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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감 향상을 위한 질감, 색온도, 대비비 관련 특성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related to texture, colour temperature and contrast ratio to improve the depth of stereoscopic imag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4, 2018년, pp.37 - 42  

홍지영 (경민대학교 영상콘텐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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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영상 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입체 영상 기술의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입체 영상을 탑재하기 위한 첨단 디스플레이의 연구 및 개발도 동일하게 진행되고 있다. 3D 영상 시청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이 제시되고 있는데 시청자는 인위적 방식으로 제공되는 영상의 깊이감을 지각하면서 시각피로를 경험하기에 시각피로와 같은 부정적 휴먼 팩터가 가장 대두되는 이슈 중 하나이며, 3D 영상의 지속적 유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2D 영상에서 제공되는 그래픽 영상 중 깊이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통한 영상 처리 방법을 개발하여 시각 피로감 없는 입체 영상을 재현할 수 있다는 가정 아래 깊이감 관련 실험을 진행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깊이감 관련 요인 중 질감, 색온도, 대비비를 차등적으로 그래픽 영상에 적용하여 깊이감에 가장 큰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아노바 분산분석을 통해 교호작용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실험결과를 분석하여 깊이감과 관련 있는 요인의 유의미 여부를 정의하고 깊이감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dvancements in digital image production technology, the branch of stereoscopic image technology has also been undergoing active development. Accordingly, research and development on cutting-edge display products for mounting stereoscopic images are currently being pursued. There are various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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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D 디스플레이에서 제공되는 그래픽 영상의 깊이감 증가 요인 관련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입체 영상과 깊이감에 대해, 제 3장에서는 구체적인 실험 방법을 기술한다.
  • 본 연구는 2D 그래픽 이미지에서 깊이감 관련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깊이감과 관련 있는 질감, 색온도, 대비비 요인을 깊이감 변수로 설정하여 이와 관련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분석은 1차적으로 교호작용이 고려되지 않은 상태에서 각 변수들 간의 유의미한 정도를 알아보고, 2차적으로는 교호작용이 고려된 상태에서 각 변수들간의 깊이감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깊이감 지각 요인에 대해 설정하고 각각의 깊이감 지각 요인을 다양한 레벨로 분류하여 2D영상에 적용한 후 깊이감 증가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즉, 설정된 깊이감 증가 요인에 따라 시지각이 인지하는 깊이감의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깊이감을 많이 지각하는 요인 중 어떤 레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D 영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입체감 재현을 위해 2D 그래픽 영상을 대상으로 하여 깊이감 증가요인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고 깊이감 증가 요인에 대해 비교 ·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깊이감 지각 요인에 대해 설정하고 각각의 깊이감 지각 요인을 다양한 레벨로 분류하여 2D영상에 적용한 후 깊이감 증가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즉, 설정된 깊이감 증가 요인에 따라 시지각이 인지하는 깊이감의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깊이감을 많이 지각하는 요인 중 어떤 레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실험에 사용된 디스플레이 특성은 표준 sRGB 색 재현 영역과 매우 흡사한 색 재현율을 나타냈으며 디스플레이 표준 감마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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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영상에서 좌우 영상의 시차에 따른 깊이감 지각은 어떻게 되는가? 3D 영상에서 좌우 영상의 시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깊이감 지각은 시차가 지나치게 큰 경우 수렴 · 조절 불일치로 인해 피로도가 증가하거나 이중상이 관측되는 반면, 시차가 지나치게 작은 경우 2D와 다를 바 없이 입체감이 사라져 3D 영상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몰입감과 현장감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6]
3차원 입체지각은 무엇인가? 외부세계를 지각하는데 70%이상을 의존하고 있는 시각을 통한 지각경험은 3차원 입체 영상기술의 발전으로 입체감 재현과 동시에 다양한 연구 분야와 접목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2] 3차원 입체지각은 양안시차의 지각요인 원리를 경험적 지각요인과 결합하여 실재감을 재현하는 기술로, 인간이 지닌 시각의 생리적 특징을 메커니즘으로 한 것이다.[3,4] 특히 2D 디스플레이와 달리, 깊이감 정보를 가지고 있는 3D 디스플레이의 경우 인간의 시각에 의한 지각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CIECAM02는 CIECAM97s 모델에 비해 어떤 점들이 개선 되었는가? 컬러 관리 응용분야의 표준화 부분을 담당하는 CIE Technical Committee 8-01은 CIECAM97s의 단점을 보완한 CIECAM02를 제안하였는데 CIECAM97s 모델을 좀 더 단순화 하였으며 색순응 변환을 선형화 하도록 하였다. 또한 흑색 자극의 밝기에 상관되는 계수를 수정하고 색의 순도 관련 연관 계수를 사용이 용이 하도록 응답 압축(Response compression)함수를 개선하는 등 더욱 단순하고 역변환이 용이하도록 수정된 모델이다. 실험에 사용된 CIECAM02는 컬러 어피어런스 유추가 가능하고 균일한 색공간이며 색차 계산까지도 가능하기에 본 실험에서는 CIECAM02로 모든 색채 값을 변환하여분석에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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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airchild M. D., "Color Appearance Models", Second Edition, Reading, Second Edition, John Wiley & Sons, 2005. 

  2. Hunt R. W. G., "The Reproduction of Colour", England, Fifth Edition, Fountain Press, 1995. 

  3. Hurvich L. M., "Colour Vision", Sinauer Associate, Sundland, Mass, 1981. 

  4. Wyszecki G, Stiles WS., "Color Science: Concepts and Methods, Quantitative Data and Formulae", 2nd edition, 2000. 

  5. JY Hong, HY Lee, DS Park, and CY Kim., "Techniques to Enhance the Sense of Depth using Visual Perception Characteristics", Color and Imaging Conference, pp. 98-101, 2011. 

  6. JY Hong, HY Lee, DS Park, and CY Kim., "The Realistic Texture Reconstruction on Display", CGIV 2008 Final Program and Proceedings, pp. 239-24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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