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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4, 2018년, pp.317 - 323
이용 (경동나비엔 Air Design 연구소) , 박세진 (경동나비엔 Air Design 연구소) , 김민수 (경동나비엔 Air Design 연구소) , 신장식 (신넥앤테크) , 신석재 (경동나비엔 Air Design 연구소)
Solid oxide fuel cell (SOFC) operates at high temperature, therefor has the advantage of higher power generation and using exhaust heat than other fuel cells. In particular, the reforming reaction can be performed inside the SOFC stack to reduce the cooling of the stack and the burden on the reform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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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질기의 열효 율이 시스템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연료의 개질 반응은 대표적인 흡열 반응으로 흡열 반응열이 크기 때문에 개질 반응이 일어나는 위치를 개질기와 연료전지 스택으로 적절하게 배분하면 개질기로 공급하는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으며 내부 개질을 통하여 연료전지 스택을 냉각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전체 에너지 효율을 올릴 수 있다. |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ild oxide fuel cell, SOFC) 는 고온에서 이온전도성이 있는 물질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이다. 고온에서 운전되므로 발전효 율이 높고 배열 제어조건이 넓어 열병합 발전이 가능하다. | |
고온형 연료전지의 단점은 무엇인가? | 연료전지의 전극 반응은 발열 반응으로 연료전지 스택을 지속적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연료전지 스택의 냉각이 필요하다. 저온형 연료전지는 냉각 효율이 좋은 액체를 냉매로 사용 가능하므로 시스템 부피와 운전에 문제가 없으나 SOFC와 같은 고온형 연료전지는 액체 냉매 사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적으로 공기극에 공급하는 공기 유량, 별도의 냉각 장치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연료전지 스택 온도 제어가 용이하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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