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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도로 중앙분리대 측 백색 실선 도입 타당성 분석 연구
Feasibility Analysis for White Pavement Markings in the Roadways with Median Barrie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3 = no.89, 2018년, pp.75 - 84  

김다예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홍경식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이호원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시설장비연구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is study analyzes feasibility for application white pavement markings in the roadways with median barrier. METHODS : By reviewing numerous relevant laws, standards, and operational cases, the white pavement markings' excellence was demonstrated. Driver's behavior was analyzed through a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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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관련 법령 및 선행연구, 운영사례 검토와 가상주행실험, 현장실험을 통해 일반도로 중앙분리대 측 백색 실선 도입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차로편측위치는 차로의 중심에서 우측으로 치우치면 양(+)의 값, 좌측으로 치우치면 음(-)의 값으로 기록된다. 따라서, 평균 산출 과정에서 상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차로편측위치의 절대값으로 평균을 산출하여 비교분석 하고자 하였다. 실험분석 결과 차로편측위치의 절대값 평균이 0에 가까울수록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 주행기록 데이터는 차로의 중앙을 기준으로 차로편측거리를 기록하게 된다. 따라서, 해당 데이터를 중앙선 기준으로 환산하여 통행 차량이 중앙선으로부터 얼마나 이격하여 주행하였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차로폭 3.
  • 본 연구는 중앙분리대가 있는 일반도로에서 중앙분리대 측 백색 실선 도입의 타당성 검토를 위해 관련 법령, 기준, 매뉴얼, 선행연구 및 유사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가상주행 실험과 시범운영지 대상 현장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도로교통법」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국토교통부, 2015)」을 통해 선의 정의·종류·색상 및 중앙분리대 종류 등에 대해 검토하였다. 선행연구 및 운영사례는 백색 차선의 우수성, 재귀반사성능과 교통사고와의 관계, 고속도로 백색 실선 적용 사례, 국외 차선 색상 적용 사례 등을 통해 일반도로 중앙분리대 측 백색 실선 도입을 위한 근거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실험 장비를 활용하여 실제 도로 기하구조를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가상주행실험을 실시하였으며, 통행속도, 차로편측거리 및 중앙선과의 이격거리 분석을 통해 중앙분리대 측 백색 실선 도입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일반도로에서 중앙분리대측 백색 실선 도입 시 운전자의 주행 특성의 변화를 분석하여 도입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0 : 야간에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차로 치우침 비율과 백색 실선 적용 시 차로 치우침 비율은 동일하다
  • H0 :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중앙선과의 이격거리와 백색 실선 적용 시 중앙선과의 이격거리의 평균은 동일하다
  • H0 :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차량통행속도와 백색 실선 적용 시 차량통행속도의 평균은 동일하다
  • H0 :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차로편측거리와 백색 실선 적용 시 차로편측거리의 평균은 동일하다
  • H0: 주간에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차로 치우침 비율과 백색 실선 적용 시 차로 치우침 비율은 동일하다
  • H1 : 야간에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차로 치우침 비율과 백색 실선 적용 시 차로 치우침 비율은 동일하지 않다
  • H1 : 주간에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차로 치우침 비율과 백색 실선 적용 시 차로 치우침 비율은 동일하지 않다
  • H1 :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중앙선과의 이격 거리와 백색 실선 적용 시 중앙선과의 이격거리의 평균은 동일하지 않다
  • H1 :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차량통행속도와 백색 실선 적용 시 차량통행속도의 평균은 동일하지 않다
  • H1 : 중앙분리대 측 황색 실선일 경우 차로편측거리와 백색 실선 적용 시 차로편측거리의 평균은 동일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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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면표시는 무슨 색으로 하는가?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경찰청, 2012)」에 따르면 노면표시는 도로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도로구조를 보존하는 목적으로 설치되며, 독자적으로 또는 교통안전표지와 신호기를 보완하여 도로 이용자에게 규제 또는 지시의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면표시는 백색, 황색, 청색을 기본색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백색은 동일한 방향의 교통류 분리 및 경계, 황색은 반대방향의 교통류 분리와 도로 이용의 제한 및 지시, 청색은 지정방향의 교통류 분리를 의미한다.
노면표시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경찰청, 2012)」에 따르면 노면표시는 도로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도로구조를 보존하는 목적으로 설치되며, 독자적으로 또는 교통안전표지와 신호기를 보완하여 도로 이용자에게 규제 또는 지시의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면표시는 백색, 황색, 청색을 기본색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백색은 동일한 방향의 교통류 분리 및 경계, 황색은 반대방향의 교통류 분리와 도로 이용의 제한 및 지시, 청색은 지정방향의 교통류 분리를 의미한다.
교통노면표시의 색에 따른 시인성은 어떠한가?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에서는 백색의 준공 및 재도색 시기에 대한 재귀반사성능을 황색에 비해 60% 이상 높게 규정하고 있으며, 동일한 도료와 유리알을 사용하여 실제 시공한 결과에서도 백색이 황색에 비해 약 50% 정도 높은 재귀반사성능을 나타냈다. 관련 연구에서도 백색차선이 황색차선에 비해 시인거리가 우수하며(Zwahlen and Schnell, 1995), 운전자의 시선집중도 또한 향상된다고 설명하고 있다(3M Visual Attention Soft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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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velar, R. E., Carlson, P. J. (2014). "Characterizing the association between nighttime crashes and retroreflectivity of edgelines and centerlines on michigan rural two-lane highways", 93rd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 Carlson, P. J, Avelar, R. E., Park, E. S. and Kang, D. (2015). "Nighttime safety and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on two-lane highways : revisited with North carolina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4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p.16.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Guideline of road safety facilities setting & management (in Korean). 

  4. Hawkins, H. G., Parham, A. H. and Womack, K. N. (2002). "NCHRP REPORT 484 Feasibility study for an all-white Pavement Marking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5. Oh, H. U. (2007). "Retroreflectivity performance characteristics under environmental roadway conditions based on influencing factor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27, No. 3D, pp.289-295 (in Korean). 

  6. Park, S. N., Lim, J. B., Kim, D. I., Kim, J. H. and Choi, M. H. (2016). "Estimation of traffic accident effectiveness of White left shoulder line using a comparison group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8, No.5, pp.127-134 (in Korean).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Regulation of road structures & facilities'standard (in Korean). 

  8. Road Traffic Law (in Korean). 

  9. Smadi, O., Hawkins, N., Nlenanya, I. and Aldemir-Bektas, B. (2010). "Pavement markings and safety", IOWA State University. 

  10.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2). Traffic signal setting&management manual (in Korean). 

  11. Zwahlen, H. T. and Schnell, T. (1995). "Visibility of new pavement markings at night under low-beam illumin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95,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17-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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