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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구동용 유도전동기와 IPMSM의 토크특성 및 효율비교
Compare with Torque Characteristic and Efficiency of IM and IPMSM for EV Driv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1105 - 1106  

전경원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한성진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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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EV 구동용 유도전동기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PMSM)의 동작특성과 효율을 비교하기 위하여 농형구조 유도전동기와 단층구조 IPMSM을 설계 하였다. EV 구동용 전동기는 정속운전 뿐만 아니라 가변속 운전이 필수적이므로 유도전동기는 V/f 제어, IPMSM은 약계자 제어를 사용하여 가변속 상태에서의 운전토크와 효율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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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V 구동용 전동기는 경제성 및 실용성을 감안하여 경량화, 고출력화, 고토크화 그리고 고효율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EV 구동용 전동기로 경제성 및 신뢰성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유도전동기와 효율성과 경량화 면에서 뛰어난 IPMSM 전동기를 선정하여 운전특성과 효율을 비교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EV 구동용 전동기를 위한 유도전동기와 IPMSM의 운전특성과 효율을 비교하기 위하여 40kW급 모델을 설계하였고 이를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유도전동기와 IPMSM의 속도-토크-효율의 비교를 통해 IPMSM은 유도전동기에 비해 효율이 뛰어나고, 유도전동기는 IPMSM에 비해 기동토크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EV구동용 유도전동기와 IPMSM의 동작특성과 효율을 비교하기 위하여 와 같이 전동기의 사양을 선정하였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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