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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PA를 이용한 수산물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 가공정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Study on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Seafood Purchase Attributes by IPA - Focused on the process differences -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9 no.2, 2018년, pp.1 - 19  

박정아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argeted on the non-processed, semi-processed, and full-processed seafood to investigate the consumers' importance and satisfaction levels of purchase attributes for each seafood product. The present study conducted a survey on 335 randomly chosen seafood consumers. Respondents' imp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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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 선행연구들의 결과는 소비자가 수산물 구매시 제품의 가공 상태에 따라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이 다를 수 있음을 짐작케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수산물을 비가공, 반가공, 완전가공의 단계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제품 구매 시 소비자에게 중요한 속성으로 작용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식량자원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시에 가공식품으로서 성장가능성이 높은 수산물을 대상으로 가공 정도에 따른 소비자의 식품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산물을 대상으로 가공정도에 따른 소비자의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는 비가공 수산품에 대하여 ‘제품의 신선도’ 속성에 가장 높은 중요성 점수(6.
  • 본 연구는 수산물을 대상으로 제품의 가공 정도에 따른 소비자의 식품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가공식품(Processed food)은 편의식품(Convenice food)와 혼용해서 자주 쓰이고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주 단백질 공급원이자 향후 가공식품으로서 성장가능성이 높은 수산물을 대상으로 가공정도에 따른 소비자의 식품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연구했다. 수산 가공식품 소비자 행동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한 본 연구를 통해 수산식품 산업체에게 소비자 트렌드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지향적 제품 개발을 위한 방향성을 정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과 필요성에 기반을 두고 국내 가공식품을 비가공, 반가공, 완전가공식품으로 분류, 가공식품 소비자 행동을 보다 더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식품 산업체에 국내 가공식품 소비 트렌드에 대한 보다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산물을 대상으로 가공 정도에 따른 소비자의 식품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가공식품 정의 및 선행연구들의 기준을 바탕으로 수산물을 ‘어떠한 전처리도 거치지 않거나 단순 처리된 수산물(온마리 어류, 손질어류, 단순 전처리 패류 및 갑각류 등)’을 포함하는 비가공 수산품, ‘간단한 가열 조리 후 섭취할 수 있는 형태의 수산물(간고등어, 즉석매운탕, 냉장어묵, 어류 레토르트 파우치 등)’을 포함하는 반가공 수산품, ‘조리가 완성된 상태로 간단히 데우거나 즉시 섭취할 수 있는 수산물(즉석회, 즉석초밥, 훈제연어, 해조류샐러드 등)’을 포함하는 완전가공 수산품으로 세분화하고, 세 가지 가공단계별 분류를 토대로 가공정도에 따른 수산물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과 필요성에 기반을 두고 국내 가공식품을 비가공, 반가공, 완전가공식품으로 분류, 가공식품 소비자 행동을 보다 더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식품 산업체에 국내 가공식품 소비 트렌드에 대한 보다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산물을 대상으로 가공 정도에 따른 소비자의 식품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 따라서 수산가공품의 전반적 만족에 영향을 주는 개별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 또는 불만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전적 기대수준’인 속성의 중요도를 분석하는 것은 수산가공품 소비활성화를 위해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산물을 가공단계별로 분류하여 개별 수산물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각각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보다 구체적인 가공수산품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가공수산물 선택속성을 외재적 속성과 내재적 속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산물을 가공단계별로 분류하여 개별 수산물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각각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보다 구체적인 가공수산품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가공수산물 선택속성을 외재적 속성과 내재적 속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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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이 가진 유형과 무형의 특징을 말하는 제품의 선택 속성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이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속성별 중요도에 따라 제품 선택이 달라짐을 의미한다(Park, 2016). 제품의 선택속성은 성분, 맛, 향, 색깔 등 해당 속성의 변화가 제품 자체의 물리적 변화를 야기하는 내재적 속성(Intrinsic attributes)과 브랜드, 디자인, 원산지 등 그 속성 자체가 변화해도 제품 자체의 물리적 변화는 수반하지 않는 외재적 속성(Extrinsic attributes)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경험과 상품의 품질을 평가하기 어려울 때 내재적 속성보다 외재적 제품속성에 의존하게 된다(Zeithaml, 1988; Jang and Park, 2009).
식품소비는 어떠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가? 식품소비는 인간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대한민국은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 여성의 사회 진출, 1인 가구의 증가, 주 5일 근무제, 근로시간 단축 등 다양한 사회 변화 현상들로 인해 국민들의 식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대한민국은 경제성장에 따라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식품소비는 인간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대한민국은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 여성의 사회 진출, 1인 가구의 증가, 주 5일 근무제, 근로시간 단축 등 다양한 사회 변화 현상들로 인해 국민들의 식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점차 개인화ㆍ산업화되는 사회구조에 따라 식생활 양식이 가족 중심에서 개인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식품산업의 발달과 사회 환경의 변화로 여러 가지 반조리식품, 완전조리식품이 생산됨에 따라 가정에서 신선식품을 이용하여 직접 식사를 준비하기보다는 가공식품이나 편의 식품을 이용하여 식사를 준비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Park and Jang, 2014; Kim and Ahn, 2015; Jang and Hong,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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