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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C 시스템의 장시간 운전 및 시스템 신뢰성 향상
Long Term Operation and Improvement Reliability for SOFC System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5, 2017년, pp.502 - 511  

이용 (경동나비엔 신재생시스템연구소) ,  신석재 (경동나비엔 신재생시스템연구소) ,  박세진 (경동나비엔 신재생시스템연구소) ,  김민수 (경동나비엔 신재생시스템연구소) ,  김현중 (경동나비엔 신재생시스템연구소) ,  김준호 (경동원 NE연구소) ,  김인환 (경동원 NE연구소) ,  김용수 (경동원 NE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manufacture and operate the 700W Solid oxide fuel cell system suitable for housing. Except for BOP not produced domestically, most of the domestic BOPs were applied as much as possible. Finally, the system size was 350 liter. System performance was electric efficiency 44.64%, thermal effic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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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OFC 스택이 안정적으로 운전이 가능한 제어 범위 내에서 정격 출력으로 운전하도록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였으며 정격 운전시 feed-back 제어를 통해 안정적으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여 시스템의 장기 신뢰성 및 자동제어 알고리즘의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on/off가 불가능하거나 어렵다고 알려진 SOFC 스택의 운전 특성을 시스템 수준에서 H/W와 시스템 제어 알고리즘이 반영된 F/W를 통해 on/off 운전이 가능함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SOFC 스택이 안정적으로 운전이 가능한 제어 범위 내에서 정격 출력으로 운전하도록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였으며 정격 운전시 feed-back 제어를 통해 안정적으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여 시스템의 장기 신뢰성 및 자동제어 알고리즘의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on/off가 불가능하거나 어렵다고 알려진 SOFC 스택의 운전 특성을 시스템 수준에서 H/W와 시스템 제어 알고리즘이 반영된 F/W를 통해 on/off 운전이 가능함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시스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시스템 및 BOP의 제어 범위를 넓히고자 하였다. 제어 범위가 좁 았던 일부 H/W를 개선하였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변경된 조건에 대해 각 BOP의 제어 범위를 재설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부 BOP를 변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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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oad trip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1. 계통의 주파수와 전압이 규정치를 벗어날 때 2. 스택 출력이 인버터 입력 범위를 벗어날 때 3. 정전 등의 이유로 계통이 차단될 때 4. 연료 공급이 차단될 때
연료전지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전기화학 반응을 통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물만 배출하는 발전 시스 템이며 친환경적이고 다양한 탄화수소계열의 연 료를 사용할 수 있어 연료의 다양성도 높고 소음과 진동이 적어 새로운 발전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료전지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연료전지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molten carbonate fuel cell (MC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solid oxide fuel cell (SOFC) 등이 있다. 그 중에서 SOFC는 약 700-1,000도 사이에서 운전되는 연료전지로서 고온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고 고가의 귀금속이 아닌 저가의 세라믹을 사용할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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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Z. U. Dun and Z. A. Zainal, "Biomass intergrated gasficaion-SOFC systems: Technology overview",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53, 2016, pp. 1356-1376. 

  2. Y. M. Son, "Fuel cell based CHP technologies for residential sector",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5, No. 4, 2016, pp. 251-258. 

  3. Y. Lee, C. Yang, C. Yang, S. Park, and S. Park, "Optimization of operating conditions for a 10 kW SOFC system", Trans.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7, No 1, 2016, pp. 49-62. 

  4. Y. D. Lee, S. Kang, K. Y. Ahn, and G. Tsatsaronis,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of an SOFC-based CHP System", Proceeding of KSME, Vol. 2014, pp. 1327-1332. 

  5. J. H. Jeong, J. Y. Han, Y. W. Sung, and S. S. Yu, "Design of LQR Controller for Thermal Management System of 5KW Solid Oxide Fuel Cell",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9, No. 6, 2015, pp. 505-511. 

  6. KGS AB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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