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6 no.1, 2020년, pp.97 - 117
이지현 (한양대학교 철학과) , 정상형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김준호 (한양대학교 수학과) , 민은주 (한양대학교 파이낸스경영학과) , 여운영 (한양대학교 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 김종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Product evaluation criteria is an indicator describing attributes or values of products, which enable users or manufacturers measure and understand the products. When companies analyze their products or compare them with competitors, appropriate criteria must be selected for objective evaluation.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잠재 디리클레 할당의 사용으로 극복한 문제점은? | 그러나 기존에 사용되던 평가 기준은 제품마다 상이한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소비자 의견이 반영된 온라인 리뷰를 통해 상품의 특징, 주제를 추출하고 이를 평가기준으로 사용했다. 하지만 여전히 상품과 연관성이 낮은 평가 기준이 추출되거나 부적절한 단어가 정제되지 않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잠재 디리클레 할당(Latent Dirichlet Allocation, LDA) 기법으로 리뷰로부터 평가 기준 후보군을 추출하고 이를 k-최근접 이웃 접근법(k-Nearest Neighbor Approach, k-NN)을 이용해 정제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검증했다. | |
최근접 이웃 접근법이란? | 최근접 이웃 접근법(Nearest Neighbor Aproach,NN)은 분류되지 않은 새로운 관측 값을 이전에 분류된 값들의 집합 중 가장 가까운 집합으로 분류하는 방법이다(Cover et al. 1967). | |
리뷰의 어떠한 점이 기업의 중요한 자원이 되는가? | 리뷰는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이며 이커머스 시장의 고성장과 함께 그 양도 방대해지고 있다. 한편, 리뷰는 고객의 잠재된 니즈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마켓 센싱 측면에서도 중요한 자원이다. 기업은 리뷰로부터 제품 개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Cha et al. |
Blei, D. M., A. Y. Ng and M. I. Jordan,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3, Jan(2003), 993-1022.
Blei, D. M., "Probabilistic Topic Model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55, No.4 (2012), 77-84.
Bojanowski, P., E. Grave, A. Joulin and T. Mikolov, "Enriching Word Vectors with Subword Information." Transactions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Vol. 5, No.10(2017), 135-146.
Cover, T. M. and P. Hart, "Nearest Neighbor Pattern Classification."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heory, Vol.13, No.1(1967), 21-27.
Dai, X., I. Spasic and F. Andres, "A Framework for Rating Online Reviews: Topic Modelling, Text Classification and Sentiment Analysis." ACMSE 2017 The Annual ACM Southeast Conference Featuring Multidisciplinary and Interdisciplinary Computing, At Kennesaw State University, Georgia, 2017.
Dong, R., M. Schaal, M. P. O'Mahony and B. Smyth "Topic Extraction from Online Reviews for Classification and Recommendation." Proceeding of the Twenty-Third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2013), 1310-1316.
Dudani, S. A., "The Distance-Weighted k-Nearest-Neighbor Rule."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SMC-6, No.4(1976), 325-327.
Fix, E. and J. L. Hodges, "Nonparametric Discrimination: Consistency Properties." Report for the USAF School of Aviation Medicine, Randolph Field Report Number 4, Texas, 1951.
Griffiths, T. L. and M. Steyvers, "Finding Scientific Topic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2004), 5228-5235.
Jang, K. R., K. W. Lee and S. H. Myaeng, "Extracting Implicit Customer Viewpoints from Product Review Text." Journal of KISS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41, No.5 (2014), 376-386.
Jin, J., P. Ji and R. Gu, "Identifying Comparative Customer Requirements from Product Online Reviews for Competitor Analysis." 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Vol.49, No.3(2016), 61-73.
Jo, H. S. and S. G. Lee, "Korean Word Embedding Using FastText."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017, No.12(2017), 705-707.
Keller, J. M., M. R. Gray and J. A. Givens, "A Fuzzy k-Nearest Neighbor Algorithm."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SMC-15, No.4(1985), 580-585.
Kwon, J. Y. and M. Y. Lee, "A Study on the Determining Factors of Online Review Helpfulness." Journal of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Society, Vol.2012, No.12 (2012), 205-211.
Lee, H. A., W. C. Lee and K. J. Lee, "Antomatic Product Feature Extraction for Efficient Analysis of Product Reviews Using Term Statistics." The KIPS Transactions : Part B, Vol.16, No.6(2009), 497-502.
Lee, J. E., H. K. Seo, and K. Y. Han, "Refined IPC Classification System Based on KNN Using Patent Search Results." Journal of KIISE Academic Publications, Vol.38, No.2A (2011), 256-259.
Lim, B. H. and K. H. Um, "A Study of the Comparison of Product Quality Competitiveness of Consumer Electronics among Major Countrie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43, No.3(2012), 131-151.
Ma, B., D. Zhang, Z.Yan and T. Kim, "An LDA and Synonym Lexicon based Approach to Product Feature Extraction from Online Consumer Product Reviews."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14, No.4 (2013), 304.
Mikolov, T., E. Grave, P. Bojanowski and C. Puhrsch, "Advances in Pre-Training Distributed Word Representations." arXiv preprint arXiv: 1712.09405 (2017).
Mikolov, T., I. Sutskever, K. Chen, G. S. Corrado and J. Dean, "Distributed Representations of Words and Phrases and their Compositionality." arXiv preprint arXiv:1310.4546 (2013).
Mikolov, T., K. Chen, G. Corrado and J. Dean, "Efficient Estimation of Word Representations in Vector Space." arXiv preprint arXiv:1301.3781, (2013).
Patrick, E. A. and F. P. Fischer III, "A Generalized k-Nearest Neighbor Rule." Information and Control, Vol.16, No.2(1970), 128-152.
Santosh, D. T., B. V. Vardhan and D. Ramesh, "Extracting Product Features from Reviews Using Feature Ontology Tree Applied on LDA Topic Clusters." 2016 IEE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Computing, IEEE, Bhimavaram, 2016.
Sim, J.S. and H. J. Kim, "A Searching Method for Legal Case Using LDA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54, No.9(2017), 67-75.
Song, J. S. and S. W. Lee, " Automatic Construction of Positive/Negative Feature-Predicate Dictionary for Polarity Classification of Product Reviews." Journal of KIISE: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38, No.3 (2011), 157-168.
Steyvers, M. and T. L. Griffiths, "Probabilistic Topic Models." Handbook of Latent Semantic Analysis, Vol.427, No.7(2007), 424-440.
Wang, W., Y. Feng and W. Dai, "Topic Analysis of Online Reviews for Two Competitive Products Using Latent Dirichlet Allocation."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29, No.13(2018), 142-156.
Xu, K., S. S. Liao, J. Li and Y. Song, "Mining Comparative Opinions from Customer Reviews for Competitive Intelligence." Decision Support Systems, Vol.50, No.4(2011), 743-754.
Xu, X., X. Wang, Y. Li and M. Haghighi, "Business Intelligence in Online Customer Textual Reviews: Understanding Consumer Perceptions and Influential Fac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7, No.6(2017), 673-683.
Yagci, I. A. and S. Das, "Measuring Design-Level Information Quality in Online Review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30, No.10(2018), 102-1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