답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선체 유탄성 응답이란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갑판의 큰 개구부는 넓은 폭의 평평한 선수부의 형상과 더불어 강한 슬래밍(slamming)을 야기하게 되며, 이 충격력에 의한 선체 유탄성 응답은 선체의 최종 강도 및 피로 하중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휘핑 (whipping)과 스프링잉(springing)으로 대표되는 선체 유탄성 응답은 파도 유기 진동(vibration induced wave)이라고 불리며, 파랑 하중(load induced wave)과 달리 선체의 고유 진동수를 갖는 특징이 있다. 대형 컨테이너선과 같이 유탄성 응답이 강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선박에 대하여 파도에 의한 구조 진동 현상들을 설계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예상하지 못한 구조 손상 및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
유탄성 해석에 대한 국제적으로 공통된 규정 및 지침의 제정이 필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대형 컨테이너선과 같이 유탄성 응답이 강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선박에 대하여 파도에 의한 구조 진동 현상들을 설계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예상하지 못한 구조 손상 및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대형 선박의 선체가 두 개로 부러지는 사고의 원인 중 하나가 유탄성 응답으로 인한 최종강도의 한계치가 넘어 섰을 수 있다고 보고되면서 대형 선박의 설계에 있어서 선박의 유탄성 응답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초대형 컨테이너선(very large container ship), 초대형 광탄 운반선 (very large ore carrier)등 대형 선박의 발주 시 선주의 유탄성 해석 요구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의 규정 및 해석 절차로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국제적으로 공통된 규정 및 지침의 제정 차원에서 국제선급연합회(IACS)의 공통된 규정 중 UR S11(종강도 규칙) 개정을 위한 프로젝트 팀이 구성되었고, 컨테 이너선의 종강도 규정을 추가로 적용하기 위한 UR S11A(컨테이너선 종강도 규칙)가 제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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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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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Wu, M.K. & Moan, T., 2005. Time calculation of wave-induced ship response considering structural dynamic effects. Applied Ocean Research, 27, pp.8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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