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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용 광폭 PSC침목 개발
Development of Wide Prestressed Concrete Sleeper for Asphalt Concrete Track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2, 2018년, pp.34 - 42  

배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응록 (송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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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ACT)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열차 하중을 분산 및 저감시킬 수 있고 아스팔트 도상의 노출을 줄일 수 있는 광폭 형태의 콘크리트 침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형상 설계를 통해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용 광폭 PSC침목을 개발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레일 좌면부 및 침목 중앙부에 대한 구조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용 광폭 PSC침목의 설계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EN 13230-2에 의거 침목 주요 위치별로 정적 휨 강도 시험, 동적 휨 강도 시험 및 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성능 시험 결과,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용 광폭 PSC침목은 균열 하중, 파괴 하중, 및 균열 확대 여부 등 유럽 표준에서 요구되는 성능 기준을 모두 충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minimize the deformation of asphalt concrete track(ACT) and ensure the structural safety, a wide type concrete sleeper is necessary to distribute vehicle loading and reduce the exposure of the asphalt roadbed. In this research, the wide prestressed concrete(PSC) sleeper for ACT was d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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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에 적용 가능한 침목의 저부 형상을 최적화하고, 침목에 가해지는 외력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단면이 적용된 광폭 PSC침목을 설계한 후, 콘크리트 침목에 대한 성능 시험 표준인 EN 13230-2에 따라 정적 휨 강도 시험, 동적 휨 강도 시험 및 피로 시험을 실시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용 광폭 PSC침목의 설계가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부모멘트 산정을 위한 도상반력 분포는 등분포 형상으로 가정되었으며, c는 레일 좌면부 중심간 거리(m), Pd는 레일 좌면부에 작용되는 동적 하중(kN), L은 침목 저부 길이(m), b는 침목 저부 전체 폭(m), b1은 침목 중앙부 저부 폭(m), b2는 확장부 폭(m), h는 광폭부 길이(m), \(w\)는 저부 변단면 길이(m), γi는 침목 중앙부 길이(m), \(g\)는 아스팔트 도상과 침목 저부간의 접촉 불균일에 따른 휨 모멘트 증분을 고려하기 위한 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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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콘크리크 궤도용 광폭 PSC침목의 침목 저부 형상 및 면적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아스팔트 콘크리크 궤도용 광폭 PSC침목 형상 결정 시,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 침목 저부 형상 및 면적을 결정하는 것이다. 침목 저부 면적이 증가하면 아스팔트 도상에 작용되는 압력 및 아스팔트 도상의 외기 노출을 줄여 아스팔트의 변형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침목 저부 형상에 따라 침목에 작용 되는 모멘트가 달라지므로, 침목 저부 면적 및 형상은 광폭PSC침목 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인자라 할 수 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 설게시 주의해야 하는 점은? 또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는 콘크리트 침목이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상에 직결되는 궤도 구조이므로, 궤도 종 ․ 횡방향 저항력이 확보되어야 하며 궤도틀림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크기로 설계되는 것이 중요하다.
콘크리트 궤도의 장단점은? 자갈궤도는 구조가 단순하며, 건설비가 저렴한 반면 궤도틀림, 자갈도상 마모 등에 따른 고가의 유지보수 비용이 필요하다. 콘크리트 궤도는 구조가 안전하며 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한 반면 건설비가 자갈 궤도에 비해 매우 고가인 궤도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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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e, Y. H. and Lee, S. H. (2015), Performance Evaluation of Wide Sleepers on Asphalt Track in High-Speed Railroad, Proceedings of the 2015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Mokpo, 1367-1371. 

  2.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CEN) (2014), Railway applications-Track-Concrete sleepers and bearers-Part 6: Design(prEN 13230-6), CEN, Brussles, 5-22. 

  3.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CEN) (2016), Railway applications-Track-Concrete sleepers and bearers-Part 2: Prestressed monoblock sleepers (EN 13230-2), CEN, Brussles, 5-22. 

  4.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UIC) (2004), Design of monoblock concrete sleepers(UIC 713R), UIC, Pairs, 4-12. 

  5. Korea Rail Network Authority(KRNA) (2014), Railway design guideline and handbook-Ballsted track structure(KR C-14030), KRNA, Dajeon, 15-19. 

  6. Korea Rail Network Authority(KRNA) (2016), Railway design guideline and handbook-Load (KR C-08020), KRNA, Dajeon, 22-25. 

  7.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2014), Development of Asphalt Roadbed and Track System Suited to Speed Up(3rd yea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Uiwang, 127-129. 

  8.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6), Development of Asphalt Roadbed and Track System Suited to Speed Up(5th yea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Uiwang, 123-125, 150-160. 

  9.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5), Testing Method for the Compressive Strength of Asphalt Mixtures (KS F 2531), Korean Standard Association, Seoul, 1-4. 

  10. Lee, S. H., Yoon, W. Y., and Bae, Y. H. (2016), Development of Device to Resist Horizontal Displacement of Asphalt Concrete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9(6), 744-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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