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동향: 성과와 과제
Tendency and Future Study of Recreation Specialization Resear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403 - 413  

이문진 (서울대학교) ,  이연주 (한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1996년 한국에 소개된 이후 최근 활발히 연구되기 시작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연구동향 및 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연구수행의 문제와 향후 발전과제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KISS와 RISS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관련 연구를 수집하였으며, 총34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I형(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소개 및 제언 연구), T형(해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동향 연구), U형(단일차원 분석을 이용한 양적연구), M형(다차원 분석을 이용한 양적연구), Q형(질적연구), S형(구조모형을 이용한 변인간의 관계연구)의 6개 연구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까지도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단일차원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해외에서 개발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척도를 그대로 번안해서 사용하고 있어 그 타당성의 검증이 필요하다. 셋째, 해외의 연구흐름을 답습하는 경향을 보인다. 넷째, 연구방법과 연구자들의 다양성이 부족하다. 이에 따른 추후 발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문화에 적합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척도의 개발이 시급하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연구대상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연구방법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mmarize study trend and achievements of recreation specialization, introduced to Korea in 1996 and recently started to be discussed a lot, and to state the problems and future development. Data related to recreation specialization were collected by using the datab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인지적 차원과 기술적 요소를 보강한 다차원으로 구성된 한국형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척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연구대상의 다양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해외 연구에서는 야외레크리에이션 활동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대부분의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 국내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이제까지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문제점 고찰과 개선을 통하여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가 새롭게 나아가야 할 부분을 찾아보는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국내외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연구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앞으로 본격적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측면의 접근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한다. 이러한 특성을 밝힘으로써 차후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관련 연구주제와 연구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1차 분류분석 과정에서 총 33편의 논문이 평가자간 일치를 보였으며(일치도 약 97%), 불일치된 논문(1편)은 재협의를 통해 일치시켜 최종 연구동향 결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부분에 대한 연구 분석이 끝난 후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기능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관련 연구접근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안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각 변인별 빈도수와 백분율은 SPSS 18.
  • 본 연구에서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국내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유형별 분석과 함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의 성과, 문제,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국내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동향을 볼 때, 현재 국내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는 전성기를 향해 가고 있는 듯하다.
  • 국내에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관련 질적연구는 김남영[1]의 요가참가자를 대상으로 6개월간 진행한 석사학위논문이 있다. 이 연구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체험을 현상한적으로 해석하였는데 연구대상자들이 어떻게 요가 전문화를 체험하는지와 요가 전문화는 어떠한 구성개념으로 구성되어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다른 하나는 관광학 분야의 송영민[9]의 연구로 낚시 채널(F-TV)에서 방영된 전문인 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제약과 촉진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 해외에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다차원적인 분석 [41][45]이 이루어지고 한참이 지나서야 국내연구에서도 다차원 분석이 시작되었는데 관광학 연구자인 이진형[21]이 탐조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다. 이 연구에서는 행위, 지식, 심리적애착도의 3차원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를 측정하였는데 미국에서 이루어진 연구를 한국에 발표한 것이었다. 류성옥과 오치옥[4]의 연구도 있었으나 이진형[21]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해외에서 낚시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를 국내에서 발표한 것이었다.

가설 설정

  • 국내의 연구에서는 야외뿐만 아니라 실내나 사회체육 참가자 등 연구대상의 폭을 확대하여 각 대상별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구성개념을 탐색하고 검증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국내연구의 차별성을 확보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연구방법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시간이라는 개념이 핵심적 요소 중 하나이다.
  • 물론 몇몇 연구들에서 확인적 요인분석 수준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있으나 문항의 번역과정에서 수정과 삭제가 발생해 본래 척도의 타당성이 확보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셋째, 해외의 연구흐름을 답습하는 경향을 보인다. 척도 사용에 있어서 해외의 연구에서는 다양한 논의과정을 통한 의견의 수렴 조율 과정을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한 구성개념과 이에 따른 척도를 개발·사용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국내의 경우 해외에서 사용된 척도를 단순 번역해서 사용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가란 무엇인가요? 여가(leisure)가 인간의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여가학자들은 여가와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는 과학적 접근을 시도해왔다. 여가는 단순한 시간적인 의미가 아닌 자발적 참여와 활동을 통한 경험적인 요소와 이를 통한 자기성찰과 재창조의 시간이라는 복합적 의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여가는 그 시대의 사회적 특성 안에서 고려되어져야 하는 다양성과 다면성을 지니고 있다.
국내 레 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의 성과는 무엇인가요? 국내 레 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에 있어서도 많은 성과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첫째, 소개와 제안 단계의 연구에서 탈 피하여 실증적인 관계연구가 시작되고 있는 점이다. 이 연주[15]의 연구에서 제안했던 다양한 변인들과의 관계 연구들이 제시되고 있고 점차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 는 중이다. 이는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으며 앞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이론의 발전이 기대된다. 둘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측정에 있어서 단일차원을 벗어나 다차원적인 분석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아직 은 초기 단계이지만 다차원적인 분석을 통하여 레크리 에이션 전문화와 관련한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마케팅적 시장세분화의 목적적 한계에서 벗어나 다양한 현상을 분석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초기의 연구에서는 마케팅 적 시장세분화 관점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현 재에는 다양한 변인과의 관계 분석을 통해 여가활동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 럼 국내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는 다양한 성과를 이루어 냈다.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란 무엇인가요? ”고 제안하였다. 단일 차원적 전문화의 정의와는 달리 Scott과 Shafer[47] 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란 무엇보다 여가활동 참가자들의 행위(behavior), 지식과 기술(skill & knowledge), 그리고 심리적 개입(psychological commitment)이라는 세 가지 차원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전(progression)되 어 가는 발전적 과정(developmental process)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들은 세 차원의 전문화가 각기 다른 과정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김남영, 요가 수행자들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체험에 관한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2. 김동환, 박보현, 이연주, “스노우스포츠 상급자의 스포츠 재미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4권, 제3호, pp.105-114, 2010. 

  3. 김영재,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이론에 측정에 대한 고찰”, 체육연구, 제19권, 2003. 

  4. 류성옥, 오치옥,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장소 애착의 관계: 미국 텍사스주 낚시 참가자를 대상으로”, 관광연구논총, 제20권, 제2호, pp.3-22, 2008. 

  5. 박세혁,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측정방법 제안”, 한국체육학회, 국제 스포츠과학 학술대회자료집, pp.756-763, 1996. 

  6. 박세혁, “사회체육소비자의 전문화 정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 한국사회체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pp.106-116, 1997. 

  7. 박세혁, “모험스포츠 모형 개발 및 분석을 위한 연구방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19권, pp.105-118, 2000. 

  8. 박세혁, “여가스포츠 소비자들의 상이한 레크리에이션전문화 정도: 시장세분화 함의”, 한국체육학회지, 제40권, 제4호, pp.423- 432, 2001. 

  9. 송영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과정에서 제약과 촉진의 의미 분석”, 관광학연구, 제34권, 제3호, pp.237-260, 2010. 

  10. 원형중, 이승민, 박수정, “여가중심사회를 위한 여가교육”, 한국체육학회지, 제46권, 제1호, pp.617-626, 2007. 

  11. 윤영선, 박동규, 양재혁, “수상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전문화수준, 위험지각 및 만족도와의 인과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1권, 제3호, pp.63-77, 2007. 

  12. 이광수, “모험스포츠 참여자의 전문화와 환경태도와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5권, pp.657-664, 2005. 

  13. 이승철, "스포츠센터 소비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스포츠센터에 대한 태도,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2호, pp.237-244, 2003. 

  14. 이승철, “스키어의 전문화와 스포츠 몰입, 미래의 행동의도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5호, pp.411-417, 2003. 

  15. 이연주, “여가활동전문화의 연구동향과 추후 연구 방향”, 스포츠과학리뷰, 제1권, 제2호, pp.93-110, 2007. 

  16. 이연주, “배드민턴 참가자들의 여가활동 전문화와 여가정체성 및 행복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1권, 제4호, pp.19-30, 2007. 

  17. 이연주, 조보성, “이석훈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여가활동 전문화와 스포츠재미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3호, pp.377-386, 2008. 

  18. 이영진, 김지선, 박미숙, “관람자 유형에 따른 관광박람회 관람 특성 분석: 전문화 수준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연구논총, 제22권, 제1호, pp.165-185, 2010. 

  19. 이진형,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455-466, 2003. 

  20. 이진형, “레크리에이션 전문화(recreation specia-lization) 연구: 미국의 연구동향과 국내 연구방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8권, pp.67-78, 2005. 

  21. 이진형,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역동성에 대한 연구: 탐조객에 대한 패널연구”, 관광학연구, 제29권, 제2호, pp.235-254, 2005. 

  22. 이철원, 웰빙을 원한다면 여가를 경영하라, 도서출판 이치, 2005. 

  23. 임승현, 조혁준, “테니스 동호인의 여가활동 전문화가 스포츠재미, 미래행동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79-189, 2010. 

  24. 전상완, 배광열, 홍이수, “배드민턴 동호인의 여가활동 전문화가 스포츠 재미와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7권, pp.1709-1722, 2009. 

  25. 정명희, 김남조, “모험성 레크리에이션의 통제소재와 전문화 및 위험지각의 관계: 스쿠버다이버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0권, 제4호, pp.27-46, 2006. 

  26. 주영환, “레저시장 세분화를 위한 전문화컨셉 활용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제9권, pp.179-196, 1997. 

  27. 주영환, 손대현, “스키 이용객의 행동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 관광연구논총, 제9권, pp.272-299, 1998. 

  28. 최성범, “스쿠버 다이버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장소귀속감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3권, 제3호, pp.131-142, 2009. 

  29. 황선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따른 서비스 품질, 투자비용 및 기술 수준의 차이”,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4호, pp.387-395, 2009. 

  30. 황선환, “스키어들의 여가활동 참가정도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진지한 여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0권, pp.811-819, 2010. 

  31. 황선환, “대학생의 여가 동기 유형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과정의 구조모형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4권, 제2호, pp.47-57, 2005. 

  32. 황선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동기, 여가제약 및 협상전략의 관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체육학회지, 제49권, 제3호, pp.303-312, 2010. 

  33. 황선환, 원도연,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따른 스키리조트 선택요인 분석”, 체육과학연구, 제19권, 제3호, pp.96-105, 2009. 

  34. 황선환, 이문진, “진지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관계: 스키어를 대상으로”, 한국체육학회지, 제46권, 제6호, pp.393-402, 2009. 

  35. 황선환, 최홍석, 한승진, “여가제약, 여가제약 협상 및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관계: 스키어를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제21권, 제1호, pp.974-983, 2010. 

  36. K. S. Bricker and D. L. Kerstetter, "Level of specialization and place attachment: An exploratory study of whitewater recreationists," Leisure Sciences, Vol.22, pp.233-257, 2000. 

  37. H. Bryan, "Leisure value systems and recreational specialization: The case of trout fisherme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9, pp.174-187, 1977. 

  38. H. Bryan, Conflict in the great outdoors, The Birmingham Publishing Co., 1979. 

  39. W. R. Borg and M. D. Gall, Educational research, Longman, 1983. 

  40. M. P. Donnelly, J. J. Vaske, and A. R. Graefe, "Degree and range of recreation specialization: Toward a typology of boating related activitie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8, pp.81-95, 1986. 

  41. W. F. Kuentzel and C. D. McDonald, "Differential effects of past experience, commitment, and lifestyle dimensions on river use specializa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4, No.3, pp.269-287, 1992. 

  42. J. Lee and D. Scott, "Measuring birding specialization: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Leisure Sciences, Vol.26, pp.245-260, 2004. 

  43. B. L. McFarlane, "Specialization and motivations of birdwatchers," Wildlife Society Bulletin, Vol.22, pp.361-370, 1994. 

  44. B. L. McFarlane, "Recreation specialization and site choice among vehicle-based campers," Leisure Sciences, Vol.26, pp.309-322, 2004. 

  45. N. McIntyre and J. J. Pigram, "Recreation specialization reexamined: The case of vehicle based campers," Leisure Sciences, Vol.14, pp.3-15, 1992. 

  46. C. Oh and R. B. Ditton, "Using recreation specialization to understand conservation suppor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40, No.4, pp.556-573, 2008. 

  47. D. Scott and C. S. Shafer, "Recreational specialization: A critical look at the construc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3, No.3, pp.319-343, 2001. 

  48. R. B. Ditton, D. K. Loomis, and S. Choi, "Recreation specialization: Re-conceptualization from a social world perspectiv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4, pp.33-51, 1992. 

  49. D. R. Williams, Relationship to place as a determinant of outdoor recreation preferences, Unpublished M.S. Thesis, Utah State University, 1980.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