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유형과 참여정도가 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Influence of Adolescents' Participation Type/Degree in Recreational Activities on Emotional Empath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321 - 329  

한상준 (전주대학교 문화융합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레크리에이션활동 참여유형과 참여정도가 정서적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인과관계를 알아보는데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왔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서적 공감의 차이를 규명한 결과 통계적으로 정서적 공감의 하부요인의 정서감염인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참여유형에 따라 차이를 규명한 결과 통계적으로 정서적 공감의 하부요인의 긍정적 공유, 정서개입보다는 정서감염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정도에 따른 정서적 공감의 차이를 규명한 결과 참여빈도, 참여시간, 참여기간에 따른 하부변인으로는 정서개입보다는 긍정적 공유, 정서감염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참여정도와 정서적 공감과의 인과관계를 알아본 결과 참여정도는 정서적 공감의 하부요인인 긍정적 공유와 정서 감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n emotional empathy given by type and degree of adolescent participation in recreational activities, and investigate the associated causal relationship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First,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emotional empathy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선행연구와 이론에 입각하여 청소년들의 레크리에이션활동 참여유형과 참여정도가 정서적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에 대한 결과를 통해 청소년들의 건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레크리에이션 참여유형과 정도가 정서적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인과관계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레크리에이션 참여정도와 정서적 공감에 대한 이론적 근거에 의해 설정한 구조모형을 통해서 각 개념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유형과 정도가 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연구도구로 활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활동 참여유형과 참여정도가 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위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청소년의 정서적 공감은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참여를 통해서 많은 영향을 주고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정서 감염이 많은 부분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오는데 이는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불안전한 요소들을 다양하고 올바른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참여유형과 정도의 기회를 만들어 주게 됨으로써 자신의 잠재 능력을 확인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전요소들을 일부해소하며 해결하는 방안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함과 동시에 더 넓은 해결 방향으로는 지역 간의 지속 가능한 문화교류의 제공을 통한 문화의 불균형을 조화롭게 운영함으로서 청소년들에게 레크리에이션문화가 더욱 활성화되고 성별, 연령을 융합하는 다양하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선행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유형과 참여정도에 따른 정서적공감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레크리에이션 참여유형과 정도가 정서적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인과관계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레크리에이션 참여정도와 정서적 공감에 대한 이론적 근거에 의해 설정한 구조모형을 통해서 각 개념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청소년들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정도는 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낼 것이다.
  • 둘째, 청소년들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유형에 따른 정서적 공감과의 관계를 나타낼 것이다.
  • 셋째, 청소년들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정도에 따른 정서적 공감과의 차이를 규명할 것이다.
  • 첫째, 청소년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서적 공감과의 차이를 알아 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장점은 무엇인가?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건강을 한 신체적인 활동이라는 고정인 인식에서 취미, 오락, 기분전환 등과 같이 개인이 선택한 활동에 스스로 참가하여 만족을 느낄 수 있으며, 동시에 문화․사회 측면에서 창조적인 여가의 활동 형태라는 긍정적인 의미가 있어 사회 내에서 중요한 문화 현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1]. 또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산업화와 도시화된 사회에 있어서 사람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할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 심신의 건강을 도모하고 삶에 대한 의욕과질을 높여줌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크게 기여한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문화의 형태로 인정받고 있다[2,3].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로 기대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Ragheb과 Mckinney[8]의 연구에서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가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가 많을수록 인지된 대학의 학문적 스트레스는 감소하고 참여에 대한 만족이 클수록 인지된 대학의 스트레스는 낮아진다고 발표한 바 있다.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는 청소년들의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의 특성으로 주변인 및 또래집단과 어울림을 통해서 레크리에이션 활동에서 만이 제공할 수 신체활동을 통한 감정을 표출 하므로써 정서적 공감발달의 향상에 기대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문화, 사회, 교육 제약으로 여가활동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문화․사회․교육 제약으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원인중 하나는 지나친 입시 주의 교육으로 미국이나 일본보다 여가시간의 활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고 있다.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할애하고 있는 시간은 미국의 경우 6시간, 일본의 경우 8시간, 한국은 12시간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순수한 여가시간은 청소년의 경우 3시간 이하가 7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K. S. Yoo. (2016). Influence of an Adolescent's Game Element Creation Activity on Study Stress, Self-Esteem, Depression and Suicidal Impulse, Chungnam National Univ.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2. W. K. Baek. (2000). Analysis of Difference in Leisure Satisfaction consequent on Addition of Extracurricular Unsupervised Sports Activity. Academic Journal of the 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38, 1078-1094. 

  3. B. H. Gu. (2002). A Study on an Adolescent's Recreation Activity Participation Degree, Morality and Social Relation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Myongji Univ. Graduate School. 

  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Implementation of School Sports Club Activity in All Middle School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ress Release. 

  5. M. Y Han. (2013).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through art activities, Ka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6. K. W. Seo, (2015). Children who are happy only when they are elementary students…Student Happiness Index falling from the Middle School. The Herald Business, 2015, 11, 27. 

  7.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2010).The 2009 Survey o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Study, 2010(4), 3-15. 

  8. M. G. Ragheb & J. Mcikinney. (1993). Campus recreation and perceived academic stres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4, 5-10. 

  9. S. R. Park. (2008). A Study on Recreation Program Revitalization Plan for Senior Welfare Service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 Graduate School. 

  10. S. R. Kim. (2009)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a College Student's Participation in Leisure Recreation and Stress, Self-Esteem and Self-Realization. Unpublished Doctoral Thesis. Mokpo National Univ. Graduate School. 

  11. A. Mehrabian & N. Epstein. (1972). A measure of emotional empathy. Journal of Personality, 40, 525-543. 

  12. D. R. Caruso & J. D. Mayer. (1998). A Measure of Emotional Empathy for Adolescents and Adults. 

  13. M. S. Chung. (2012). A Study on Validation of Korean version Balanced Emotion Empathy Scale. Counseling Studies Research, 13(4), 1781-1797. 

  14. J. C. Nunnally & I. H. Bernstein. (1994).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5. S. J. Park. (2014).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and Empathy consequent on a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School Sports Club.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 Graduate School. 

  16. S. I. Kim. (1998). Parents' Acceptance and Youth's Empathy Development. Youth Studies Research, 5(1), 21-51. 

  17. S. E. Kim. (1997).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a Student's Emotion Resonance and School Record, In-Class Sociality and Attitude toward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 Graduate School. 

  18. M. J. Song. (1994). Diagnosis and Evaluation of Korean Middle/High School & College Students' Psychology, and Social Maturity: Analysis of Social Norms and Responsibility Judgment . Academic Journal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evelopment, 7(2), 53-73. 

  19. Y. H. So. (2014). A Study on Influence of Empathic Ability of a Participant in Sports for All on Resilience and Happiness. Academic Journal of 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53(1), 167-180. 

  20. S. W. Choi. (2004). A Study on Development of Self Conception and Sociality consequent on a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Leisure Ac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 Graduate Schoo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