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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연료탱크의 단열성능 평가 절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rmal Performance Evaluation Procedures of LNG Fuel Tank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2 no.3, 2018년, pp.45 - 52  

조상훈 (엔케이 기술연구소) ,  심명지 (엔케이 기술연구소) ,  정영준 (엔케이 기술연구소) ,  김익수 (엔케이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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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배출가스 기준 강화로 인해 LNG 연료추진선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관련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 및 실용화 촉진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LNG 연료탱크는 운항 중 연료소비로 인하여 잔류량이 70% 미만이 될 경우 슬로싱을 고려하여야 하므로 재액화 장치를 탑재하기 어려운 중소형 LNG 연료추진선박은 Type C 형태의 압력 탱크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LNG 연료추진선박에 적용되는 LNG 탱크는 구조적 안전성과 더불어 LNG를 오래 보관하기 위한 단열성능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Type C LNG Tank에 대한 단열성능 평가 절차를 제안하였고, 실험을 통해 LNG 탱크의 열적 특성으로 인한 온도, 압력, BOG(Boil Off Gas)의 변화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BOR(Boil Off Rate) 테스트 절차에 대한 타당성과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guidelines for exhaust gases of ship are reinforced by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the necessity for LNG fuelled ship is emerging. The relevant research is actively progressing to develop technologies and promote commercialization. When the residual quantity of LNG fuel tank is l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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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ype C LNG Tank에 적합한 BOR 테스트의 절차를 제시하고, 제시한 절차에 의해서 Type C LNG Tank에 대한 BOR 테스트 및 계산을수행함으로서 제시한 BOR 테스트 절차에 대한 타당성 및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ype C LNG Tank에 적합한 BOR 테스트의 절차를 제시하고, 제시한 절차에 의해서 Type C LNG Tank에 대한 BOR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서 BOR 테스트 절차에 대한 타당성 및 유효성을 검증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극저온 액화가스를 저장하는 탱크의 내부 온도, 압력, 유량이 변동되는 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식 (1)은 LNG 탱크에서 가장 큰 열손실 인자인 전도(Conduction)에 의한 열 침입량이다. 이는 본 실험에 사용되는 LNG 탱크는 갑판 하부 또는 태양열을 차단해 줄 수 있는 그늘에 설치되므로 복사(Radiation)로 인한 열 침입량은 크지 않다고 가정하였으며, 대류(Convection)의 경우는 본 LNG 탱크가 이중진공단열 시공된 것이므로 대류를 통한 열 침입은 거의 없을 것으로 가정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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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 연료 탱크에서 BOG는 어떠한 요소인가? 이러한 BOG의 발생은 연료탱크 내 압력을 더욱 상승시키며 압력이 탱크의 안전밸브 설정압력보다 커지게 되면 탱크의 안전밸브가 열려 가스가 배출되고 가스연료의 손실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LNG 연료 탱크에서 BOG는 탱크의 단열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변수임과 동시에 탱크의 경제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탱크의 특성을 고려한 정확한 단열성능 측정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IGF 및 선급의 LNG연료추진선박 관련 규정에서는 단열성능 평가 방법에 대한 표준 절차 및 기준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LNG가 탱크 내 저장되는 동안 대류, 전도, 복사로 인한 열침입은 탱크 내부에 무엇을 발생시키는가? 본 연구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Type C Tank의 경우 압력탱크로서 재액화 장치 없이 침입하는 열에 의해 상승하는 압력을 탱크가 견딜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LNG가 탱크 내 저장되는 동안 대류, 전도, 복사로 인한 열침입은 탱크 내부에 BOG (Boil-Off Gas)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BOG의 발생은 연료탱크 내 압력을 더욱 상승시키며 압력이 탱크의 안전밸브 설정압력보다 커지게 되면 탱크의 안전밸브가 열려 가스가 배출되고 가스연료의 손실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엔진의 1일 연료소모량은 얼마로 예측하였는가? 현재 시중에 시판 중인 LNG선박용으로 제작된 천연가스 엔진 또는 발전기 엔진은 중형급 이상의 선박에 적용되는 사이즈이고 이를 적용하기에는 연료소모량이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소형 선박에 적용 검토가 되고있는 육상용 LNG 발전기 엔진을 바탕으로 연료소모량을 예측하였다. 선정한 엔진의 1일 연료 소모량은 약 20kg/day로 예측하였고 밸브 조절을 통하여 BOG 배출량을 조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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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nternational Code of Safety for Ship Using Gases or Other Low flashpoint Fuels, IMO. Res. MSC.391 (95), (2015) 

  2. Code for Facilities, Technology and Inspection for Manufacturing of High-Pressure Gas Tanks Fixed on Vehicles, (2017) 

  3. J. U. Heo, Transient Heat Transfer Analysis of Liquid-Structure Interaction System,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2002) 

  4. http://www.lngbunkering.org LNG fuelled vessels 

  5. https://encyclopedia.airliquide.com Gas Encyclopedia Air Liquide 

  6. 2017 GIIGNL LNG Custody Transfer Handbook, http://giignl.org/system/files/giignl_cthb_5.0.web_.pdf, Accessed March, (2017) 

  7. Wordu, A. A, Peterside, B, "Estimation of Boiloff Gas BOG from Refrigerated Vessels in Liquefied Natural Gas Plant,"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3, no. 1, pp. 44-49, (2013) 

  8. J. O. Han, Y. W. Lee, "Study on Abiabatic Performance of LNG Storage Tank for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12, no. 1, pp. 31-35, (2008) 

  9. S. Y. Hwang, J. H. Lee, "Comparative Study on the Thermal Insulation of Membrane LNG CCS by Heat Transfer Analysis,"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9, no. 1, pp. 53-60, (2016) 

  10. K. C. Han, S. W. Hwang, J. R. Cho, J. S. Kim, J. W. Yoon, O. K. Lim, S. B. Lee, "A Study on the BOIL-off Rate Prediction of LNG Cargo Containment Filled with Insulation Powders,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no. 2, pp. 193-200, (2011) 

  11. M. S. Zakaria, "Boil-off Gas Formation Inside Large Scale Liquefied Natural Gas(LNG) Tank based on Specific Parameters," Applied Mechanical and Materials, vols. 229-231, pp. 690-69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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