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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장치 압력손실과 면적평균 물리량 보정을 위한 다단 축류 팬과 압축기의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Investigation on Multi-stage Axial Fan and Compressor for Considering Pressure Losses by Instrumentation and Area-averaged Propertie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4, 2018년, pp.401 - 409  

최재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우주연구소) ,  김세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우주연구소) ,  이원석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우주연구소) ,  최태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우주연구소) ,  김진욱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우주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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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numerical investigation has been conducted to find the effects of pressure losses by struts and rakes, and averaging methods on the performance of a multi-stage axial fan and a multi-stage axial compressor. Struts and rakes which produce pressure losses are installed upstream of the aerodynamic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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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련의 연구를 통하여 개발하고 있는 항공용 축류 팬6,7)과 축류 압축기8)의 성능을 보다 정확히 평가하기 위하여 3차원 유동해석을 통하여 시험 평가시 측정되지 않는 입구 스트럿과 레이크에 의한 입구압력손실과 각 단별 두 개씩 적용된 레이크형 베인에 의한 압력손실을 평가하고, 출구부에서 측정한 면적평균된 전온도와 전압력을 질량평균된 값으로 변환할 때의 상호관계를 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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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팬과 압축기의 전체 공력성능은 무엇으로 측정해야 하는가? 팬과 압축기의 전체 공력성능은 각각 공력입구면 (aerodynamic inlet plane, AIP)과 공력출구면을 기준 으로 측정해야 한다. 시험리그에서는 AIP 인근에 설 치하는 구조물과 레이크, 각 단별 전압력을 측정하는 레이크 등의 영향을 받는다3) .
가스터빈이 불균일 유동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스터빈에서는 블레이드와 베인이 각각 원주방 향으로 반복되어 있고, 블레이드 팁 간극과 허브-팁 의 유로면의 차이 등 각종 원인으로 인하여 불균일 유동(non-uniform flow)이 발생하게 된다. 불균일 유 동을 평균하는 방법은 측정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있 어 중요하다.
축류 압축기에서는 레이크형 베인을 각 단별로 2개설치 하더라도 현재의 해석방법을 적용할 때 팬에서의 차이보다 적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축류 압축기에서는 레이크형 베인을 각 단별로 2개설치하더라도 현재의 해석방법을 적용할 때 팬에서의 차이보다 적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축류 압축기에서의 레이크형 베인에 의한 유로 면적 감소량이 팬에서의 감소량보다 작고, Fig. 8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압축기에서의 유동 마하수가 팬에서의 마하수보다 작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페이스를 변경하거나 비정상 유동해석을 할 경우 실제 회전 상태 효과가더 잘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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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B. Ma, K. Y. Kim, J. Choi, and W. Lee, "Investigation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Highly-Loaded Axial Fan with Active/Passive Flow Control Using FSI Analysis",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8, No. 1, 2017, pp. 113-119. 

  2. K. Auchoybur and R. J. Miller, "Design of Compressor Endwall Velocity Triangles", Proceedings ASME Turbo Expo 2016: Turbomachinery Technical Conference and Exposition, Seoul, South Korea, June 13-17, Paper No. GT2016-57396. 

  3. J. S. Kang and I. K. Ahn, "Rake Usage and Data Reduction Methods for Compressor Performance Test",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1, No. 2, 2008, pp. 77-81. 

  4. J. S. Kang and I. K. Ahn, "Turbomachinery Inlet Flow Measurement without the Effect of Instrumentation",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8, No. 2, 2009, pp. 8-12. 

  5. N. A. Cumpsty and J. H. Horlock, "Averaging Non-Uniform Flow for a Purpose", ASME Turbo Expo 2005: Power for Land, Sea and Air, Reno, Nevada, USA, June 6-9, 2005, Paper No. GT2005-68081. 

  6. S. B.Ma, A. Afzal, K. Y. Kim, J. Choi, and W. Lee, "Optimization of a Two-stage Transonic Axial Fan to Enhance Aerodynamic Stability," Proceedings ASME Turbo Expo 2016: Turbomachinery Technical Conference and Exposition, Seoul, South Korea, June 13-17, Paper No. GT2016-56261. 

  7. S. B. Ma, K. Y. Kim, W. Lee, J. Choi, and Y. R. Kim, "Effect of Blade Sweep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Multi-Stage Transonic Axial Fan", J. of KSFM, Vol. 20, No. 3, 2017, pp. 42-48. 

  8. J. Choi and T. Choi, "Investigation of Axial Spacing and Effect of Interface Location in a 1.5 Stage Transonic Axial Compressor", Proceedings ASME Turbo Expo 2015: Turbine Technical Conference and Exposition, Montreal, Canada, June 15-19, 2015, Paper No. GT2015-44020. 

  9. ANSYS CFX-18.2, 2017, Ansys inc. 

  10. F. R. Mente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1994, pp. 1598-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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