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의 통계적 변이성 이해에 대한 수학 교사의 노티싱 변화 양상 사례연구
Teacher Noticing on Students' Reasoning of Statistical Variability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2, 2018년, pp.183 - 206  

한채린 (서울 신곡초등학교) ,  김희정 (홍익대학교) ,  권오남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 교사의 전문 역량을 인지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상황적인 관점에서도 바라보아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사의 노티싱(주목하기) 능력을 상황적인 맥락의 수학 교사 전문 역량으로 고려하는 입장에서, 비디오 클럽에 참여한 수학 교사들의 통계적 변이 추론에 대한 노티싱 변화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노티싱의 세 가지 요소인 주의 기울이기, 해석하기, 반응 결정하기 중에서 '해석하기' 요소가 교사의 노티싱 변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을 관찰하였다. 주의 기울이기와 반응 결정하기 요소는 해석하기 요소의 영향을 받아 결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영상으로 제시된 학생 활동과 관련이 있는 통계적 변이 추론 발달 프레임은 교사들의 논의를 통계적 변이성에 머무르게 하고,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만들어줌으로써 노티싱의 변화를 간접적으로 이끌어 냄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의 말미에 수학 교사의 노티싱을 개선하기 위한 비디오 클럽의 중재 방안 설계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들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arises that teachers' professional competence should be considered not only with a cognitive perspective but also with a situative perspective. In this study, we considered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as situational professional competencies of a mathematics teacher, and explored how mathematics...

주제어

참고문헌 (67)

  1. 김정란, 김응환. (2017). 미국의 통계소양교육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교사교육 방향의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2). 163-186. 

  2. 김희정, 한채린, 배미선, 권오남. (2017). 수학 교사의 주목하기와 반응적 교수의 관계: 모든 학생의 수학적 사고 계발을 지향하는 수업 상황에서. 학교수학, 56(3). 341-363. 

  3. 방정숙, 권민성, 선우진. (2017). 수학 교육에서 노티싱(Noticing)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학교수학, 19(4), 795-817. 

  4. 이윤미, 이수진. (2018). 수업평가와 수업성찰에서 나타나는 예비 중등 수학교사의 주목하기(Noticing). 학교수학, 20(1), 185-207. 

  5. 이은정, 이경화. (2016). 교사의 사전 주목하기와 수학수업에서 실제 주목하기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8(4), 773-791. 

  6. 이종학. (2011). 예비 교사의 통계적 추론 능력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295-323. 

  7. 이형숙, 이경화, 김지원. (2010). 초등수학영재들의 통계적 사고 특성 사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339-356. 

  8. 한채린, 이경원, 김도연, 배미선, 권오남. (2018). 과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통계적 변이성 이해 양상에 대한 사례 연구. 초등수학교육, 21(2). 131-150. 

  9. Alsawaie, O. N., & Alghazo, I. M. (2010). The effect of video-based approach on prospective teachers’ ability to analyze mathematics teach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3(3), 223-241. 

  10. Ball, D. (2011). Forword. In M. G. Sherin, V. R. Jacobs & R.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35-50). New York: Routledge. 

  11. Ball, D.,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12. Barnhart, T., & van Es, E. (2015). Studying teacher noticing: Examining the relationship amo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bility to attend, analyze and respond to student think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5, 83-93. 

  13. Ben-Zvi, D. (2004). Reasoning about variability in comparing distributions.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3(2), 42-63. 

  14. Berliner, D. C. (1994). Expertise: The wonders of exemplary performance. In J. N. Mangieri & C. C. Block (Eds.), Creating powerful thinking in teachers and students (pp. 141-186). Ft. Worth, TX: Holt, Rinehart and Winston. 

  15. Borko, H., Jacobs, J., Eiteljorg, E., & Pittman, M. E. (2008). Video as a tool for fostering productive discussions in mathematics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2), 417-436. 

  16. Brophy, J. (2004). Using video in teacher education. San Diego: Elsevier. 

  17. Brown, C. A., Stein, M. K., & Forman, E. A. (1996). Assisting teachers and students to reform the mathematics classroom.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1(1), 63-93. 

  18. Carpenter, T. P., Fennema, E., & Franke, M. L. (1996). Cognitively guided instruction: A knowledge base for reform in primary mathematics instruc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7(1), 3-20. 

  19. Creswell, J. W. (2005). 연구설계: 정성연구, 정량연구 및 혼합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강윤수, 고상숙, 권오남, 류희찬, 박만구, 방정숙, 이중권, 정인철, 황우형 역). 서울: 교우사. (원저 2003년 출판). 

  20. Depaepe, F., Verschaffel, L., & Kelchtermans, G. (2013).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systematic review of the way in which the concept has pervaded mathematics educational research.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4, 12-25. 

  21. Glaser, B. G., & Strauss, A. L. (200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Chicago: Aldine Transaction. 

  22. Goldsmith, L. T., & Seago, N. (2011). Using classroom artifacts to focus teachers'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169-187). New York: Routledge. 

  23. Goodwin, C. (1994). Professional vision. American anthropologist, 96(3), 606-633. 

  24. Grant, T. J. & Kline, K. (2004). Embracing the complexity of practice as a site for inquiry. In R. N. Rubenstein & G. W. Bright (Ed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4 Yearbook: Perspectives o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pp. 195-206).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5. Han, C., Bae, M. S., Kim, D., Lee, K., & Kwon, O. N. (2017). Degree of task structuring for developing the notion of variability. In Kaur, B., W. K., Toh, T. L., & Choy, B. H. (Eds.). Proceeding of the 41st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1, P. 205. Singapore: PME. 

  26. Hill, H. C., Rowan, B., & Ball, D. L. (2005). Effects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2(2), 371-406. 

  27. Huberman, M. (1993). The model of the independent artisan in teachers' professional relations. In J. W. Little & M. W. McLaughlin (Eds.), Teachers' work: Individuals, colleagues, and contexts (pp. 11-50).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28. Jacobs, V. R., & Empson, S. B. (2016). Responding to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in the moment: an emerging framework of teaching moves. ZDM, 48(1-2), 185-197. 

  29. Jacobs, V. R., Lamb, L. L., & Philipp, R. A. (2010). Professional noticing of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2), 169-202. 

  30. Jacobs, V. R., Lamb, L. L., Philipp, R. A., & Schappelle, B. P. (2011). Deciding how to respond on the basis of children's understandings. In M. G. Sherin, V. R. Jacobs & R.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97-116). New York: Routledge. 

  31. Jacobs, V. R., & Spangler, D. A. (2017). Research on core practices in K-12 mathematics teaching. In J. Cai (Ed.), Compendium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766-79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2. Kazemi, E., & Stipek, D. (2002). Motivating students by teaching for understanding. Lessons learned from research, 29, 17. 

  33. Lampert, M. (2001). Teaching problems and the problems with teaching.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34. Li, Y., & Kaiser, G. (2011).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Advancing research and practice from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In Y. Li & G. Kaiser (Eds.),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pp. 3-15). New York: Springer. 

  35. Mason, J. (2002). Researching your own practice: The discipline of noticing. New York: Routledge. 

  36. Mickelson, W. T., & Heaton, R. M. (2004). Primary teachers' statistical reasoning about data. In D. Ben-Zvi & J. B.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327-352).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37.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3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39. Pfannkuch, M., & Wild, C. J. (2004). Towards an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Thinking. In D. Ben-Zvi & J. B.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17-46).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40. Rowland, T., & Ruthven, K. (2011). Introduction: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In T. Rowland & K. Ruthven (Ed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pp. 1-5). Springer, Dordrecht. 

  41. Sabena, C., Arzarello, F., Bikner-Ahsbahs, A., & Schafer, I. (2014). The Epistemological Gap: A Case Study on Networking of APC and IDS. In A. Bikner-Ahsbahs & S. Prediger (Eds.), Networking of Theories as a Research Practic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79-200).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42. Schoenfeld, A. H. (1998). Toward a theory of teaching-in-context. Issues in Education, 4(1), 1-94. 

  43. Sherin, M. G. (2001). Developing a professional vision of classroom events: Teachin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In T. Wood, B. S. Nelson & J. E. Warfield (Eds.) Beyond classical pedagogy: Teachin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pp. 75-93). Hillsdale, NJ: Erlbaum. 

  44. Sherin, M. G. (2007). The development of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in video clubs. In R. Goldman, R. Pea, B. Barron & SG Derry (Eds.) Video research in the learning sciences (pp. 383-395). Routledge. 

  45. Sherin, M. G., & Han, S. Y. (2004). Teacher learning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2), 163-183. 

  46. Sherin, M. G., Linsenmeier, K. A., & van Es, E. A. (2009). Selecting video clips to promote mathematics teachers' discussion of student think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3), 213-230. 

  47. Sherin, M. G., Russ, R. S., & Colestock, A. A. (2011). Accessing mathematics teachers' in-the-moment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70-94). New York: Routledge. 

  48. Sherin, M. G., & Star, J. R. (2011). Reflections on the study of teacher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66-78). New York, NY: Routledge. 

  49. Sherin, M. G., & van Es, E. A. (2005). Using video to support teachers' ability to notice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3(3), 475-491. 

  50. Sherin, M. G., & van Es, E. A. (2009). Effects of video 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1), 20-37. 

  51.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52.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search, 57, 1-22. 

  53. Stake, R. E. (2000). 질적 사례 연구 (홍용희, 노경주, 김종희 역). 서울: 창지사. (원저 1995년 출판). 

  54. Stockero, S. L., & Van Zoest, L. R. (2013). Characterizing pivotal teaching moments in beginning mathematics teachers’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2), 125-147. 

  55. Tripp, T. R., & Rich, P. J. (2012). The influence of video analysis on the process of teacher chan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8(5), 728-739. 

  56. van Es, E. (2007). Designing video clubs to support teacher learning. In N. Ruppert (Ed.),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to support lateral entry teachers: The power of collaboration (pp. 3333-3340).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 (AACE). 

  57. van Es, E. A. (2009). Participants' roles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8(1), 100-137. 

  58. van Es, E. (2011). A framework for learning to notice student think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134-151). New York: Routledge. 

  59. van Es, E. A., & Sherin, M. G. (2002). Learning to 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0(4), 571-596. 

  60. van Es, E. A., & Sherin, M. G. (2006). How different video club designs support teachers in "learning to notice".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 education, 22(4), 125-135. 

  61. van Es, E. A., & Sherin, M. G. (2008).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notice"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244-276. 

  62. van Es, E. A., & Sherin, M. G. (2010). The influence of video clubs on teachers' thinking and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3(2), 155-176. 

  63. Walkoe, J. D. K. (2013). Investigating teacher noticing of student algebraic thinking (Doctoral dissertation, Northwestern University). 

  64. Walkoe, J. (2015). Exploring teacher noticing of student algebraic thinking in a video club.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8(6), 523-550. 

  65. Watson, J. M. (2006). Statistical literacy at school-Growth and Goals. NY; Lawrence Erlbaum Associate. 

  66. Watson, J. M., Kelly, B. A., Callingham, R. A., & Shaughnessy, J. M. (2003). The Measurement of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Var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4(1), 1-29. 

  67.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applied social research methods). London and Singapore: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