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진으로 본 구 용산역사(1906년~미상) 외관의 양식 절충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Eclectic-Style Exterior Design of Old Yongsan Station (1906~unknown) by Photographs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1 no.5 = no.108, 2018년, pp.498 - 507  

황민혜 (Department of Architecture, Ewha Woma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제 강점기 용산역은 서울의 관문이었을 뿐 아니라, 서양 목구조의 특별한 외관으로도 주목받았다. 한반도 철도도 이제 120년이 되어간다. 철도 시설물들도 문화재가 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어떠한 물리적 흔적도 남기지 않고 사라진 구 용산역사는 남겨진 사진으로만 확인할 수 있기에 더욱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이에 본고는 사진으로라도 남겨져 있는 구 용산역사의 외관을 분석함으로써 건축적 특징을 밝혀보고자 했으며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서양풍 건축물을 동양적으로 배치했다는 점에서 동양풍과 서양풍의 혼성 사용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사각 프레임이 둘러싼 트레포일은 전통적과 현대적 건축 요소가 혼재되어 있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고전주의 비례방식을 콜롱바쥬 구조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서양의 메이저 양식과 지역주의 양식이 섞여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건축 양식이 다른 지역으로 혹은 다른 시대(후대)로 전파가 되면 상황에 맞게 변형이 되기 마련이다. 구 용산역이 지어지던 1900년대 초반은 근대화를 위해 서구 문명을 받아들이던 시대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고대 그리스 로마부터 근대기까지의 서양 건축의 여러 고민에서 나온 건축 어휘들이 동양적 건축 구법과 함께 구 용산역사에 응축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the Old Yongsan Station not only served as a gateway to Seoul, but was also noted for its special appearance. Nowadays, not only has the Korean railroad reached 120 years old but also railroad facilities are becoming aspects of cultural heritage. This paper attem...

Keyword

참고문헌 (12)

  1. Korean National Railroad (1992) History of Railway in Korea II. Korean National Railroad. 

  2. J. Kim (2004) History of Station, Pai Chai University Press, Daejeon, pp.239-240 

  3. Chosun Governor-General Railway Bureau (1940) Chosun Railroad 40 years, Chosun Governor-General Railway Bureau. p.310. 

  4. I. Yoon (1998.9) A Historical Study on Railroad Station Building Design in Kore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Architectural History, 7(3), pp.67-86. 

  5. J. Kim (1998)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Korean Railway Station from 1899 to 1945,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4(1), pp.179-190. 

  6. C. Kim (1887) A Study on the Modern Architecture of Seoul, Korean Architects, pp.46-48 

  7. Hans Jurgen Hansen (1969) Holzbaukunst, Gerhard Stalling, Baleon, Seoul, pp.76-77, p.210. 

  8. Vitruvius, De Architectura, Book II, Chapter 8, paragraph 20. http://penelope.uchicago.edu/Thayer/L/Roman/Texts/Vitruvius/2*.html#8.20 (Accessed 10 March 2018) 

  9. M. Trachtenberg, I. Hyman (2003) Architecture : From Prehistory to Postmodernity, Harry N. Abrams, The Netherlands, pp.246-247. 

  10. M. Binney, D. Pearce (1979) Railway Architecture, Orbis Publishing and Save Britain's Heritage, London, pp.92-93. 

  11. T. Kim (2013) Bombing, Changbi, Seoul, pp.376-378. 

  12. https://fr.wikipedia.org/wiki/Maison_%C3%A0_colombages (Accessed 10 March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