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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 디스플레이 기술경쟁에서 지배적 디자인의 출현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Emergence of Dominant Design from Technological Competition in the Flat-panel Display Industry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2, 2018년, pp.63 - 85  

윤인환 (LH연구원 미래전략연구실) ,  이희상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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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Cathode Ray Tube)가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지배적 디자인으로 출현한 이후, 현재 평판 디스플레이 산업의 지배적 디자인인 LCD(Liquid Crystal Display) 디스플레이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되기 위하여 유망한 디스플레이 기술들과 경쟁 중이다. ICT 제품들에 장착되는 디스플레이는 기술 변화, 혁신적인 특성, 경쟁 역학 등과 같은 ICT 산업의 대표적인 특징들을 나타내며, 다양한 ICT 기기들에 부착되어 산업과 시장을 지배하기 위하여 기술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술, 조직, 환경 차원에서 기술집약적인 ICT 산업의 지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을 확인하여 지배적 디자인의 출현을 통합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를 토대로 ICT 산업의 특징을 반영한 지배적 디자인의 개념적 특성과 결정요인의 통합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평판 디스플레이 기술경쟁 사례를 본 프레임워크에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평판 디스플레이 산업에서는 기술적 특성과 시장 수용을 토대로 유망한 기술이 기술경쟁을 통하여 산업 내 지배적 위치에 오르게 되고, 산업수준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해당 산업과 시장을 점유하며, 지배적 위치를 유지하게 된다. 본 연구결과는 지배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에서 본원적 기술간 차이와 기술혁신 속도의 중요성을 제시함으로써 지배적 디자인의 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 중 기술적 요인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산업을 비롯한 ICT 산업 내 기업들의 경쟁 전략과 전략적인 지침을 수립할 수 있는 현실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nic displays have developed as instruments that function as windows of information to satisfy the bidirectional needs of electronic device manufacturers and users. The cathode-ray tube (CRT) display once dominated the display industry. Now, the liquid crystal display (LCD) is dominant, and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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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는 의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는 결정요인의 통합적 프레임워크에 평판 디스플레이기술경쟁 사례를 매칭한 결과로, 본 절에서는 각 카테고리 내 결정요인별 상세 내용을 살펴보았다.
  • 다음으로 조직적 특성 내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는 지배적 디자인의 특성 중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확보하는 시장 수용에 관한 본연구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실제로 LCD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제품 시장의 수요를 기반으로 평판 디스플레이 시장을 지배하게 되었다.
  • 다음으로 혁신적인 제품 또는 기술의 경쟁이 빈번한 ICT 산업들의 특성을 동시에 반영하기 위해 지배적 디자인을 경쟁(Suarez andUtterback, 1995;Suarez, 2004; Gallagher, 2007)과 혁신(Teece, 1986; Utterback and Suarez,1993; Christensen et al., 1998)의 결과물로 간주하고자 한다. 기술경쟁은 ICT 산업에서 경쟁 중인 기업들에게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Soh, 2010), 지배적 디자인의 개념은 경쟁 전략 수립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 본 연구는 자료의 다원화(triangulation)와 패턴매칭 기법(pattern-matching logic)을 사용하여 사례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보완하고자 한다. 먼저, 사례연구는 한 가지 자료원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자료원을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 본 연구는 지배적 디자인의 출현에 다양한 결정요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할 뿐만 아니라 지배적 디자인의 개념에 ICT 산업의 특성을 반영시켰으며, 평판 디스플레이 기술경쟁 사례를 통해 이를 확인하였다. 특히, 지배적 디자인의 결정요인에 관한 통합적 프레임워크를 기술적 특성으로 확장하고, ICT 산업에 적합한 프레임워크로 제시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이론적인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Suarez(2004)와 van de Kaa 등(2011)이 사용한 분류체계를 활용하되, 포괄적인 결정요인들을 제시하고자 지배적 디자인 문헌들을 에서와 같이 기업수준과 산업수준을 포함한 환경적 특성들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특성 중 기술혁신의 속도(speed of technological innovation)와 기술적 범용성(technological generality)을 새로운 결정요인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LCD 디스플레이 가치 사슬 내에는 재료, 부품, 장비, 패널, 기기 제조업체 등 전․후방산업 내 기업들 외에 글로벌 제약회사인 머크(Merck & Co.
  • 이는 지배적 디자인의 결정요인을 기업의 내・외부 수준에서 제시한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를 기술집약적인 ICT 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의 차별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특성을 별도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는데, 디스플레이 산업은 기술집약적 산업이며, ICT 기술들이 진화하는 궤도와 기술경쟁의 결과를 살펴보면 각 기술들의 차이가 분명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일체형 기술인 PDP보다 부품 기반형 기술인 LCD에서 더욱 빠르고, 다양한 공정 및 부품 혁신들이 나타난 결과,LCD 디스플레이는 대형 TV에서부터 모바일 기기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제품군에서 사용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수행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와 같이 평판 디스플레이 기술에서 지배적 디자인의 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프레임워크로 구축하였다.
  • , 2009). 이러한 기술혁신에는 기술적 열위성을 빠르게 극복함으로써 성능 개선을 촉진시키는 재료 및 부품혁신과 원가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수율을 개선하는 공정혁신이동시에 진행되었다. 그 결과, LCD 디스플레이는 ICT 기기에 주로 적용되는 TFT-LCD 디스플레이에서부터 대형 TV에 사용되는 LED-BLULCD와 QD-LCD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에서 지배적 디자인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다.
  • 이러한 이유들로 본 연구에서는 지배적 디자인뿐만 아니라 표준, 혁신에 관한 문헌들을 고찰함으로써 지배적 디자인 관련 연구들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들이 산업별 특성에 적합한 결정요인을 제시하기 보다는 지배적 디자인이 출현했던 산업들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결정요인들을 제시하는 수준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ICT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지배적 디자인을 개념화하고, 결정요인별로 분류된 체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여 기술집약적인 ICT 산업 중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평판디스플레이 기술경쟁 사례를 제안된 프레임워크에 적용할 것이다.
  • Anderson과 Tushman(1990)이 지적한 것처럼 기술혁신의 중요한 시점에서 출현하는 지배적 디자인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토대로 기업수준의 전략적 행동, 특성 등과 함께 산업 전반에 걸친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아 출현하는 지배적 디자인의 결정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 1998; Gallagher, 200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지배성의 기준, 범위 등에 대한 특징들을 기반으로 기술경영학에서 강조하는 혁신, 경쟁 역학, 시장 수용 등과 같은 ICT 산업의 특성이 반영된 지배적 디자인을 개념화하고자 한다.
  • <그림 1> LCD와 PDP 기술적 차이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는 결정요인들과 새롭게 확인되는 결정요인들을 기술, 조직, 환경 차원에 따라 분류하고자 한다. 즉,본 연구의 분석수준은 기업수준이 아닌 산업 전반에 해당되므로, 단일 기업에만 적용되는 결정요인들은 사전에 제거하였다.

가설 설정

  • 보완재는 완제품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하므로(Teece, 1986), 부품으로 활용되는 디스플레이 패널 자체에는 보완재가 필요하지 않는다. 둘째, 서로 다른 디스플레이 기술들은 유사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패널에 내재되기 때문에, 설사 디스플레이의 보완재가 존재하더라도 서로 다른 기술의 보완재 간 차이점을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면, 동일한 사이즈의 LCD 디스플레이 패널과 PDP 디스플레이 패널은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기술의 차이점만이 존재한다.
  • 그 결과, LCD 디스플레이는 ICT 기기에 주로 적용되는 TFT-LCD 디스플레이에서부터 대형 TV에 사용되는 LED-BLULCD와 QD-LCD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에서 지배적 디자인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배적 디자인이 혁신과 경쟁의 결과물로 나타난다는 본 연구의 가정을 증명한다
  • 정리하면, 본 연구에서는 ICT 산업에서의 지배적 디자인을 “단일 제품 또는 부품 카테고리에서 일정 기간 동안 시장 점유율의 50%를 차지하는 시장 수용을 토대로 출현하는 혁신과 경쟁의 결과물”로 가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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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경제학에서 지배적 디자인을 설명하기위해 활용한 개념은 무엇인가? 둘째, 진화 경제학의 또 다른 분야인 네트워크 경제학에서는(Katz and Shapiro, 1985; Farrelland Saloner, 1986)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s), 사용자 기반(installed base), 보완적 자산(complementary assets) 등과 같은 개념들을 활용하여 지배적 디자인을 설명하고 있다. 네트워크 경제학자들은 네트워크 외부성(network externalities)이 지배적 디자인의 출현과 잠금 효과(lock-in effect)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고, 시장에서 최초 사용에 따른 이점이 사라지더라도 경로 의존성(path dependence)에 따른 성공적인 표준화는 해당 시장을 지속적으로 지배한다고 주장하였다(Arthur, 1989; Dosi and Nelson,1994).
LCD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우리나라의 정부 지원은 언제 이루어졌는가? 우리나라, 일본, 대만 등 메이저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소재한 국가들의 정부는 자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LCD 디스플레이 산업을 핵심 국가산업으로 선정하고, 이를 정책적으로 지원하였다(Yun, 2010). 추혜용 등(2013)은 우리나라의 경우, 삼성과 LG가 각각 탕정과 파주에 LCD 클러스터를 조성할 무렵, 정부의 다양한 지원이 있었으며, 대만 LCD 디스플레이 기업들의 기술적 파트너십 체결 및 통합에 있어 대만 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일본에서는 정부가 70%의 지분을 참여하고, 소니, 히타치, 도시바 등 대형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출자한 JDI(Japan Display Incorporated)가 출범하였으며, 중국은 LCD 디스플레이 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채택하여 LCD 클러스터 형성 등의 지원방안을 정부 정책으로 수립하였다(추혜용 등,2013).
표준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실제로 ICT 산업에서는 상당수의 기술 또는 제품들이 표준(standard) 또는 지배적 디자인(dominant design)의 형태로 해당 산업과 시장을 선도하여 왔다. 표준은 시장 수용(market acceptance)에 따라 출현하는 자발적인 사실상 표준(de facto standard)과 법률에 의거하여 공식기관, 해당 산업의 관련 위원회 또는 협회 등이 지정하는 공식 표준(de jure standard)으로 분류된다(Ji, 2012). 다만, IBM의 개인용 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제 등과 같이 경쟁의 결과물로 시장에서 수용되고, 산업을 지배하는 제품 또는 기술은 공식 표준으로 인정되기보다 사실상 표준인 지배적 디자인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Schilling, 2010; 윤인환 등,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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