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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5 no.2, 2018년, pp.62 - 73
이주헌 (동아방송예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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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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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 가상현실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9]라고 정의된다. 실제 주변 상황이라는 의미에서 가상현실은 시간적으로 현재가 아니거나 공간적으로 실재 하지 않는 그 무엇이 될 것이다. | |
4차 산업혁명 이후 창의성을 핵심 역량으로 하는 인재양성의 방향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기계 혹은 컴퓨터와 차별화된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문화예술적 감성, 창의성 등을 함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는 공감능력, 사회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가 되도록 교육하는 것이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중요한 인재양성의 방향이 될 것이다. 이미 산업현장에서는 테크놀로지 기반의 마케팅에 예술적 요소를 더한 ‘데카르트 마케팅(Techart Marketing)'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고[3], 교육현장에서는 4차산업혁명을 위한 창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으로 STEM에 ’Art'를 더한 ‘STEAM'교육을 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의 STEM교육과의 차별성을 위하여 예술영역을 추가하여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교육방안으로 미래의 진정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4]. |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에서 정의하는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가 있으나, 사전적 의미는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思考)하는 능력’[6]이다. 교육심리학용어사전에서는 이와 유사하게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서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7]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4차산업혁명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 ‘초연결성’이 의미하는 바, 기존의 것들로부터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혹은 새롭게 연결한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Schwab, Klau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World Economic Forum,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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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란, "게임 엔진 기술을 응용한 뉴 미디어의 3D 예술작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유니티 엔진 홈페이지(www.unity3d.com)
뷰포리아 엔진 홈페이지(www.vufor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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