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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탱크 내부 도장작업 중 발생한 화재·폭발 사고원인 분석
An Accident Investigation of Fire and Explosion Case During Painting Work in the Tank of the Crude Oil Carrier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2 no.3, 2018년, pp.20 - 31  

안병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정기혁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임종국 (한국교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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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조선업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규모나 질적 면에서 놀라운 성장을 이루어냈다. 하지만 최근 7년간의 산업재해 통계를 분석했을 때, 조선업 평균 사고사망만인율이 1.48로 전업종 0.66대비 2배가 넘고, 재해율 또한 0.93%로 전업종 평균 0.57%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세계조선 강국이라는 말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2017년 유조선 탱크 내부에서 도장 작업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조선업의 현재를 진단하고자 하였다. 사고 요인 도출을 위해 ECFC(Effects and causal factors charting)를 이용하였으며, 점화원 및 가연물에 대한 분석을 위해 실험, 측정 및 CFD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was an amazing growth in the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considering the industrial magnitude and the technical level. On the contrary of the growth, there are a number of accidents in the shipbuilding yard. According to the statistic data of the industrial accident in the last 7 years, the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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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산업재해통계 분석 시에는 용접, 절단, 중량물 취급, 인화성물질 취급과 같은 유해·위험작업이 동시 다발적으로 수행되는 조선업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7년 선박 탱크 내부 도장 작업 중 발생한 화재·폭발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를 통해서 한국 조선 현장의 현재에 대해서 검토하고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장 조사 결과 사고 당시 인근에서 화기 작업이 없었고, Sprayer를 제외한 물리적 스파크를 야기할만한 작업도구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 되었다. 따라서 스프레이 작업 간에 발생하는 정전기나 작업등이 점화원으로 작용하였을 가능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먼저 스프레이 펌프의 대지저항 측정결과는 관련 기준을 충족하는 수준이었고, 사고 당시 상대습도 또한 높은(66%) 수준으로 정전기에 의한 폭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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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7년간 조선업 평균 사고사망만인율은 얼마인가? 한국의 조선업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규모나 질적 면에서 놀라운 성장을 이루어냈다. 하지만 최근 7년간의 산업재해 통계를 분석했을 때, 조선업 평균 사고사망만인율이 1.48로 전업종 0.66대비 2배가 넘고, 재해율 또한 0.
최근 7년간 조선업의 재해율은 얼마인가? 48로 전업종 0.66대비 2배가 넘고, 재해율 또한 0.93%로 전업종 평균 0.57%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세계조선 강국이라는 말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2017년 유조선 탱크 내부에서 도장 작업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조선업의 현재를 진단하려고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한국의 조선업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규모나 질적 면에서 놀라운 성장을 이루어냈다. 하지만 최근 7년간의 산업재해 통계를 분석했을 때, 조선업 평균 사고사망만인율이 1.48로 전업종 0.66대비 2배가 넘고, 재해율 또한 0.93%로 전업종 평균 0.57%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세계조선 강국이라는 말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2017년 유조선 탱크 내부에서 도장 작업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 조선업의 현재를 진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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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larkson research, "Shipbuilding intelligence network", UK (2017) 

  2. Kim, J., "A analysis of productivities in the shipbuilding industry", Issuepaper, Korea productivity center, pp.17-19, (2014) 

  3. KOSHA, "Case study on prevention of fire/explosion accidents caused by chemical substances in small/medium sized construction sites", Jol. Korea saf. Manag. Sci., Vol. 16, No. 3, pp. 63-70, (2014) 

  4. Sklet, S., "Method for accident investigation",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Norway, (2002) 

  5. Kosha, "Industrial accident data base", Kosha, (2017) 

  6. KS, "Test methods for flash point of crude oil and petroleum products - determination of flash point - tag closed cup method, KS M 2010",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Korea, (2008) 

  7. DIN, "Determining the ignition temperature of petroleum products, DIN 51749", Deutsche industrie normen, German, (2003) 

  8. ACGIH, "Industrial ventilation 23rd edition", American conference of governmental industrial hygienists, USA, (1998) 

  9. Yoo, B. H., "Guidelines to prevent incidents cuased by electrostatics, Kosha guide E-89-2013", Kosha, Korea, (2013) 

  10. Hansen, O. R., Storvik, I. E. and van Wingerden, K., "Validation of CFD-models for gas explosion, FLACS is used as example. Model description, experiences and recommendations for model evaluation", European meeting on chemical industry and environment, 1-3 September, p16, Poland,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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