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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캠페인의 소셜 네트워크 확산 구조에 대한 연구
How do advertisements spread on social network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161 - 167  

김유나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한상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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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 캠페인이 소셜 네트워크에서 어떻게 확산되고 있으며, 광고의 핵심 요인인 광고모델이 확산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 패턴과 양상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맥주 브랜드인 '클라우드(Kloud)'를 수집 키워드로 하여 텍스트마이닝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광고의 영향이 어떻게 SNS에 나타나는지 살펴보기 위해, '설현'이 광고모델로 처음 등장한 'Good Body' 광고 집행 이후 2달 간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의 소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광고 이후 클라우드에 대해 '?고 트렌디한 스타일', '맥주 브랜드', '맥주와 어울리는 음식', '럭셔리한 맥주 음용 장소', '여가 트렌드', 'SNS 활동' 등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클라우드 광고 모델 '설현' 역시 모델 이미지를 브랜드에 전이시키는 동시에 광고의 USP 및 브랜드명을 잘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광고 모델이 소셜 미디어 상에서 광고와 브랜드의 확산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하여 광고 캠페인의 SNS 상의 확산 구조와 패턴을 밝혀냄으로써 광고 캠페인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에 실무적인 기여를 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advertising campaign is spreading in social networks, and how the advertising model plays an important role in advertisement diffusion. In order to grasp the diffusion patterns of advertising, a text mining and social network analysis were condu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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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시점에서, 광고 캠페인이 소셜 네트워크에서 어떻게 확산되고 있으며, 광고의 핵심 요인인 광고모델이 확산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최근 각광받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 방법인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통해 확산의 패턴과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 상에서 광고가 어떻게 확산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네트워크 요소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그 패턴과 구조를 파악하고자 다음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광고 캠페인이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어떻게 확산되는지 그 양상을 확인하기 위해, 소셜미디어에 축적된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핵심 단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클라우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리서치 방법론을 통해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는데 제약이 따른다는 한계를 극복하고, 빅데이터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빅데이터 분석의 장점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진다. 첫째,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 상의 여론 확산 과정을 기술적으로 설명하는데 그치고 있으므로, 향후에는 광고의 확산 효과를 연상 네트워크 이론에 근거하여 정량적으로 검증해 볼 필요가 있겠다.
  • 이러한 연구의 제한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점점 더 중요해지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실질적인 여론을 분석하고 그 확산의 양상을 파악하였다는 데서, 학문적으로는 마케팅에서 적용하지 못했던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제시하고 실무적으로는 광고 캠페인에 대한 소비자 여론의 실체를 파악하였다는데서 광고 기획 및 관리 차원의 기여점이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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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네트워크 분석지표로 연결된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무엇이 사용되는가?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수많은 노드(node)들과 그 노드들 사이의 무수히 다양한 관계들로 인해 계산론적으로 접근하는 복잡한 분야이다 [10]. 네트워크 분석의 핵심은 개별 요소들 간의 구조 또는 관계가 분석단위로 이용되는 것이며, 대표적인 네트워크 분석지표로 연결된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밀도(density), 중심성(centrality), 중심도(centralization) 등의 지표가 사용된다 [11].
SNS에서 활동하는 개인들이 단순히 청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인 영향력자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SNS는 콘텐츠가 단발적인 노출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자동적으로 기록되고 보관되어 다수의 이용자에 의해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커뮤니케이션 되는 곳이다 [3]. 그렇기 때문에 SNS에서 활동하는 개인들은 단순히 청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변에 존재하는 또 다른 청중들을 거느린 대인 영향력자가 된다는 확장적 역할을 부여받게 된다 [4].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단계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무엇이 있는가?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AISAS(Attention, Interest, Search, Action, Share)나 DSAVI(Desire, Search, Action, Viral, Induce) 모델에서도 SNS의 활성화와 소비자 메시지의 전파를 강조한다. 이들 모델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핵심 특성을 네트워크에 기반한 연결과 상호작용, 그리고 발신자와 수신자의 유연한 관계에 근거해서 보고 있는데, 이는 SNS에서의 광고 효과가 미디어로 존재하는 사회적 타자 안에서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확산 과정에 기인한다고 본 것이다 [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 Li. (2015). Participation, Wiseberry. 

  2. P. Kotler, H. Kartajaya & I. Setiawan. (2017). Marketing 4.0, Wiley. 

  3. D. Boyd. (2008). Why Youth [heart] Social Network Sites: The Role of Networked Publics in Teenage Social Life. In Youth, Identity, and Digital Media, D. Buckingham, Ed. Cambridge: MIT Press. 

  4. M. Choi. (2009). A Study on the Diffusion of Social Media and Recognition of Audience on Media Contents. Korean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tudies, 2009 Autumn periodical conference, 5-31. 

  5. D. Boyd & N. Ellision. (2007).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 18-29. 

  6. J. H. Kim. (2011). Research on the Diffusion Process of Social Media Advertisement and Advertising Effect, KOBACO : Seoul, Korea. 

  7. D. Iacobucc & N. Hopkins. (1992). Modeling dyadic interactions and networks in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 5-17. 

  8. G. R. Henderson, D. Iacobucci & B. J. Calder. (1998). Brand diagnostics: Mapping branding effects using consumer associative network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11, 306-327. 

  9. C. H. Ci. (2010). A New Way to Structure a Brand Association Network and Proposition for Future Studies, Korean Association for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12(3), 128-151. 

  10. Y. I. Yoon. (2016). Social Network Analysis of Changing Perceptions about Camping. Tourism Mnagement Research Organization, 20(2), 265-288. 

  11. S. C. Song, S. H. Park & G. T. Yeo. (2018). SNA Approach for Analyzing the Research Trend of China''s Logist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5), 55-63. 

  12. K. David & Y. Song. (2008), Social Network Analysis: Second Edison.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13. W. Wang & R. Rada. (1998). Structured hypertext with Domain Semantics. ACM Train Inform System, 16, 372-412. 

  14. J. S. Kim. (2012). Big Data Utilization and Related Technique and Technology Analysi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10(1), 34-40. 

  15. M. J. Kim & C. J. Kim. (2017). Analyzing Architectural History Terminologies by Test Mining and Association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443-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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