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애자들에게 필요한 재활치료의 횟수와 시간은 실제 이용회수에 못 미치는 상황으로 재활치료의 관심과 콘텐츠에 지속적인 투자와 인프라가 필요한 상황이며, 또한 재활치료의 종류에도 미술, 음악, 놀이치료가 가장 일반적인 장애자 재활방법이다. 제안한 논문에서는 장애자의 동작을 인식하는 과정을 통하여 사운드와 시각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게임형 재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유형의 장애자들이 콘텐츠의 레벨관리가 가능한 디지털 게임 재활프로그램을 설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cessary rehabilitation training for patients with disability currently does not match the actual amount of training conducted, which requires interest in rehabilitation treatment, continued investment and infrastructure for rehabilitation contents, while the most common forms of rehabilit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이용자의 재활지수를 측정하여 재활 운동의 결과를 서버에 저장분석하여 재활 환자, 보호자에게 현재의 재활 훈련 상태를 제공한다. 결국, 재활 정보를 바탕으로 담당의사의 효과적인 관리로 재활운동 활용을 위한 설계를 논문을 통하여 제안한다.
  • 제안 논문을 통하여 재활 환자를 대상으로 동작감지과정, 각각의 의사 및 환자 정보, 재활운동 콘텐츠에 대하여 설계하였으며, 향후 상·하지 재활운동 콘텐츠를 개발 후 적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안한 논문에서는 동작인식센서를 이용하여 컨트롤러 없는 비접촉식 방식으로 사용자가 재활콘텐츠를 쉽고 직감적으로 사용하게 하며 이용자 스스로 손, 팔, 어깨 등 영역별 재활운동 및 단계별 재활 테마를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흥미를 갖고 제공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용자의 재활지수를 측정하여 재활 운동의 결과를 서버에 저장분석하여 재활 환자, 보호자에게 현재의 재활 훈련 상태를 제공한다.
  • 제안한 논문에서는 동작인식센서를 이용하여 컨트롤러 없는 비접촉식 방식을 통해 사용자가 재활 콘텐츠를 쉽고 직감적으로 사용하게 하며 이용자 스스로 손, 팔, 어깨 등 영역별 재활운동 및 단계별 재활 테마를 선택할 수 있게 하여 흥미를 갖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용자의 재활지수를 측정하여 재활 운동의 결과를 서버에 저장·분석함으로써 재활 환자, 보호자에게 현재의 재활 훈련 상태를 고지하고 재활 정보를 바탕으로 담당의사로부터의 효과적인 치료 방안에 대한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 Ku, H. Im and Y. Kang,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using Virtual Reality after Stroke," Brain & NeuroRehabilitation, vol. 7, no. 1, 2014, pp. 30-38. 

  2. S. Jeon, "Rehabilitative Management of Spinal Fracture," Korean J. of bone metabolism, vol. 1, no. 1, 1994, pp. 123-126. 

  3. H. Lee, "Development of Rehabilitation Robot based on the Bio Sensing,"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Report, 2008, pp. 1-3. 

  4. D. Kim, H. Kim, S. Han, and G. Kim, "Clinical Investigation of C.V.A. - An Anlysis of 740 Cases," Korean J. of medicine, vol. 11, no. 10, 1968, pp. 647-654. 

  5. H. Kim, "Rehabilitation and Serious Games,"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4, 2014. pp. 69-73. 

  6. Y. Chea, "A Serious Game Design and Prototype Development for Rehabilitation using KINECT Tools," J.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2, 2014, pp. 248-256. 

  7. H. Lee and M. Kim, "Serious Game Design for Shoulder Joint Rehabilitation," J.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5, no. 1, 2011, pp. 107-113. 

  8. C. Lee, and M. Kim, "A Serious Game for Language/Cognitive Rehabilitation Therapy of Stroke Patients," J.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1, pp. 73-80. 

  9. Y. Jung, "Development of 3D Petroglyph VR Contents based on Gesture Recogni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 2014, pp. 25-33. 

  10. J. Moon and Y. Won, "The Effects of Orofacial Training Video Program using Smart Device on Oral Cavity Structure and Function, Diadochokinetic Rate in Acute Stroke Patients with Dysarthria,"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2, 2017, pp. 391-400. 

  11. Y. Bae, "Analysis of Nonlinear Behavior for Addiction in Digital Sport,"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5, 2017, pp. 977-9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