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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 프로그래밍 환경 기반 온라인 평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On-line Judge System based on Block Programming Environ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4, 2018년, pp.1 - 10  

심재권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  채정민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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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Scratch로 대변되는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은 학습자의 특성과 인지수준에 적합하여 활용이 권장되고 있을 뿐 아니라 프로그래밍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전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 이후 데이터 처리과정에 대한 이해, 알고리즘의 정교성과 효율성 측면에 대한 이해, 간단한 SW를 제작하는 활동을 위해 텍스트 프로그래밍 환경으로의 전이는 필수적일뿐 아니라 교육과정에서도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텍스트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전이하기 위한 목적으로 온라인 평가 시스템인 WithBlock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시스템은 동일한 알고리즘 문제를 블록과 텍스트 프로그래밍 환경 모두에서 풀이가 가능할 뿐 아니라 작성한 코드를 자동으로 채점하여 즉시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 초중등 프로그래밍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개발한 시스템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성, 학습 가능성, 흥미와 만족을 설문하였고, 설문결과 프로그래밍 교육에 활용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lock programming environment, which is represented by Scratch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programming education, is suitable for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cognitive level, and is recommended not only for beginners. Transference to the text programming environment after the block programm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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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텍스트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전이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온라인 평가 시스템인 WithBlock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연구 결과, 기존의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에 익숙한 학생일수록 WithBlock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도 프로그래밍 학습시 도움이 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온라인 평가 시스템의 장점을 활용하고, 블록에서 텍스트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전이를 지원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 기반 온라인 평가 시스템인 WithBlock를 개발하였다[16]. 제안하는 시스템은 하나의 알고리즘 문제를 블록과 텍스트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동시에 풀이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블록형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전이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블록형 프로그래밍 환경인 WithBlock를 개발하였다[16]. WithBlock은 Scratch와 엔트리와 같이 블록 프로그래밍 활동을 통해 알고리즘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자동으로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온라인 알고리즘 평가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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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의 장점은? Scratch로 대표되는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은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된 블록들의 조합된 모습으로 시각화하여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프로그래밍한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7].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블록 프로그래밍 환경은 초중등 학습자의 인지수준에 적합할 뿐 아니라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시청각적인 요소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어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다[8].
온라인 평가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평가 시스템의 장점은 학습자가 설계한 알고리즘에 대해 자동으로 채점하여 교정적 피드백을 즉시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알고리즘 설계와 프로그래밍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14][15]. 또한 시스템에서 학습자가 풀이한 결과를 종합하여 문제풀이 순위, 알고리즘 효율성, 문제 정답률 등과 같은 경쟁요소를 통해 학습동기와 흥미를 제공할 수 있다[13].
온라인 알고리즘 평가 시스템은 무엇인가? 온라인 알고리즘 평가 시스템은 문제에서 제한하는 프로그램의 실행 시간과 공간복잡도 내에서 사용자가 제출한 코드로 입력 데이터에 따라 출력이 올바른지 확인하여 정답의 유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가 정답의 유무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출한 코드에서 발생한 오류에 대해 즉시적으로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어 알고리즘적 사고와 프로그래밍 능력의 향상을 이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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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교육부(2016). 소프트웨어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2. Department for Education(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 frame work for key stage 1 to 4. 

  3.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Steering Committee(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4. Iirs Z. B., Bazil P. Dvir L.(2013). A Nationwide Exam as a Tool for Improving a New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18th ACM conferenc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267-272. 

  5.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10].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6. 신승기, 배영권(2015). 학교 급별 연계성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체제 설계를 위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9(4). 533-544. 

  7. Mitchel Resnick et al.(2009).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52(11). 60-67. 

  8. Computer Science For All(2016). https://obamawhitehouse.archives.gov/blog/2016/01/30/computer-science-all 

  9. 손원성(2016).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코드의 수준 및 취약수준 측정방안.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3). 293-302. 

  10. Mark, D., Dave, W.(2015). Scratch : A Way to Logo and Python, Proceedings of the 46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191-196. 

  11. 소미현, 김자미(2016). 블록형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학습으로의 전이.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6). 55-68. 

  12. 나성현(2013). SW 인력양성을 위한 정책제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remium Report 13-11. 

  13. 장원영, 김성식(2017). 정보 교육에서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1), 13-26. 

  14. Andy K., Andrew L., Brenda C.(2001). Online Judge. Computer & Education. 36. 299-315. 

  15. 장원영, 김성식(2014). 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4). 26-34. 

  16. http://withblock.com 

  17. 이소율, 이영준(2018).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로의 학습 전이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 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발표대회논문지. 22(1). 29-31. 

  18. C.C. Brown, M. Jens, B. Anthony, W. David(2016). Future Directions of Block-based Programming, Proceedings of the 47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ing Science Education. 315-316. 

  19. Gui P. W., Shu Y. C., X. Y. and Rui F.(2016). OJPOT: online judge & practice oriented teaching idea in programming course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41(3). 304-319. 

  20.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0]. 과학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21. Maloney, J., Peppler, K., Kafar, Y., Resnick, M., & Rusk, N. (2008). Programming by choice: Urban youth learning programming with scratch. Proceedings of the 39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367-37. 

  22. Kalelioglu, F. (2015). A new way of teaching programming skills to K-12 Code.org, Computer in Human Behavior. 52. 200-210. 

  23. 심재권, 권대용, 이원규(2014). 초중등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방과후 교육과정안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2). 13-16. 

  24. 심재권, 김현철, 이원규(2016).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에 따른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정보교육에서 성별에 따른 태도와 성취도 차이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4). 1-9. 

  25.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201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5(6). 1-10. 

  26. 배영권(2007).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0(4). 27-38. 

  27. 신수범(2017). 블룸 분류 기반 초중등 프로그래밍교육의 평가 기준 탐색.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5). 547-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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