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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리뷰 유용성과 상품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Research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the Usefulness of the Online Review and Products Sales : Based on Chinese Online Shopping Platform Data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5 no.2, 2018년, pp.53 - 72  

황침 (School of Business, Hanyang University) ,  권영진 (School of Business, Hanyang University) ,  이상용 (School of Business,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mpirical study explored characteristics that affect the usefulness of online reviews, in the China e-commerce platform, and implemented multiple regressions to find factors that significantly influence on product sales, ultimately. Till now, prior studies have continuously revealed what fac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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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상품이 갖는 탐색재 및 경험재 속성의 정도가, 리뷰 감성이 리뷰 유용성과 상품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탐색재 속성이 강한 상품의 경우 상품 관련 정보의 양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리뷰 효과를 연구한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모형을 기초로 두고, 발전된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모형은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고, 해당 내용은 [Figure 1]을 통해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리뷰 유용성이 상품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모형을 구축했고, 이때 경험재의 속성이 조절 효과를 갖는지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를 진행했다. 탐색재 및 경험재의 속성은 리뷰에 영향을 받는 이용자가 감지하는 상품의 품질, 구매 실패 확률 및 데이터 처리 원가에 영향을 준다.
  • 세 번째 단계-위 두 단계를 통해 궁극적으로 리뷰 유용성이 상품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본 연구는 특히 리뷰 감성 점수를 개별 리뷰를 묘사하는 주요 변수로 선택하였다.
  • 셋째, 상품의 가격이 차등적일 때 리뷰 감성 점수가 상품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상품의 가격이 비교적 낮을 경우, 소비자들의 상품 정보의 수와 양에 대한 요구는 모두 낮아진다.
  • 탐색재 속성이 강한 상품의 경우 상품 관련 정보의 양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 리뷰 감성 점수가 리뷰 유용성 및 상품매출에 주는 영향도 함께 낮아지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상품의 경험재 속성이 강할 경우 소비자는 긍정적인 리뷰 텍스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면, 상품의 위험요소에 대한리뷰 텍스트에는 둔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 상품의 가격이 비교적 낮을 경우, 소비자들의 상품 정보의 수와 양에 대한 요구는 모두 낮아진다. 이때, 리뷰의 감성이 상품매출에 주는 영향 또한 낮아지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비교적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Jingdong, Jingdong)의 상품 리뷰 수집을 통해 탐색재와 경험재에 따라 온라인 리뷰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나아가 온라인 리뷰가 상품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리뷰 유용성과 상품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구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리뷰의 감성을 수치화하여 변수로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는 대부분 리뷰점수라는 획일적인 수치로 리뷰 텍스트를 대체하였다.
  • 리뷰 유용성을 연구한 기존의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유용한 리뷰의 특징에 대해 연구하였거나, 단일 리뷰 시스템이 상품의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에 그쳤다. 하지만 본 연구는 유용한 리뷰를 결정짓는 요소를 연구했음에 더불어 궁극적으로 상품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발견했다.

가설 설정

  • 모형 1단계에서 사용된 “리뷰 감성 점수”를 사용하지 않고 해당 값에 리뷰 투표수를 곱한 값(“리뷰 감성 점수 평균치)”를 사용한 이유는, 리뷰 감성 점수의 평균치가 2단계 모형에서 궁극적으로 알아보고자 한“제품 판매 순위”에 더 가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 뒤 모형을 설정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0 < VIF < 10일 때 변수들은 공선성이 존재하지 않음을 나타내고, 10 < VIF 100일 때는 변수들의 공선성은 매우 강함을 나타낸다고 가정했다.
  • 가설 검증에 대한 결과는 결과 섹션의 결과표에 나타내어져 있다. 본 연구는 개념 간에 명확한 인과성을 규명하기보다는, 탐색적인 물음을 가정한다.
  • 즉, 모형 1단계에서 종속 변수로서 사용 됐던 리뷰 유용성(리뷰 투표 수)이 상품 판매 순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점적으로 분석했고, 앞으로는 해당 내용에 대한 결과를 자세히 서술할 것이다. 본 연구는 상품 판매 순위가 상품매출을 대표한다고 가정했고, 결국 리뷰의 유용성에 따른 차이가 상품의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관찰하였다. 변수의 쓰임을 기준으로 모형 1단계에서 진행되었던 회귀 분석과의 다른 점은, 상품 가격, 평가 지수, 총 리뷰수의 변수가 새로 추가 반영되었다는 것이고, 리뷰 감성은 리뷰 감성 평균치로 대체되었다.
  • 본 연구는 리뷰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다수의 선행 연구들을 비교 및 취합했고, 궁극적으로 이 요인들이 상품 판매 순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우리는 개별 리뷰의 특성, 리뷰 감성 점수, 리뷰자의 등급, 리뷰 길이, 리뷰한 후 경과일, 그리고 리뷰 사진 여부가 리뷰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했고, 해당 내용은 [Table 2]의 연구 가설에 반영되어 있다. 가설 1부터 가설 5까지는 여러 요인들이 리뷰 유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알아보기 위한 가설들에 해당하고, 이때 경험재 속성이 조절 작용하는지에 대한 하위 가설 또한 포함한다.
  • 첫 번째 단계-본 연구는 온라인 리뷰의 유용성은 온라인 리뷰 감성 점수, 리뷰자의 등급, 리뷰 텍스트의 길이, 리뷰 후 경과일, 사진리뷰 등의 개별 리뷰 특성에 영향을 받았다고 가정하고 모형을 구축했다. 또한 상품의 속성을 탐색재와 경험재로 분류함으로써, 이 분류가 리뷰 유용성에 구분되는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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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의 추세는? 최근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소비자의 소비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2016년 CNNIC1)에서 발표한 <2016년 중국 인터넷 시장 소비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6월까지 중국의 인터넷 소비자는 2억 2,383만 명에 달하며 연간 증가폭은 20.
2016년 6월까지 중국의 인터넷 소비자의 연간 증가폭은? 최근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소비자의 소비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2016년 CNNIC1)에서 발표한 <2016년 중국 인터넷 시장 소비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6월까지 중국의 인터넷 소비자는 2억 2,383만 명에 달하며 연간 증가폭은 20.2%이다. 이 연구 보고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 경험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있어 '지인의 의견', '전문가 의견', '온라인 리뷰'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는 것은? 소비자의 54%가 인터넷 쇼핑에 매우 만족한다고 답하였고, 불만족스럽거나 아주 불만족스러워 하는 소비자는 2%밖에 되지 않았다. 또한, 다른 고객들의 온라인 리뷰는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지인, 친구들의 의견보다도 더 중요한 외부 정보로 평가되었다. 이에 반해 구매결정 시, 전문가 의견이나 유명 리뷰어들의 평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는 전체 조사대상 중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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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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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on, J. A. and Rlee, E. Y., "The effects on Information Characteristics(Direction, Consensus) on Word-of-Mouth Performance in Online Apparel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1, No. 8, 2007, pp. 1157-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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