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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3 = no.89, 2018년, pp.75 - 84
김다예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홍경식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이호원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시설장비연구처)
PURPOSES: This study analyzes feasibility for application white pavement markings in the roadways with median barrier. METHODS : By reviewing numerous relevant laws, standards, and operational cases, the white pavement markings' excellence was demonstrated. Driver's behavior was analyzed through a 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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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표시는 무슨 색으로 하는가? |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경찰청, 2012)」에 따르면 노면표시는 도로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도로구조를 보존하는 목적으로 설치되며, 독자적으로 또는 교통안전표지와 신호기를 보완하여 도로 이용자에게 규제 또는 지시의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면표시는 백색, 황색, 청색을 기본색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백색은 동일한 방향의 교통류 분리 및 경계, 황색은 반대방향의 교통류 분리와 도로 이용의 제한 및 지시, 청색은 지정방향의 교통류 분리를 의미한다. | |
노면표시의 역할은 무엇인가? |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경찰청, 2012)」에 따르면 노면표시는 도로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도로구조를 보존하는 목적으로 설치되며, 독자적으로 또는 교통안전표지와 신호기를 보완하여 도로 이용자에게 규제 또는 지시의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면표시는 백색, 황색, 청색을 기본색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백색은 동일한 방향의 교통류 분리 및 경계, 황색은 반대방향의 교통류 분리와 도로 이용의 제한 및 지시, 청색은 지정방향의 교통류 분리를 의미한다. | |
교통노면표시의 색에 따른 시인성은 어떠한가? |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에서는 백색의 준공 및 재도색 시기에 대한 재귀반사성능을 황색에 비해 60% 이상 높게 규정하고 있으며, 동일한 도료와 유리알을 사용하여 실제 시공한 결과에서도 백색이 황색에 비해 약 50% 정도 높은 재귀반사성능을 나타냈다. 관련 연구에서도 백색차선이 황색차선에 비해 시인거리가 우수하며(Zwahlen and Schnell, 1995), 운전자의 시선집중도 또한 향상된다고 설명하고 있다(3M Visual Attention Software). |
Avelar, R. E., Carlson, P. J. (2014). "Characterizing the association between nighttime crashes and retroreflectivity of edgelines and centerlines on michigan rural two-lane highways", 93rd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Carlson, P. J, Avelar, R. E., Park, E. S. and Kang, D. (2015). "Nighttime safety and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on two-lane highways : revisited with North carolina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4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p.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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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 N., Lim, J. B., Kim, D. I., Kim, J. H. and Choi, M. H. (2016). "Estimation of traffic accident effectiveness of White left shoulder line using a comparison group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8, No.5, pp.127-134 (in Kore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Regulation of road structures & facilities'standard (in Korean).
Road Traffic Law (in Korean).
Smadi, O., Hawkins, N., Nlenanya, I. and Aldemir-Bektas, B. (2010). "Pavement markings and safety", IOWA State University.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2). Traffic signal setting&management manual (in Korean).
Zwahlen, H. T. and Schnell, T. (1995). "Visibility of new pavement markings at night under low-beam illumin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95,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17-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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