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321 - 329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n emotional empathy given by type and degree of adolescent participation in recreational activities, and investigate the associated causal relationship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First,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emotional empathy b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장점은 무엇인가? |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건강을 한 신체적인 활동이라는 고정인 인식에서 취미, 오락, 기분전환 등과 같이 개인이 선택한 활동에 스스로 참가하여 만족을 느낄 수 있으며, 동시에 문화․사회 측면에서 창조적인 여가의 활동 형태라는 긍정적인 의미가 있어 사회 내에서 중요한 문화 현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1]. 또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산업화와 도시화된 사회에 있어서 사람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할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 심신의 건강을 도모하고 삶에 대한 의욕과질을 높여줌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크게 기여한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문화의 형태로 인정받고 있다[2,3]. | |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로 기대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 Ragheb과 Mckinney[8]의 연구에서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가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가 많을수록 인지된 대학의 학문적 스트레스는 감소하고 참여에 대한 만족이 클수록 인지된 대학의 스트레스는 낮아진다고 발표한 바 있다.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는 청소년들의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의 특성으로 주변인 및 또래집단과 어울림을 통해서 레크리에이션 활동에서 만이 제공할 수 신체활동을 통한 감정을 표출 하므로써 정서적 공감발달의 향상에 기대 할 수 있다. | |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문화, 사회, 교육 제약으로 여가활동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문화․사회․교육 제약으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원인중 하나는 지나친 입시 주의 교육으로 미국이나 일본보다 여가시간의 활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고 있다.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할애하고 있는 시간은 미국의 경우 6시간, 일본의 경우 8시간, 한국은 12시간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순수한 여가시간은 청소년의 경우 3시간 이하가 79. |
K. S. Yoo. (2016). Influence of an Adolescent's Game Element Creation Activity on Study Stress, Self-Esteem, Depression and Suicidal Impulse, Chungnam National Univ.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W. K. Baek. (2000). Analysis of Difference in Leisure Satisfaction consequent on Addition of Extracurricular Unsupervised Sports Activity. Academic Journal of the 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38, 1078-1094.
B. H. Gu. (2002). A Study on an Adolescent's Recreation Activity Participation Degree, Morality and Social Relation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Myongji Univ. Graduate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Implementation of School Sports Club Activity in All Middle School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ress Release.
M. Y Han. (2013).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through art activities, Ka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K. W. Seo, (2015). Children who are happy only when they are elementary students…Student Happiness Index falling from the Middle School. The Herald Business, 2015, 11, 27.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2010).The 2009 Survey o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Study, 2010(4), 3-15.
M. G. Ragheb & J. Mcikinney. (1993). Campus recreation and perceived academic stres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4, 5-10.
S. R. Park. (2008). A Study on Recreation Program Revitalization Plan for Senior Welfare Service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 Graduate School.
S. R. Kim. (2009)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a College Student's Participation in Leisure Recreation and Stress, Self-Esteem and Self-Realization. Unpublished Doctoral Thesis. Mokpo National Univ. Graduate School.
A. Mehrabian & N. Epstein. (1972). A measure of emotional empathy. Journal of Personality, 40, 525-543.
D. R. Caruso & J. D. Mayer. (1998). A Measure of Emotional Empathy for Adolescents and Adults.
M. S. Chung. (2012). A Study on Validation of Korean version Balanced Emotion Empathy Scale. Counseling Studies Research, 13(4), 1781-1797.
J. C. Nunnally & I. H. Bernstein. (1994).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S. J. Park. (2014).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and Empathy consequent on a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School Sports Club.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 Graduate School.
S. I. Kim. (1998). Parents' Acceptance and Youth's Empathy Development. Youth Studies Research, 5(1), 21-51.
S. E. Kim. (1997).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a Student's Emotion Resonance and School Record, In-Class Sociality and Attitude toward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 Graduate School.
M. J. Song. (1994). Diagnosis and Evaluation of Korean Middle/High School & College Students' Psychology, and Social Maturity: Analysis of Social Norms and Responsibility Judgment . Academic Journal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evelopment, 7(2), 53-73.
Y. H. So. (2014). A Study on Influence of Empathic Ability of a Participant in Sports for All on Resilience and Happiness. Academic Journal of 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53(1), 167-180.
S. W. Choi. (2004). A Study on Development of Self Conception and Sociality consequent on a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Leisure Ac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 Graduate Schoo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