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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지형 신축이음 장치에 대한 소음저감 효과분석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20 no.2 = no.76, 2018년, pp.63 - 70  

한의석 ((주) 동일기술공사) ,  구자화 ((주) 진형건설) ,  박철용 ((주) 쌍용건설) ,  이완하 ((주) 진형건설 기술연구소) ,  나준수 ((주) 진형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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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소음측정은 교량하부 측면에서 측정한 것인데, 주행속도가 80km/h 수준의 고속화도로는 도로 주변보다 주거지가 낮고 교량 통과구간이 대부분 높게 시공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 통행 시 발생하는 충격소음이 교량 하부 주거지로 전달되는 특성과 신축이음 종류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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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힌지형 신축이음 장치은 어떤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함인가? 비단 차량 운전자 뿐만 아니라 분절구조로 된 신축이음 장치를 차량이 고속으로 통과할 때 발생하는 충격소음은 해당구간 주변 거주민에게는 심각한 소음공해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신축이음(Expansion Joint) 장치란? 도로상 교량구간에 설치된 신축이음(Expansion Joint) 장치는 교량 상부구조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거동과 활하중의 작용 등으로 발생하는 교축 및교축직각 방향으로 발생하는 수평 및 회전 거동을 수용하기 위한 부속장치다. 이러한 신축이음 장치는 대표적으로 핑거형과 레일형이 주로 많이 사용되어왔는데, 두 형태 모두 분절구조로 신축 거동량과 거동 종류에 따라 각각 수용 한계범위를 고려하여 적용되었다.
신축이음 장치 중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된 두 가지는 무엇인가? 도로상 교량구간에 설치된 신축이음(Expansion Joint) 장치는 교량 상부구조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거동과 활하중의 작용 등으로 발생하는 교축 및교축직각 방향으로 발생하는 수평 및 회전 거동을 수용하기 위한 부속장치다. 이러한 신축이음 장치는 대표적으로 핑거형과 레일형이 주로 많이 사용되어왔는데, 두 형태 모두 분절구조로 신축 거동량과 거동 종류에 따라 각각 수용 한계범위를 고려하여 적용되었다. 그러나 최근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국도에서도 장대교량이 빈번히 적용되고 있고, 차량의 통행속도와 교통량도 점차 증가하면서 분절된 신축이음 장치의 단차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소음은 대표적인 민원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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