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운동선수의 자기관리 구성개념 분석
Analysis on Constructs Concept of University Athletes' Self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8, 2018년, pp.247 - 264  

이나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스포츠산업정보학과) ,  최재원 (중앙대학교 스포츠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 구성개념을 개방형 질문지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의 두 가지 통합연구방법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서울 경기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운동선수 157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대학운동선수 14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에 일련의 연구절차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형 질문지의 귀납적 내용분석 결과 대학운동선수들의 자기관리는 생활관리, 훈련관리, 시합관리, 정서관리, 학업관리, 대인관리, 목표(동기)관리, 장비관리로 8가지 일반영역이 도출되었다. 둘째,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에서는 귀납적 내용분석을 보다 타당성 있게 지지하고, 스포츠 현장 중심적인 면담 사례들이 심도 있게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대학운동선수의 성공적인 선수생활을 위한 전략 수립과 대학운동선수들의 자기관리 측정도구 개발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the concept of self - management in university athletes through two integrated research methods as an open-ended questionnaire and focus group interview.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with open questionnaire for 157 athletes attending in Seoul Gyeonggi-do 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한 선수들에게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점은? 성공하기 위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경쟁하고 노력한다. 물론 성공에 대한 저마다 해석과 의미는 다르지만 성공한 선수들에게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자기관리에 철저하다는 사실이다[1].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이 남긴 위대한 업적이나 기록을 높게 평가하지만 때로는 성공한 사람들의 위대한 업적이나 기록보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스스로 자신에게 엄격한 통제와 관리를 통하여 훌륭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 더 높은 평가를 내리는 경우도 많다.
Huh가 개발한 운동선수 자기관리 검사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방법은?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Huh[14]는 운동선수 자기관리 검사지(Athletes’ Self-Management Questionnaire:ASMQ)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Huh[14]가 개발한 ASMQ는 155명의 대학 및 실업선수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에 대한 문항을 선정하고 선정된 문항은 다시 고등학교, 대학 실업팀 운동선수들을 표집 하여 다양한 통계적 접근을 기초로 측정도구로서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자기관리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자기관리(Self management)에 대한 정의는 추구하는 학자, 학문 영역이 추구하는 관점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Kim[2]은 자기관리의 사전적 의미를 참고하여 자신이 스스로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보살피는 것이라 정의하였고, Jeong[3]은 자기관리 과정을 개인이 목표를 위해 스스로 노력하고 환경여건을 수정하고 행동결과를 조정하며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조금 다른 의미로서 교육심리학에서는 자기관리를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행동적 학습 원리를 활용하는 것으로서 자신의 학습에 대한 통제를 가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J. H. Huh & D. S. Chang. (2004). Theoretical approach on athletes self management strategies.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6(2), 3-11. 

  2. B. J. Kim. (2003). Measuring self-management practices in Korean athlete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14(4), 125-140. 

  3. J. B. Jeong. (2013).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 Management and Sport Coping, Risk Perceptions and Recognized Performances for teaching middle and high school Golfers. Soongsil university. Ph.D. thesis. 

  4.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2000). Terminology of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 Hakjisa. 

  5. J. Loehr. (1982). Athletic Excellence : Mental Toughness Training for sports, Forum Publishing Company, Denver. 

  6. T. Orlick & J. Partington.(1988). Mental links to excellence. The Sport Psychologist, 2, 105-130. 

  7. D. Gould. R. C. Eklund. & S. A. Jackson. S. (1992). 1998 U.S. Olympic wrestling excellence: I. Mental preparation, precompetitive cognition and affect. The Sport Psychologist, 6, 358-382. 

  8. D. Crews. (1993). Self-regulation strategies in sport and exercise. In R.N. Singer., M.Murphy., & L.K. Tinnant (Eds.), Handbook on research in sport psychology.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557-568. 

  9. D. Gould. S. A. Jackson. & L. Finch. (1993). Sources of stress experienced by national champion figure skaters. Final report submitted to U.S Olympic Committee. 

  10. J. Yoo. & D. S. Chang. (1996). Mental preparation strategies for best performance among olympic athletes. The Korean Journal fo Physical Education, 35(2), 125-142. 

  11. S. G. Kang & J. W. Choi. (2003). Development of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program for pro-golf player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4(2), 265-285. 

  12. S. H. Um. (2003). Elite archer's cognitive and behavioral strategies for the concentration during competitive situation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4(1), 51-68. 

  13. J. H. Huh. B. J. Kim & J. Yoo. (2001). Korean Athletes' Self-management Strategies in Practice and Competi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action, 40(1), 187-198. 

  14. J. H. Huh.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thletes' Self-Management Questionnair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14(2), 95-109. 

  15. Y. H. Le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 college students...Challenge medals..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84598 

  16. H. Y. Lee & J. E. Lee. (2017). Survey for Attendance for Class of University Golf Player. Journal of Golf Studies, 11(4), 17-32. 

  17. M. J. Ji. (201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elf Management, Career Satisfaction and the Career Continuance of College Athletes. The Korean Journal of Sport, 15(1), 611-621. 

  18. D. Gould. K. Dieffenbach & A. Moffett. (2002).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heir development in Olympic champion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4, 172-204. 

  19. S. H. Oh & B. J. Kim. (2008). New concept of validity for psychological assessment instrument and its usag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3(3), 111-126. 

  20. H. J. Park & D. S. Chang. (2015). The effect of sport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for improvement of psychological skill and life skill to elementary school boys volleyball player.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6(3), 515-527. 

  21. S. M. Han & S. L. Yoo. (2018). Exploring Grit Forming Environment in Physical Activity.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9(1), 1-16. 

  22. Y. S. Kim & S. H. Park. (2014). The factors influencing olympic performance perceived by Korean athletes participated in 2012 London olympic game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5(4), 904-918. 

  23. A. L. Strauss & J. Corbin.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5, 270. 

  24. J. W. Choi. S. G. Kang K. D. Kang. H. Y. Jung & M. U. Chun. (2011). An In-depth Analysis on Youth's E-sports Participation Motiva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5(1), 621-634. 

  25. S. J. Park. (2002). Development of the sport weness scale and on-line system. Chung Ang University, Ph.D. thesis. 

  26. T. L. Yoon. (2013).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Gangwon, arche. 

  27. D. L. Morgan. (1986).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I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age Publications. 

  28. Y. S. Lincoln & E. G. Guba.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29. Y. C. Kim. (2012). Qualitative Data Analysis 1, Bricoleur. academypress ; seoul. 

  30. S. Barkin, G. Ryan, & L. Gelberg. (1999). What pediatricians can do to further youth violence prevention-a qualitative study. Injury Prevention, 5(1), 53-58. 

  31. J. D. Creswell. (2009).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London and Thousand Oake: Sage Publication. 

  32. S. J. Choi. (1996).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s and Supervision of athlete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workshop presentation file, 3-21. 

  33. R. S. Vealey. (1988). Future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The Sports Psychologist, 2, 318-335. 

  34. E. M. Kim & J. Y. Lee.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ego defense mechanism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elf-reflection and self-control.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4(3), 1939-1959. 

  35. G. C. Blackhart. B. C. Nelson. A. Winter & A. Rockney. (2011). Self control in relation to feelings of belonging and acceptance. Self and Identity, 10, 152-165. 

  36. B. E. Compas. V. L. Malcame & K. M. Fondacaro. (1988). Coping with stressful events in older children and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Personality, 66(6), 919-946. 

  37. D. L. Segal. F. L. Coolidge & H. Mizuno. (2007). Defense mechanism differences between younger and older adults: A cross-sectional investigation. Aging & Mental Health, 11(4), 415-422. 

  38. S. P. Draper, J. H. Salmela & D. B, Natalie. (1995). The Ottawa mental skills assesment tool: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In R. Vanfiaechem-Raway & Y. Vanden (Eds.). Proceedings of the 4th European Congress of Sports Psychology. Lisbon, Portugal. 

  39. P. R. Thomas. S. M. Murphy & L. Hardy. (1999). Test of performance strategies: Development and preliminary validation of a comprehensive measure of athletes' psychological skills. Journal of Sport Science, 17, 697-711. 

  40. J. E. Na. J. H. Chung & M. S. Kim. (2017). Explori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golf.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19(1), 11-18. 

  41. D. Siedentop. (1990). Introduction to physical education fitness and sport. California: Mayfield publishing Co. 

  42. C. H. Shin. D. J. Kim & J. K. Oh. (2011). College athletes' perception on athlete study support program.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19(3), 39-54. 

  43. Y. K. Cho. (2003). A Study on I-Consciousness-We-Consciousness-Relationships between I-Consciousness-We-Consciousness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Psychosocial Maturity, and Interpersonal Problem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1), 91-109. 

  44. S. Guisinger & S. J. Blat. (1994). Individuality and relatedness: Evolution of a fundamental dialectic. American Psychologist, 49, 104-111. 

  45. M. S. Lee & J. H. Shon. (2009). Sport Philosophy : Is wearing full Length swim suit considered as an act of technical doping?-sport ethical approach-. Philosophy of Movement. 17(4), 161-1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