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률론적 방법을 적용한 도로교량의 비파괴 압축강도식 평가
Comparison Study on Nondestructive Strength Equation Based on Probability for Bridg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3 = no.89, 2018년, pp.39 - 46  

김훈겸 (서울특별시청 도로시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is study is to estimate nondestructive strength equation based on probability for bridges using field test data. METHODS : In this study, a series of the field inspection and the test have been performed on 297 existing bridges, in order to evaluate the bridges, based on the test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추정하는 방법은 수집된 정밀 안전진단보고서마다 다소의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교량에 있어서 동일한 방법으로 압축강도를 추정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된 식과 검사 방법을 기준으로 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도란? 오늘날 확률적으로 안전도는 소위 신뢰성지수 (reliability index) 또는 안전성 지수(safety index)라고 일컫는 β에 의해 안전여유 이 되는 확률과 관련하여 정의된다. 그러므로 신뢰성지수/안전 성지수 β는 확률적 안전에 대한 합리적 척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콘크리트에 대한 정확한 품질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교량구조물의 콘크리트 품질은 구조물의 안전성 및 내구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콘크리트에 대한 정확한 품질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품질평가에 대한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 중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며, 건설 또는 공용 중 교량의 안전성과 내구성에 의문이 발생할 경우 비파괴 시험을 통하여 콘크 리트의 압축강도을 추정하거나, 구조물의 일부에 직접 코어를 채취하여 강도를 확인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Jo, H. N. (2008). Structure reliability of engineering, goomi book (in korea). 

  2. Kim, G. H. (2007). "The reliability for the estimated strength by the ultrasonic pulse velocity", Hanyang University, Seoul, pp.31-43. 

  3. Kim, H. K., and Kim, S. B. (2010). "Service Life Prediction and Carbonation of Bridge Structures According to the Environmental Conditions", Journal of KSMI, 14(4), pp.126-32. 

  4. Kim, M. W., Oh, H. S., and Oh, K. C. (2016). "Estimating the Compressive Strength of High-Strength Concrete Using Surface Rebound Value and Ultrasonic Velocity", Journal of KSMI, 20(2), pp.1-9. 

  5. KISTEC (2011). Guideline of Precise Inspection for Safety and Diagnosis, Common, pp.12-56. 

  6. Kwon, Y.-W., Park S.-C., and Kim M.-S. (2006). "Strength Prediction Equations for High Strength Concrete by Schmidt Hammer Test",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18(3), pp.389-395. 

  7. Lim, S. Y. (2007).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by Non-Destructive Test", Daegu University, Daegu, pp.1-2. 

  8. Oh, H. S., and Oh, K. C. (2016). "An Empirical Estimation Procedure of Concrete Compressive Strength Based on the In- Situ Nondestructive Tests Result of the Existing Bridges", Journal of KSMI, 20(4), pp.111-119. 

  9. Park, J. w., Choo, J. H., Park, G. R., Hwang, I. B., Shin, Y. S. (2015) "The Evaluation of Non-Destructive Formulas on Compressive Strength Using the Reliability Based on Probability", Journal of KSMI, 19(4), pp.25-34 

  10. RILEM CNDT-Committee (1980). RILEM Tentative Recommendations for In-situ Concrete Strength Determination by Non-Destructive Combined Methods (First draft).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