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운동선수의 자기관리 및 정신력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2009년 D시에 소재하고 있는 체육계열 중고등학교 학생선수와 대학교 운동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 최종 353명을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설문지였으며,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결과 각 변인 하위척도의 신뢰도 값은 자기관리의 경우 .720에서 .867, 정신력의 경우 .759에서 .898로서 비교적 신뢰할만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도 분석결과 KMO 지수가 자기관리 .925, 정신력 .892로 나타나 요인분석을 위한 변인선정이 적절하였음이 밝혀졌으며, Bartlett 구형검정치의 경우 자기관리 및 정신력 등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요인분석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 통계기법은 상관분석(correlation), 회귀분석(regression)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하여 도출시킨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선수의 자기관리는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운동선수의 정신력은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운동선수의 자기관리 및 정신력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2009년 D시에 소재하고 있는 체육계열 중고등학교 학생선수와 대학교 운동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 최종 353명을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설문지였으며,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결과 각 변인 하위척도의 신뢰도 값은 자기관리의 경우 .720에서 .867, 정신력의 경우 .759에서 .898로서 비교적 신뢰할만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도 분석결과 KMO 지수가 자기관리 .925, 정신력 .892로 나타나 요인분석을 위한 변인선정이 적절하였음이 밝혀졌으며, Bartlett 구형검정치의 경우 자기관리 및 정신력 등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요인분석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 통계기법은 상관분석(correlation), 회귀분석(regression)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하여 도출시킨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선수의 자기관리는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운동선수의 정신력은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 management and mental power on athletic performance. To attain the goal of the study some athletics of D city physical education middle school, high school, University in D city. Then, using the physical education middle and high school w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 management and mental power on athletic performance. To attain the goal of the study some athletics of D city physical education middle school, high school, University in D city. Then, using the physical education middle and high school were complete collection, and University were random sampling method, finally drew out and analyzed 353 athletics in total. Data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designed for this study consist of fixed alternative choice response to items constructed to represent the operational definition for each variable. Statistics employed for data analysis was correlation and regression. Based up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appear warranted: 1. Self management influence on athletic performance. 2. Mental power influence on athletic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 management and mental power on athletic performance. To attain the goal of the study some athletics of D city physical education middle school, high school, University in D city. Then, using the physical education middle and high school were complete collection, and University were random sampling method, finally drew out and analyzed 353 athletics in total. Data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designed for this study consist of fixed alternative choice response to items constructed to represent the operational definition for each variable. Statistics employed for data analysis was correlation and regression. Based up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appear warranted: 1. Self management influence on athletic performance. 2. Mental power influence on athletic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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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동선수들의 자기관리 및 정신력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경기현장에서 선수들의 실질적 경기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구인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 직교회 전방식을 적용하였으며, 변인 선정의 적절성에 대한 KMO 지수는 자기관리 .
본 연구는 운동선수의 자기관리 및 정신력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를 종합, 이를 토대로 도출시킨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둘째, 운동선수의 정신력은 경기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즉, 자기관리가 뛰어난 운동선수일수록 경기에 대한 승리의 의지와 기량발휘에 대한 의지력이 높아 우수한 성적을 거둠을 알 수 있다. 둘째, 정신력은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즉, 자기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경기에 대한 불안, 걱정, 두려움을 극복하고 개인적 목표에 대한 도전의식이 강할수록 경기에서의 좋은 성적을 거둠을 알 수 있다.
첫째, 운동선수의 자기관리는 경기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경기력 변인의 경우 대회입상 횟수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자기관리변인은 총 18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4개 영역 즉 몸관리 5문항, 대인관리 5문항, 훈련관리 4문항, 정신관리 4문항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정신력 변인의 경우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3개 하위변인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응답 내용이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는 분석대상에서 제외한 다음 유용한 자료를 사례별로 입력하여 분석·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에 관한 설문지를 조사 대상자에게 배포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ed method)으로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지시하고 완성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 도구는 설문지였다. 설문지의 구성 내용은 사회환경적 변인 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자기관리 변인의 경우 허정훈 등[9]의 운동선수 자기관리 검사지 개발 연구, 그리고 정신력 변인은 김병현 등[1]의 한국형 정신력 검사지 개발 연구를 토대로 구성된 문항을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발췌한 다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동선수의 자기관리 및 정신력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지를 조사 대상자에게 배포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ed method)으로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지시하고 완성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설문 조사는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보조 조사원 2명이 표집 대상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관계자 및 조사 대상자에게 사전에 협조를 받은 다음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 도구는 설문지였다. 설문지의 구성 내용은 사회환경적 변인 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자기관리 변인의 경우 허정훈 등[9]의 운동선수 자기관리 검사지 개발 연구, 그리고 정신력 변인은 김병현 등[1]의 한국형 정신력 검사지 개발 연구를 토대로 구성된 문항을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발췌한 다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경기력 변인의 경우 대회입상 횟수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9년 D시에 소재하고 있는 체육계열 중고등학교 학생선수와 대학교 운동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체육계열 중고교 각각 1개교의 재학생 384명(중 119명, 고 265명)을 전집하였으며, 대학교 운동선수의 경우 난수표를 이용한 무선표집법을 실시하여 1개 대학교를 선정한 다음 운동선수 95명을 추출, 설문조사하였으며 설문조사인원은 대회출전, 부상 등으로 인하여 조사에 응할 수 없는 선수들을 제외한 총 375명이었다. 이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자 및 누락자를 제외한 최종 353명을 본 연구 대상으로 선정,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09년 D시에 소재하고 있는 체육계열 중고등학교 학생선수와 대학교 운동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체육계열 중고교 각각 1개교의 재학생 384명(중 119명, 고 265명)을 전집하였으며, 대학교 운동선수의 경우 난수표를 이용한 무선표집법을 실시하여 1개 대학교를 선정한 다음 운동선수 95명을 추출, 설문조사하였으며 설문조사인원은 대회출전, 부상 등으로 인하여 조사에 응할 수 없는 선수들을 제외한 총 375명이었다.
구체적으로 체육계열 중고교 각각 1개교의 재학생 384명(중 119명, 고 265명)을 전집하였으며, 대학교 운동선수의 경우 난수표를 이용한 무선표집법을 실시하여 1개 대학교를 선정한 다음 운동선수 95명을 추출, 설문조사하였으며 설문조사인원은 대회출전, 부상 등으로 인하여 조사에 응할 수 없는 선수들을 제외한 총 375명이었다. 이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자 및 누락자를 제외한 최종 353명을 본 연구 대상으로 선정,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응답 내용이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는 분석대상에서 제외한 다음 유용한 자료를 사례별로 입력하여 분석·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분석에서 사용된 통계분석방법은 상관분석(correlation), 회귀분석(regression)이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유의수준 즉 p는 <.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방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위의 논의를 종합해 볼 때, 선수들이 일상생활과 훈련, 그리고 시합에 직면했을 때 자기 스스로 조절을 통해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며 개인의 내적, 외적 사회적 요인을 포괄하는 심리ㆍ행동적 전략인 자기관리는 경기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운동선수의 자기관리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표 5]와 같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독립변인인 자기관리의 하위척도인 몸관리, 대인관리, 훈련관리 등의 변인에서 종속변인인 경기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인의 전체 설명변량 값, 즉 이 회귀모형의 전체 설명력은 20.0%(R2=.200)이며, F값이 24.876으로 .1%(우연에의해서 발생할 확률이 .1% 미만)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정변인의 표준오차의 크기를 의미하는 공차의 경우 대부분 1.
운동선수의 정신력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표 6]과 같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독립변인인 정신력의 하위척도인 자기효능감, 걱정, 도전의식 등의 변인에서 종속변인인 경기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인의 전체 설명변량 값, 즉 이 회귀모형의 전체 설명력은8.6%(R2=.086)이며, F값이 12.534로 .1%(우연에 의해서 발생할 확률이 .1% 미만)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차의 경우 대부분 1.
첫째, 자기관리는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즉, 자기관리가 뛰어난 운동선수일수록 경기에 대한 승리의 의지와 기량발휘에 대한 의지력이 높아 우수한 성적을 거둠을 알 수 있다. 둘째, 정신력은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를 종합, 이를 토대로 도출시킨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관리는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즉, 자기관리가 뛰어난 운동선수일수록 경기에 대한 승리의 의지와 기량발휘에 대한 의지력이 높아 우수한 성적을 거둠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운동선수에게 있어서 경기력, 즉 보다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몸관리, 대인관계 관리, 훈련관리, 정신관리 등의 자기관리 변인 및 자기효능감, 걱정, 도전의식 등의 정신력 변인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와 논의, 그리고 후속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선수들에게 있어서 정신력이란?
한편, 운동선수들에게 있어서 정신력은 경기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즉 성격, 동기, 공격성, 욕구수준, 경쟁불안, 각성, 주의 등을 통제하여 이상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10].
운동선수의 자기관리 및 정신력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결론은?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하여 도출시킨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선수의 자기관리는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운동선수의 정신력은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자기관리 과정은 무엇인가?
또한 자기관리란 자신이 어떤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기술이나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즉 자기관리 과정은 개인이 만회하기 위한 노력으로 스스로 환경여건을 수정하고 행동결과를 조정하며 관리하는 것이다[13]. 또한, 자기관리는 자기조절[12][14]의 용어와 함께 사용되고 있으며, 자기관리는 개인의 내적, 외적, 환경적 요인 등을 포괄하는 주체이다.
허훈회, 운동선수들의 스트레스요인이 정신력수준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양병화, 다변량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학지사, pp.67-68, 1998.
D. Crews, Self-regulation strategies in sport and exercise. In R. N. Singer., M. Murphy., & L. K. Tinnant(eds.), Handbook on research in sport psychology,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93.
R. T. Jones, R. E. Nelson, and A. E. Kazdin, "The Role of external variable in self reinforcement: A review, Behavior Modification," Vol.1, pp.147-178, 1977.
F. H. Kanfer, The maintenance of behavior by self generated stimulus and reinforcement. In A Jacobs and L. B. Sachs(eds.), The psychology of private event. New York: Academic Press, 1971.
J. E. Loehr, Athletic excellence: Mental toughness training for sports. Forum Publishing Company, 1982.
L. E. Unestall, Inner Mental Training for Sport In Mental Training for Coaches and Athletics, The Coaching Association of Canada Otawa Washington D. C: Hemisphere,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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