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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403 - 413
이문진 (서울대학교) , 이연주 (한림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mmarize study trend and achievements of recreation specialization, introduced to Korea in 1996 and recently started to be discussed a lot, and to state the problems and future development. Data related to recreation specialization were collected by using the datab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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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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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란 무엇인가요? | 여가(leisure)가 인간의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여가학자들은 여가와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는 과학적 접근을 시도해왔다. 여가는 단순한 시간적인 의미가 아닌 자발적 참여와 활동을 통한 경험적인 요소와 이를 통한 자기성찰과 재창조의 시간이라는 복합적 의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여가는 그 시대의 사회적 특성 안에서 고려되어져야 하는 다양성과 다면성을 지니고 있다. | |
국내 레 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의 성과는 무엇인가요? | 국내 레 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에 있어서도 많은 성과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첫째, 소개와 제안 단계의 연구에서 탈 피하여 실증적인 관계연구가 시작되고 있는 점이다. 이 연주[15]의 연구에서 제안했던 다양한 변인들과의 관계 연구들이 제시되고 있고 점차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 는 중이다. 이는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으며 앞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이론의 발전이 기대된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측정에 있어서 단일차원을 벗어나 다차원적인 분석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아직 은 초기 단계이지만 다차원적인 분석을 통하여 레크리 에이션 전문화와 관련한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마케팅적 시장세분화의 목적적 한계에서 벗어나 다양한 현상을 분석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초기의 연구에서는 마케팅 적 시장세분화 관점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현 재에는 다양한 변인과의 관계 분석을 통해 여가활동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 럼 국내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는 다양한 성과를 이루어 냈다. | |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란 무엇인가요? | ”고 제안하였다. 단일 차원적 전문화의 정의와는 달리 Scott과 Shafer[47] 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란 무엇보다 여가활동 참가자들의 행위(behavior), 지식과 기술(skill & knowledge), 그리고 심리적 개입(psychological commitment)이라는 세 가지 차원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전(progression)되 어 가는 발전적 과정(developmental process)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들은 세 차원의 전문화가 각기 다른 과정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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